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론] 포스코지식경영과 cop 운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 소개
2. 경영혁신과 KM 추진현황
3. 학습조직ㆍCoP 추진전략과 유형별 활용 프로세스
  4. 지식마일리지제도ㆍ지식사냥대회 운영
5. 전사적 학습조직화 촉진방안
6. CoP 운영성과와 향후 추진방향
본문내용
경영혁신 1기에는 PI를 추진하여 디지털 경영정보 통합시스템을 완성하였으며,
이후 6시그마를 도입, 확산하였고, 현재는 포스코형 혁신을 추진하고 있음


Activity

직무 단위 CoP 운영- 부서/주임단위 구성, 구성원 중심 운영
온/오프 라인 학습 활동 공존 - 온라인 댓글토론, Workout Meeting
낭비제거+직무학습 위주 테마 활동- 현장 정리정돈 중심의 낭비 발굴, 관리


System

통합 지식관리시스템(KMS) 구축 - 지식관리 프로세스, 통합검색 기능 등
지식분류체계(표준 Map) 정립
학습동아리 지원 시스템


운영 제도


지식 전담조직 및 지식전문가 제도 운영
체계적인 평가·보상 제도
인큐베이팅 비용 등 다양한 활동비 지원


○ Global 1위 종합 경쟁력 지속유지 및 경영혁신 활동 지원 인프라 구축 필요
- 노하우가 반영된 고도화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지속 유지

○ 30여년간 조업경험과 노하우 많으나, 개인소유 및 시스템별로 산재

○ 유사/관련 업무가 많음
- 유사업무/생산공정의 포항, 광양 수행 및 향후 인도 등 해외에서도 발생 가능



○ KMS을 통한 지식공유는 활발하나, 현장 중심의 자율학습 문화 정착 미흡
- 개인중심의 활동으로 개인별 교육수혜/학습의 불형평 및 업무수행 역량 편차 발생
- 기존 회사 주도의 집합교육으로는 현장여건에 맞는 학습 운영 곤란
○ KMS 내에 단편 지식은 많으나, 직접 활용 가능한 종합지식 부족
- KMS내 ‘고로 냉입사고’ 관련지식 : 370건  체계화된 종합지식은 없음
○ 정년퇴직자로 증가로 인한 현장 노하우, 경험지식의 사장화 우려
○ 작업표준 숙지, 이행 및 개선 등 표준작업의 생활화 미흡
- 최근 2년간 재해사고 원인 : 95%(작업표준 미준수 및 비정형작업)
○ 경영전략 목표 달성 위한 회사 핵심지식 창출 필요



구 분 역할과 책임 관련활동
리더 동아리 활동
기획 및 관리 동아리 방향 설정 : 비전/목표/활동계획서 작성
동아리 회원 관리 : 가입승인, 탈퇴, 기여도 평가
동아리 활동 성과관리 및 활성화 방안 수립
동아리 홍보, 활동비 집행 등 운영
지식 컨텐츠
개발 및 관리 필요지식 조사, 개발 및 전파
지식 관리 (지식분류, 지식검증 등 정제활동)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 주관
역량 강화 및
전문화 팀원 대상 전문지식 교육 계획수립 및 수행
사내외 전문가 자문 및 벤치마킹 주관
팀원 학습동아리
활동 참여 각종 활동 참여 (워크숍, 토론회 등)
필요정보 조사, 생성 및 등록
관련분야 활동결과 (산출물,보고서 등) 등록
이슈 및 해결안 제시
전문지식 학습
및 활용 전문지식 학습, 교육 참가 및 전파
등록 지식 활용으로 업무 생산성 향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랜드지식경영
  • 지식기반사회라고 하며, 이제는 정보보다도 지식이 더욱 중요한 사회가 된 것이다.이것은 현대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보면 현대사회가 지식이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 되는 “지식경영 사회” 로 변화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이제 아래에서 이랜드 그룹이 도대체 어떻게 그 어렵다던 IMF의 위기상황을 맞이하여, 다른 기업들과 달리 오히려 경영혁신을 이룩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이 무엇이었는지, 이랜드 그룹의 경영혁신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이

  • 도서관과지식경영에 대해서
  • 도서관과 지식경영1. 서론2. 본론(1) 도서관1) 도서관의 역사2)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3) 전자도서관의 출현과 배경4) 전자도서관과 기존 도서관과의 차이점5) 기존 사서와 전자도서관에서 사서의 역할과 그 차이점(2) 지식 경영1) 지식 경영의 정의와 의의2) 지식경영의 구성요소3) 지식 경영시스템의 기술적인 요소 (지식관리 시스템)4) 지식 경영의 사례(3) 도서관에서의 지식경영과 패러다임의 전환1) 도서관 지식경영의 성격과 의의2) 지

  • 학습공동체를 이용한 공공조직혁신 사례연구
  • 사례를 인터넷 신문기사 등의 방법으로 사전조사를 한 후, 심층 인터뷰 내용과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사의 사례는 한국가스공사의 BnF 사업을 소개하면서 두 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성과를 보여준다. 기사의 사례를 기반으로 한국가스공사의 두 가지 프로그램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BnF의 취지, 도입 배경 등 전반에 대한 질문과 지식경영시스템의 도입과 운영, 구성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식경영 사례분석(A+리포트)
  • 경영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1)계획 프로세스1)경쟁전략2)영점기준 예산 -제로베이스3)신 인사제도(2)실행프로세스1)Reengineering2)Virtual Organization3)Downsizing4)시간기준 경쟁(3)평가프로세스 1)전사적 품질경영Ⅰ.SK 성공사례1. SK 그룹의 경영이념 2. 지식경영의 도입 및 모델3. 각 분야별 성공 사례(1) 마케팅 - OK Cashbag 전략/지원팀(2) 생산 - 중질유 분해팀(3) R&D - 화학제품 기술팀(4) Corporate Staff - 회계팀4. 요약 및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컨대 이 글에서는 한국 기업경영사를 과거 (태동기 ~ IMF 구제금융 위기), 현재 (IMF 구제금융 위기 ~ 지금) 로 나누어, G-KRP-I 이론의 구체적 내용인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 리더십(L), 정부와 기업 관계(G/B)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각 시기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