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Korean Film History
The Advent of Cinema and
the Early Korean Cinema 1897~1953


| 1. The Exhibition of Moving Pictures and the Advent of Korean Cinema
| 2.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Heyday of Silent Films
| 3. The Sound Film and Militarism


Korean Film History
Building Up the Industry and
the Renaissance 1954~1962

| 1. Liberation and the Korean War: 1945~1953
| 2. The Revival of the Film Industry: 1954~1962


Korean Film History
The Korean Cinema Renaissance
and Genre Films: 1963~1971

| 1. The Korean Cinema Renaissance: 1963~1971
| 2. Legacy of Realism in Korean Cinema: 1950~1990s
본문내용
Korean Film in relation with Japanese Rules: Limitations
- The Border(국경, 1923, by Won San-man): First Korean complete feature film
- The Vow Made Below the Moon(월하의 맹세, 1923, by Yoon Back-nam)
- Story of Chun-hyang, Story of Jang-hwa and Hong-ryeon
- Park Seung-pil(Dansungsa Theater): first in-house film production
- Chosun Kinema(1924, Busan), Yoon Baek-nam Production(1925), Na Woon-kyu

Gisaeng: the first star actresses – Lee Wol-hwa
- Lee Wol-hwa: Started from stage plays, stardom from Fight For Justice
- Han Ryong(Han Myung-ok): Story of Chun-hyang, famous gisaeng from Gaesong
- Gisaeng as the first actresses: before, male actors performing female roles
- Fight for Justice(Eurijeok Gutu, 의리적 구투, 1919): stage play + shinpa melodrama
- Active participants in Korean film production for a decade: Chosun Gisaeng Guild


Heyday yet Invisible in Korean Film History
- 1920-mid 1930: Heyday of Korean silent films: Lack of materials from this period
- 140~50 films were produced during the period: about 80 released b/w 1926~37

Crossroad of the Youth (Cheongchun-eui Sipjaro,청춘의 십자로)
1934, dir, Ahn Jong-hwa
Recently restored Korean silent film

Nationalism and Colonialism
- Nationalism: Na Woon-hyu, Arirang(아리랑,1926) – 1st Korean masterpiece
- Triggered productions by young generation: Under heavy censorship by Japan
- Nationalistic film form: character, theme, narrative, style
- Maverick brought heyday in Korean cinema: ended with Na’s death in 1937
- Filmmakers, Actors flew to Shanghai: Jin Yan(김염), Heo Young(Dr.Hu Yung)
Controversial Issues in Korean Silent Films
- Public awareness of drastic social changes
- Shinpa melodrama: female characters abandoning Confucian ideology and values
 crucial impact and long-time influence on Korean films and Television
- Male elites: attraction yet mixed with contempt and fear against national/social situations
- Socialism as ideological basis for the independence movement: impacts on films
- Only 5 socialist films were made: Due to Japanese imperialism and capitalism
- Development of film techniques: cinematography. editing, recording, developing
- Motion Picture and Film Censorship Regulation(1926), Japan attack China in 1930
 Limitation of film production in the period

Byunsa: A True Star of Korean Silent Films
- Originated from old forms: kabuki, bunraku, pansori
- Byunsa as Narrator, interpreter, audience leader (from domestic films to foreig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크린쿼터제의 찬반입장분석 및 경제적/정치적 논리분석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스크린쿼터의 개요1) 스크린쿼터란?2) 스크린쿼터제 도입배경3) 스크린쿼터제의 역사2.영화산업 및 스크린쿼터제 현황과 논란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2) 한국의 스크린쿼터제 현황3) 외국의 스크린쿼터제 사례4)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논란3.스크린쿼터제 유지/축소・폐지에 대한 찬반입장1) 스크린쿼터제 유지에 대한 입장2) 스크린쿼터제 축소・폐지에 대한 입장4.스크린쿼터제의 경제적 효과 및 정치적 논리 분석1)

  • [영상사회학] 영화운동의 역사 -미국 무성영화시기, 노동계급의 `함성` `꿈의 공장`
  • 영상사회학 2조영화운동의 역사: 미국 무성영화시기, 노동계급의 함성 꿈의 공장을 점거하다! 1. 들어가며 영화가 인류의 문화 현상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은 것은 20세기 초의 일이었다. 그로부터 20년도 채 지나지 않아 할리우드는 세계 영화 산업의 중심으로서 위치를 굳혔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 1930년대의 대공황, 그리고 몇 번인가의 전 세계적 정치경제 질서의 개편을 겪으면서도 할리우드는 결코 그 중심의 자리를 내놓은 적이 없다. 영화

  •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구조
  • 한국Ⅰ.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구조1. 한국영화계의 배급구조와 배급방식우리나라의 영화 배급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 직배사를 중심으로 국내 방화(한국영화) 배급전문사에 의해 70여개 극장스크린에 공급되는 직배(직접배급)와 간접배급 형태의 이원적 배급체제로 돌아가고 있다.특히 외화 중심의 배급구조를 띤 국내의 경우, 서울을 포함한 대도시(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개봉관에 대한 할리우드 메이저사의 직접배급방식은 UIP직배 라인(유니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 심층 분석
  • 스크린쿼터 심층 분석Ⅰ. 서론Ⅱ. 스크린쿼터의 정의와 역사1. 스크린쿼터의 정의2. 스크린쿼터의 역사Ⅲ. 스크린쿼터의 의의Ⅳ. 스크린쿼터의 현황Ⅴ. 한국영화산업의 미래와 스크린쿼터Ⅵ. 스크린쿼터의 정부 입장과 배경Ⅶ. 스크린쿼터가 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력1. 부정적 부분2. 긍정적 부분3. 대안모색Ⅷ. 한국영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의 대책1. 전국적 전산망 확보2. 허위공연 신고의 강화3. 한국영화 상영시 부과세 및 문예

  •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
  • 영화운동의 역사적 전개와 한계1. 70년대 이전2. 1970년대 - ‘다른’ 것을 ‘보기’ 위한 엘리트적 도피3. 1980-1987- 새로움을 예비하는 작은 움직임4. 1987-1992- 변혁의 무기5. 1993-1995- 난파, 그리고 정체성의 흔들림Ⅴ. 스크린쿼터1. 스크린쿼터와 한국영화2. 스크린쿼터 축소Ⅵ. 한국영화 산업의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 예술영화 활성화2. 제작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 전산망Ⅶ. 결론Ⅰ. 서론세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