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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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조음음운장애의 정의
Ⅱ.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1. 해부학적인 요인
2. 운동능력
3. 감각-지각적 요인
4. 신경학적 요인
5. 발달기적 요인(기능적요인)
6. 개인적인 요인
Ⅲ. 정상적 조음․음운의 특성
1.우리말의 자음
1) 자음분류 *견해의 차이가 없이 자음은 모두 19개
2.우리말의 모음(7개 경우)
3. 우리말의 음운자질
4. 음절구조
5. 소리의 변동
1)대치
2)탈락
6. 조음음운 발달
1)말소리 지각의 발달
①초기 지각발달
②말소리 변별능력의 발달
2)조음음운 산출 능력의 발달
①옹알이 시기:0~1세
②초기 음운발달: 1~3세
➂후기 음운발달: 2~7세
3)음운인식의 발달
Ⅳ. 조음음운능력의 평가
1.평가 및 진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조음음운검사의 목적
3.조음음운장애의 검사
1)선별검사
2)진단검사
3)검사 및 결과 기록방법
4)분석절차
Ⅴ. 조음음운장애의 치료
1. 전통적 기법
2. 짝자극 기법
3. 의사소통 중심법
4. 행동수정 접근법
5. 변별자질 접근법
6. 음운변동 분석접근법
7. 다중 음소법
8. 주기법(cycle training)
9. 조음조절프로그램
10. 음운변동 분석접근법
11. 상위음운치료
12. 단어단위접근법
Ⅵ. 관련치료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정상적 조음․음운의 특성
1.우리말의 자음
※말소리는 조음과정에 따라서 크게 자음과 모음으로 나눌 수 있다.
1) 자음분류 *견해의 차이가 없이 자음은 모두 19개
방법위치
양순음
치조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성문음
폐쇄음
(파열음)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마찰음
ㅅ
ㅆ
ㅎ
파찰음
ㅈ
ㅉ
ㅊ
비음
ㅁ
ㄴ
ㅇ
유음
ㄹ
①한국어의 장애음: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은 모두 무성음
②한국어의 공명음: 비음, 유음은 모두 유성음
따라서, ✡한국어의 자음은 성대진동 여부로 분류되지 않고, 기식성과 긴장성에 의해
a. 무성 무기 연음(평음) b. 무성 무기 경음(경음) c. 무성유기 경음(격음)
2.우리말의 모음(7개 경우)
2)모음분류* 학자 마다 견해가 다름. 많게는 10개로 나뉜다.
시그마프레스 조음음운장애 46p 참고.
전설모음
후설모음
평순
평순
원순
고모음
ㅣ
ㅡ
ㅜ
중모음
ㅔ
ㅓ
ㅗ
저모음
ㅏ
*단모음과 복모음(조음 동작이 몇 번인가에 따라 구분한다.)
①단모음(monophthong): 조음동작이 한 번
②복모음(diphthong): 조음동작이 두 번 이상
a. 이중모음(10개): ✡활음(glide)- 모음과 기본적으로 같은 원리로 생성되나 조음동작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리 나타나는 소리, 이중모음은 활음과 단모음이 결합 된 형태
* 활음부분이 단모음에 선행 or 후행하는지에 따라
- 상향 이중모음(on-glide, 활음이 선행), 하향 이중모음(off-glide, 활음이 후행)
3. 우리말의 음운자질
*말소리는 자음 19개, 단모음 7개, 이중모음 10개를 합해 모두 36개
*이중모음을 단모음과 활음의 결합으로 보면, 자음 19개, 단모음 7개, 활음 3개 총 29개
이 말소리를 구별 짓는 음운자질(phonological feature): 음운자질은 대체로 음과 양의 자질가를 갖는다. 결국 하나의 자질은 두 소리를 구별 짓게 한다.
1)주요 분류 자질: 공명성(sonorant), 자음성(consonantal), 성절성(syllabic)
2)자음과 관련된 자질
① 조음위치 자질: 설정성(coronal), 전방성(anterior)
②조음방법 자질: 지속성(continuant), 지연개방성(delayed release), 설측성(lateral)
➂발성유형 자질: 긴장성(tense), 기식성(aspirated)
3)모음과 관련된 자질
① 혓몸과 관련된 자질: 고설성(high), 저설성(low), 후설성(back)
②. 입술과 관련된 자질: 원순성(round)
4. 음절구조
1)음절: 초성(C), 중성(G),V, 종성(C)
- 참고문헌
-
-조음음운장애(시그마프레스/ 김수진,신지영)
-언어치료학 에센스 (한국언어치료연구소)
-조음음운장애치료(대구대학교 출판부/석동일)
-의사소통장애(학지사/M.N.Hegde저, 공역 김선희 외)
-조음음운장애 (박학사/John E. Bernthal, Nicholas W. Bankson 지음 김영태,심현섭 옮김)
-청․지각 기반 음운인식 훈련프로그램이 조음음운장애 유아의 음운인식 및 조음음운 능력에 미치는 효과(2008년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문정)
-자기모델링을 이용한 언어지도 프로그램이 조음장애아동의 마찰음 개선에 미치는 효과(2008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윤희)
-상위음운 중재가 취학 전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구어명료도에 미치는 효과 (2006년, 대구대학교 신주영)
-마비성구어 장애인의 조음향상을 위한 철자판 시․청각적 중재 적용사례연구(2008년, 대구대학교 박미진)
-조음점 지시법과 짝자극기법의 순차적 사용이 치조음 개선에 미치는 효과, (2000년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강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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