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기원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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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 기원설
2. 고대문자 기원설
3. 히브리 문자 기원설
4. 범자 기원설
5. 몽고 문자 기원설
6. 발음기관 상형 기원설
7. 창문 상형 기원설
8. 역리(易理) 기원설
9. 기-성문도(起-成文圖) 기원설
10. 서장(티베트) 문자 기원설
11. 바알리(Pali) 문자 기원설
12. 악리 기원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0년에 『훈민정음해례본』이 발견되기까지, 표음문자인 훈민정음은 어느 문자의 계통을 이어받아서 창제되었는지,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가 무엇인지를 밝혀 보려고 한 설명이나 학설이 여러 갈래로 주장되어 오고 있었다. 그러나 『훈민정음해례본』의 제자해에서

正音二十八字 各象其形而制之
정음 스물여덟 자는 각각 그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라고 하여 훈민정음의 창제가 象形임을 밝히고 있다. 그래서 다른 문자로부터의 기원설을 주장하는 이가 줄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各象其形而制之’(제자해)와 ‘象形而字倣古篆’(『훈민정음해례본』 끝의 정인지 서문)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여러 기원설이 주장되고 있다.
먼저, ‘各象其形而制之’와 ‘象形而字倣古篆’이 훈민정음의 제자원리가 상형에 있고, 이렇게 제자된 자형이 古篆과 비슷하게 되었다고 설명하는 설이 있다. 최만리의 반대 상소문에서 ‘字形雖倣古之篆文’이라고 한 것도 어디까지나 자형을 말한 것이지 제자 방식을 말한 것이 아니라고 해석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견해와는 달리 ‘象形而字倣古篆’은 ‘고전’을 참고로 하여 먼저 제자한 다음에 상형설을 결부한 것을 설명한 글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 경우에는 원나라의 파스파 글자까지 결부하여 설명하기도 한다. 훈민정음의 음소문자적인 성격은 몽고 글자나 파스파 글자와 같고, 음절 단위로 글자를 표기하는 방식은 한자나 파스파 글자와 같다. 이 외에도 태극사상 기원설이나 창문 상형 기원설, 기-성문도 기원설 등 다양한 기원설이 존재한다. 강신항, 『수정증보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3. pp.116-122 참고.

우리는 이 글에서, 훈민정음의 기원설에 대한 여러 가지 학설의 대강을 소개하고, 그 기원설의 한계점들을 돌아보려고 한다. 이 글을 확인하고 나면 훈민정음의 기원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큰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규선, 황경수 공저, 『훈민정음연구』, 청운, 2006.
강신항, 『수정증보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3.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26 조선 초기의 문화 I』, 1995.
김석환, 『훈민정음 연구』, 한신문화사, 1997.
김윤경, 『한국문자 급 어학사』, 동국문화사, 1954.
박종국, 『한국어 발달사』, 문지사, 1996.
『훈민정음종합연구』, 세종학연구원, 2007.
조규태, 『번역하고 풀이한 훈민정음』, 한국문화사, 2000.
최범훈, 『한국어발달사』, 경운출판사, 1996.
최현배, 『고친 한글갈』, 정음사, 1971.

이상보, 「한민족, 고시대부터 독자적인 글자 가졌다」, 《자유공론》, 2006. 10.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40650
한글의 여러 기원설에 대한 고찰. http://blog.naver.com/adonis5050/50045049987
http://ko.wikipedia.arg/wiki/%EC%AO%84%EC%84%9C
www.encyber.com./search.w/ctdetail.php?.masterno=14276&contentno14276
http://www.thingskorean.com/Kor/Theme6/main1_04_03.htm
http://cafe.naver.com/coreaancientgat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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