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한글)역사적 의미,배경, 훈민정음(한글)중요성,원리, 훈민정음(한글)사성법,태극사상기원설, 훈민정음(한글)과 한글정책,세종대왕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훈민정음(한글)의 역사적 의미
Ⅱ. 훈민정음(한글)의 배경
Ⅲ. 훈민정음(한글)의 중요성
Ⅳ. 훈민정음(한글)의 원리
Ⅴ. 훈민정음(한글)의 사성법
Ⅵ. 훈민정음(한글)의 태극사상기원설
Ⅶ. 훈민정음(한글)과 한글정책
1. 문화적인 방면
1) 「용비어천가」편찬
2)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월인석보」편찬
2. 정치적인 방면
3. 경제적인 방면
4. 운서 정리 방면
Ⅷ. 훈민정음(한글)과 세종대왕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훈민정음(한글)의 역사적 의미
어떤 사실이 역사상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것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는 시대에 따라 항상 새롭게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문화사상 가장 높은 사실로 지적되고 있는 한글창제의 의미도 시대의 변천에 따라 계속 새롭게 추구되어 왔다.
언문일 때의 한글 창제의 역사적 의미와 국문이 되었을 때의 그것이 달라졌음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우리의 긴 역사시대를 통해 왜 15세기, 즉 조선 성립초기에 와서야 한글이 창제되었나하고 의문을 제기해 볼 수 있으며 대답은 대체로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고유한 문자를 가지지 못한 국가적 체면과 여기에서 나온 민족의식의 문제.
둘째, 백성이 글을 알지 못하여 백성 스스로가 불편하였거나 혹은 치자층과 백성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불편하였던 점.
셋째, 글을 모르는 백성들의 처지를 세종대왕이 어여쁘게 혹은 애달프게 느낀 점 등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한글창제 동기론 가운데 첫째로 지적한 고유한 문자를 가지지 못한 국가적 체면과 민족의식에 대해 살펴보면, 고대 국가 성립 시기에 수나라나 당나라와 같은 중국의 큰 나라들과 당당히 싸울 수 있었던 삼국시대와, 당나라의 야심을 물리치고 최초로 민족의 통일을 이루었다고 말해지는 통일신라시대, 그리고 후삼국을 통일하고 발해의 유민까지 포섭하여 삼국통일보다 한층 더 진전된 민족의 재통일을 달성하였다고 평가되는 고려시대를 통해서도 고유의 글이 없어서 국가의 체면이 서지 않는다는 생각은 절실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 흔히 사대주의가 본격화한다고 말하는 조선 초기에 와서 왜 국가적 체면을 생각하고 우리글을 만들게 되었는가하는 점에 의문이 있다.
또한, 양반 국가하고 말하는 조선왕조가 국가적 체면 때문에 고유의 글을 만들었다면 양반글을 만들고 그것을 국문으로 삼았어야 했는데 백성글을 만들어 언문으로 취급한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 참고문헌
-
1. 김영기, 세종대왕(15세지 한국의 빛), 신구문화사, 1998
2. 강신항, 훈민정음연구, 증보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0
3.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세종문화사대계 1, 어학, 문학편, 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98
4. 서병국, 신강 훈민정음, 문학사, 1980
5. 유창균, 훈민정음주해, 형성출판사, 1996
6. 홍이섭, 세종대왕,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