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증 사용 실태와 문제점 해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증 정의
2. 청소년증의 기능
3. 문제 제기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및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1. 청소년증을 발급 여부
2. 청소년증 발급 응답자
3. 청소년증 미발급 응답자
Ⅴ.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정책 제의
3. 연구 제한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청소년증 미발급 응답자
1) 청소년증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있습니까?
<표12> 청소년증을 들어본적이 있는지 여부
단위: 명(%)
들어보았다
못 들어봤다
합계
성별
남
43 (16.7)
214 (83.3)
257 (100)
𝟀2 =2.502
p =0.114
여
66 (22.1)
233 (77.9)
299 (100)
합계
109 (19.6)
447 (80.4)
556 (100)
학교급별
초등학교
33 (17.3)
158 (82.7)
191 (100)
𝟀2 =38.250
p =0.000
중학교
19 (15.2)
106 (84.8)
125 (100)
고등학교
28 (15.4)
154 (84.6)
182 (100)
대안학교
29 (50.0)
29 (50.0)
58 (100)
합계
109 (19.6)
447 (80.4)
556 (100)
<표12>에 의하면 청소년증을 들어 보았는가 라는 질문에서 청소년증을 들어보았다는 의견(19.6%)보다 못들어봤다는 의견(80.4%)이 훨씬 많았고 남자에 비해 여자가 조금더 많이 들어본걸로 나타났다 하지만 남녀 모두 대부분이 못 들어 본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별로 살펴보면 대안학교의 경우 들어봤다는 의견(50.0%)이 가장 높았고 초등학교(17.3%), 중학교(15.2%), 고등학교(15.4%)의 비율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를 보면 청소년증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이검증 결과는 성별 집단간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은 차이가 나타났고 학교급별 집단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청소년증에 대해 들어보았다면 어디서 들어보았습니까?
<표13> 청소년증을 들어본 경로
단위: 명(%)
학교
인터넷
홍보자료
친구
기타
합계
성별
남
4 (9.3)
5 (11.6)
3 (7.0)
19 (44.2)
12 (27.9)
43 (100)
𝟀2 =8.730
p =0.068
여
9 (13.6)
21 (31.8)
5 (7.6)
15 (22.7)
16 (24.2)
66 (100)
합계
13 (11.9)
26 (23.9)
8 (7.3)
34 (24.2)
28 (25.7)
109 (100)
학교급별
초등학교
3 (9.1)
13 (39.4)
3 (9.1)
5 (15.2)
9 (27.3)
33 (100)
𝟀2=16.181
p =0.183
중학교
2 (10.5)
7 (35.8)
1 (5.3)
6 (31.6)
3 (15.8)
19 (100)
고등학교
3 (10.7)
5 (17.9)
2 (7.1)
10 (35.7)
8 (28.6)
28 (100)
대안학교
5 (17.2)
1 (3.4)
2 (6.9)
13 (44.8)
8 (27.6)
29 (100)
합계
13 (11.9)
26 (23.9)
8 (7.3)
34 (31.2)
28 (25.7)
109 (100)
<표13>에 의하면 청소년증에 들어본 경로로는 남자의 경우 친구에게 들어본 경우(44.2%)가 많았고 여자의 경우 인터넷에서 들어본 경우(31.8%)가 가장 많았다. 학교 종류에 따라 알아보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들어 보았다는 의견(39.4%, 35.8%)을 보였고 고등학교와 대안학교의 경우에는 친구에게 들어본 경우(35.7%, 44.8%)가 가장 많았다. 이 표를 보면 홍보자료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는 정부에서 제대로 홍보자료를 만들지 않았고 배포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타 의견으로는 이미 청소년증을 발급받은 친척이나 TV프로그램 ‘느낌표’를 보고 알게된 경우가 있었다. 카이검증 결과는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라 집단간 유의미하지 않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원구환(2006). 청소년증 발급 및 할인정책 사례. 한국정책학회보,15(1) p251~p274
UN어린이 청소년권리 조약 8조
청소년 복지 지원법 6조, 7조
인천일보 (2006.12.24) <청소년은 차별증>
대구신문 (2008.10.27) <청소년증 청소년들로 부터 외면>
연합뉴스 (2003.07.04)
조선일보 (2003.07.29) <학교안다니는 청소년 차별대우 왜합니까?>
프레시안 (2006.05.24) <탈학교 청소년들, “우리를 이상하게 보지 마세요”>
문화관광부 청소년국 자료실 2003.7.15 - 7.19
국제 청소년증 IYTC (2009) (http://www.isic.co.kr/pack2/main1.jsp?packcd=isic&tablecd=5&ca tegory= isic)
통계청(2009) <청소년 인구> (http://www.kostat.go.kr/nso2009/intro/smain1.html)
한국 조폐공사 청소년증 발급 조회 (2009) (http://www.komsco.com/share/search/user_check_c ard.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선정 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서술하시오 (가족생활교육 내용에서 중요시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작성 시 포함하시오)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에서 제시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영역 및 세부 내용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선정 시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서술하시오
- 리포트의 주제는 영화속의 화학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전체를 통해서 화학물질이 관련되어 있는 영화도 좋고, 영화 속의 한 장면에서 화학 물질이 등장하는 영화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투병 영화에서 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화학물질, 추리 영화에 등장하는 독극물, 액션 영화 속의 폭발물, SF 영화에 등장하는 기발한 신물질, 애정 영화에 등장하는 사랑의 묘약(향
- 리포트의 주제는 영화속의 화학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전체를 통해서 화학물질이 관련되어 있는 영화도 괜찮고 영화 속의 한 장면에서 화학 물질이 등장하는 영화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투병 영화에서 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화학물질, 추리 영화에 등장하는 독극물, 액션 영화 속의 폭발물, SF 영화에 등장하는 기발한 신물질, 애정 영화에 등장하는 사랑의 묘약(향
- 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신용카드의 반복되는 과도한 사용은 재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은 신용카드로 물건 구매 시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 중 어떤 반응에 더 민감한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 소비자심리학 -동기이론과 관련하여, 신용카드의 반복되는 과도한 사용은 재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본인은 신용카드로 물건 구매시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중 어떤 반응에 더 민감한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