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와 문학] 작가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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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1). 성장배경과 작가연보

(2). 작품 간략소개

2. 작품 세계

(1). 전반적인 작품세계

①. 2000년대에 활동하는 70년대생 X세대 작가

②. 포스트모던 걸의 우울한 초상을 그리는 작가 ( 악녀이미지 )


③. 소비사회의 핵심적 풍경들과 그에 접속된 인간형의 제시


(2). 주요 작품들

『낭만적 사랑과 사회』(소설집) - 2003
①. 낭만적 사랑과 사회 - 순결을 무기로 신분상승을 꿈꾸는 그녀

* 고진감래
<등장인물>

<줄거리>

<낭만적 사랑과 사회의 ‘그녀’>

* 유리의 성

<줄거리>

<인물분석>

<작품분석>

②. 트렁크 - 성공한 커리어 우먼의 양면성.

<등장인물>

<줄거리>

<트렁크의 ‘그녀’>

③. 소녀시대 - 되바라진 소녀의 파란만장한 소녀시대.

<등장인물>

<줄거리>

<소녀시대의 ‘그녀’>

④ 순수 - 한 여자의 남편들의 죽음과 그녀의 위장술.

<등장인물>

<줄거리>

<순수의 ‘그녀’>


⑤ 무궁화 - 결혼한 여자와의 위험한 동성애.

<등장인물>

<줄거리>

<중요 부분>

<무궁화의 ‘그녀’>

⑥. 홈드라마 - 관습적 결혼제도와 사랑

<등장인물>

<줄거리>

<중요 부분>

<홈드라마의 ‘그녀’>

⑦. 신식키친 - 거식증에 걸린 한 여성의 이야기.

<인물소개>

<줄거리>

⑧. 이십세기 모단걸 - 김동인의 소설 [김연실전]을 여성 중심적인 시선으로 패러디한 소설

<인물소개>

<줄거리>

<20세기 모단걸의 ‘그녀’>

『 타인의 고독 』 - 정이현 외 (이효석문학상 수상 작품집 ) 2004

『달콤한 나의 도시』(장편소설집) - 2006

『오늘의 거짓말』(소설집) - 2007

『풍선』(산문집) - 2007

『작별』(산문집) - 2007

3. 작품 분석

『 낭만적 사랑과 사회』

(1). 줄거리
* 고진감래

* 유리, 같은 것

* 유리의 성

(2). 등장인물 성격 분석

(3). 작품내의 갈등관계

①. 인물간의 갈등

②. 유리.. 내면의 갈등

(4). 서술시점, 화법

(5). 내용 분석

- ‘낭만적 사랑’과 ‘순결한 결혼’ -

* 고진감래 - 순결 이데올로기를 둘러싼 ‘팬티의 사회학’


* 유리,같은것 - 처녀성의 신화

* 유리의성 - 순결한 성교의 신화 해체와 자기 최면

(6). 제목의 이중성

* 주인공 이름 ‘유리’

* 소설에 내포되어 있는 이야기

(7). 작품분석

(8). 작가의 생각

①. 작가와의 인터뷰 내용


②. FOCUS-좌담 내용
<한국문학은 더 진화해야 한다>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5. 전체적 평가 및 개인 평가

< 개별 평가 >

6. 참고문헌및 자료
본문내용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적으로는 잊혀지는 비록 작은 점이었지만 역사를 구성했던 한 축을 지탱했기 때문이다. <오늘의 거짓말>에서 정이현은 이런 작업을 하고 있다.
정이현의 초기작의 관심사였던 2000년대 이삼십대 여성들의 삶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물들의 관점에서 ‘오늘의 일상성을 포착해내고 있다.
관거는 지나간 시대의 경험이지만 그 경험의 연장선 위에선 현재가 존재하고, 현재적 맥락에서 과거의 경험은 재해석되고 재구성된다. 그러면서 기억은 항상 활성화되고 있는 현상이라는 사실과 함께 작가는 과거의 경험을 드러내 보이면서 평안해 보이는 도시적 일상이 여전히 얼마나 허위적이고 모순투성이며 균열을 내포하고 있는가를 드러낸다.
본고에서는 개인 개인이 기억하는 과거의 경험이 우리의 일상에 어떻게 재구성되어 있고 오늘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1. 기억 속에 존재하는 일상
<오늘의 거짓말>에서는 정이현이 그동안 주로 다루어 왔던 자본주의의 ‘일상’에 배치된 이삼십대 여성들이 사라지고, 과거의 아픈 문제들을 겪은 인물들이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모습들은 이전의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의 사회적 기억을 이끌어내 ‘그 때’ 의 의미를 현재의 의미망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은 이전의 소설들과의 차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작가는 <삼풍백화점>을 통해 ‘그 때’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함은 물론 지금의 우리에게 새로운 가치를 묻는다.

참고문헌
정이현, 『작별』, 마음산책
정혜영,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여성 정체성의 변모과정 연구」, 부산대 대학원, 2007

[출처] [소설]낭만적 사랑과 사회-정이현|작성자 양양
http://blog.naver.com/violetyhe?Redirect=Log&logNo=130023588345

정이현 작가 - 동영상
-http://video.naver.com/2008100923231795001
-http://search.pandora.tv/frame/outSearch.htm?ref=na&ch_userid=gonews&id=32543370&keyword=%C1%A4%C0%CC%C7%F6%C0%DB%B0%A1
-http://video.naver.com/2008072908455001343
-http://video.naver.com/2009022316550565732 - 정이현 작가의 풍선, 작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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