샤뮤엘 베켓과 그의 희곡 「Waiting for Godot」위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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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뮤엘 베켓(Samuel Beckett)의 생애와 작품과의 연관성..
2.plot
3.characters
4. 작품의 구조
5. 고도는 누구일까?
6.대사
본문내용
1. 사뮤엘 베켓(Samuel Beckett)의 생애와 작품과의 연관성..
사뮤엘 베켓(Samuel Beckett)은 1906년 4월 13일, 아일랜드 더블린 근교의 한 신교도 중산 가정에서 출생하였다. 1989년 부인이 사망한 지 5개월 후 세상을 떠났다. 주요 작품으로 『머피』(1938), 『몰로이』(1951), 『말론 죽다』(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1953), 『와트』(1953) 등의 소설과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1953) 외에도, 단막극으로 『승부의 끝』(1957), 『무언극』(1957), 비평서 『프루스트』(1931)와 다수의 라디오 드라마 및 몇 편의 시집이 있다. 베케트를 희곡 작가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왜냐하면 베케트는 소설, 시, 희곡, 라디오, 텔레비전 드라마, 시나리오, 각종 평론 등 아주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자신의 문학 세계를 구축한 작가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소설은 베케트에게 특별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베케트가 독일의 게슈타포에게 쫓기면서 자신의 정신적 안정을 찾기 위해서 쓰기 시작했던 것이 바로 소설이었다. 또 너무나 고통스러운 작업이었기 때문에 한동안 돌아갈 엄두를 내지 못했던 것도 소설이라는 장르였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화가 『고도를 기다리며』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 I had little talent for happiness" 라는 베켓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빈번히 절망을 심지어 어린 시절에도 느꼈다고 한다. 그는 주로 오후 늦게 까지 침대에 누워서 지내는 경우가 많았으며, 사람들과 길게 대화하는 것을 싫어하였다. 이 절망감은 그의 작품에 잘 드러나는데, 특히 「고도를 기다리며」에는 그의 삶에 대한 고투가 여실히 보여진다.
여행 중 그는 많은 부랑자와 방랑자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은 「Waiting for Godot」의 에스트라공과 블다드미르와 같은 인물로 베켓의 작품 속에 등장한다. 베켓은 1937년부터 파리에서 완전히 거주를 하게된다. 파리로 이주한 지 얼마 후에 베켓은 길거리에서 돈을 구걸하는 한 남자의 칼에 폐를 찔려 병원 신세를 져야만 했다. 퇴원한 베켓은 감옥에 있는 피의자를 찾아간다. 베켓이 그에게 왜 자신을 공격해야만 했는지를 묻자 그는 자신도 알 수 없다고 대답하였다. 이 사건이 후 더욱 확고해진 삶의 불확실성에 대한 태도는 베켓의 몇몇 후기 작품들에 묻어 나온다.
1953년 1월 5일, 베켓은 「Waiting for Godot」가 Theatre de Babylone에서 초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비록 비평가들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이상한 연극" 이라는 딱지를 붙였으나, 이 연극은 점점 더 흥행하여 전 세계인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Waiting for Godot」는 Theatre de Ba
참고문헌
김종선. 드라마 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2.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3.
※참고사이트
http://my.dreamwiz.com/chpang/
http://www.drama21c.net/newadds/mainB.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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