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장면에서 공감과 동정의 개념적 차이와 예시를 통한 비교 설명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실천 장면에서 공감과 동정의 개념적 차이와 예시를 통한 비교 설명하기
- 목차
-
1. 공감과 동정의 개념
2. 공감과 동정의 개념적 차이
3. 공감과 동정의 차이
4. 사회복지실천 장면에서 공감과 동정의 예시를 통한 비교 설명하기
5. 사회복지실천 장면에서 공감과 동정의 이해력 향상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공감과 동정의 개념
1) 공감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상대의 생각이나 감정이 내 것처럼 느껴지고 이해되는 정신 현상
(1) 행동으로서의 공감
행동으로서의 공감은 관찰의 주제에 따라 다시 관찰된 공감과 지각된 공감으로 나눌 수 있다. 상담관계나 여타 조력관계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의 공감은 대개 관찰된 공감을 의미한다. 이 공감은 의사소통의 외부에 있는 독립된 관찰자가 의사소통과정에서 조력자가 나타내는 공감행동들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이에 대하여 지각된 공감은 의사소통요소로 간주되어 관계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사자들에 의해서도 평가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발렛-레너드(Barrett-Lennard, 1962. 박성희, 204 재인용)가 공감해 주는 사람을 경험함으로써 형성되는 공감 또는 받은 공감을 청담자가 지각한 공감이라고 부른 것은 이러한 측면을 드러낸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영란, 1999, 상담단계별 상담자 공감과 내담자 체험 및 상담성과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두경희, 2005, 내담자가 공감적으로 지각하는 상담자 반응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