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정보학][계량행정학]계량적 접근의 방법론, 계량정보학, 계량행정학, 거시계량경제모형, 국가신용도 계량평가모델, 광고효과 계량적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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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계량적 접근의 방법론

Ⅱ. 계량정보학
1. 학문적 위치 : 관련분야
2. 연구방법 : 계량접근방법

Ⅲ. 계량행정학
1. 계량행정의 의의
2. 계량행정의 필요성
1) 객관적 합리적 행정
2) 민주적인 행정의 확립
3) 실증주의적 방법에 의한 정보의 생산과 그 이해
4) 전문관리인의 양성을 위한 훈련의 필수적인 분야

Ⅳ. 거시계량경제모형
1. 외국의 주요거시계량경제모형
2. 국내 주요거시계량모형
3. 지역 거시계량경제모형

Ⅴ. 국가신용도 계량평가모델

Ⅵ. 광고효과의 계량적 모형
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광고효과의 계량적 모형
2) 광고에 대한 질적평가
3) 분석자료
2. 연구결과 및 토의
1) 분석모형과 평가기준
2) 분석결과
3) 분석결과에 대한 토의
3.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계량적 접근의 방법론
계량적 접근의 방법론은 사회학의 초기부터 성립되었던 `실증적`측면과 관련된다. 먼저 언급되어져야 할 것은 바로 실증적 방법의 전제이다. 실증주의자들은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사회현상도 어떠한 `일반적, 보편적 법칙`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생각해왔다. 여기에서 사회는 인과적 법칙에 의해서 전개되어 나아가므로 우리가 원인을 알 수 있다면 그 결과도 예측할 수 있을 거라는 결론이 도출된다. 즉, 그 원인을 치밀한 조사기법에 의해서 객관적으로 인정받는 원인으로 검증해낸다면 우리는 그 원인에 수반되어지는 결과가 어떠할 것이라는 것도 거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고, 따라서 그 결과는 `당위적인 것`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바로 `결정론`의 출발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이들은 자연과학이 현상을 연구하고 일반법칙을 도출해 내듯이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화를 시도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반법칙을 발견해 내기 위해서는 자연과학과 마찬가지로 가설을 세우고 그 검증을 위해서는 자료의 객관화가 필요하다. 자료의 객관화를 위해서는 그 자료를 `수량화`해야 한다. 이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 사회과학자들은 가설을 검증해내고 이로써 도출된 법칙에 따라서 추정된 결과는 `아주 믿을만한 것`이 된다.
위와 같은 입장의 계량적 접근에 대해서 질적 접근법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점을 비판한다. 첫째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은 같은 성질의 것이 아니다. 둘째 사회현상에는 필연적 인과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셋째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외부사물을 관찰하듯이 객관적 ,경험적 입장을 취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이다. 자연현상은 관찰자의 입장에서 연구할 수가 있다. 따라서 그 자극과 반응의 외부적 표출만으로도 일반법칙을 도출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는 인간들 간의 사회행위가 모여 형성된 것이므로 이와 같은 방식으로는 법칙을 알 수 가 없다. 따라서 그 자체의 움직임을 `이해`해야만 한다. 즉, 외부적 관찰로서는 `행위의 의도적인 억제`를 알 수가 없다. 또한 같은 행동이라도 사람마다 그 의도하는 바가 다를 수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방법이 없다.
참고문헌
▷ 국제경제연구원(1980), 계량모형을 통한 한국경제의 분석
▷ 김명직(1997), 한국과 일본의 경기변동 계량모형, 아태경제학회 창립 학술대회 논문집
▷ 배형·이웅호(1992), 한국제조업의 부가가치구조의 변화, 계량경제학보, 제3권
▷ 백응기·오상훈(1993), 한국경제의 분기계량경제모형, 한국개발연구, 한국개발연구원
▷ 이종원·김준영(1991), 한국경제의 거시계량모형, 성대출판사
▷ 현대경제사회연구원(1995), 한국의 경제·산업계량모형, 연구총서 9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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