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사회] 인터넷상의 소통과 익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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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등장 배경

2. 익명성의 뜻과 정의
- 익명성이란?

3. 익명성으로 인한 피해사례
1) 개똥녀 사건
2) 익명의 비대면 거래로 인한 금전피해
3) 악플과 루머로 인한 연예인들의 피해사례
4) 신문 포털 사이트에 무분별한 광고성 음란 댓글
5) 사이버 폭력 급증

4. 인터넷 익명성 문제의 해결방안
1) 인터넷 실명제 도입
2) 인터넷 실명제 법제화 관련 찬ㆍ반 쟁점
3) 현재 인터넷 정책 추진 방향
4) 현재 인터넷 정책 추진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3) 익명성으로 인한 피해사례
보통 자신의 실제 이름을 제외한 ID나 별명을 사용하여 익명성을 토대로 네티즌들은 그 점을 악용화 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게시판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게시판과 리플이 마치 자신의 불만을 토로하거나 악의적으로 남을 공격하는 공간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연예인이나 공인뿐만아니라 일반인들에게 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 “개똥녀 사건”
현충일날 인터넷을 강타했던 일명 ‘개똥녀’ 사건은 한국 인터넷 문화의 집단적 마녀사냥의 심각한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었었다. 그리고 이는 인터넷상에서 집단적인 개인 인격권 침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이 사건은 유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고 한 네티즌이 게시판에 ‘한 여성이 자신의 애완견이 지하철에서 변을 보았음에도 이를 치우지 않았고, 이를 나무라는 주변 사람들에게 오히려 욕설을 하고 지하철에서 내려버렸다’며 문제 여성의 얼굴은 물론 전신이 다 드러나는 사진을 올리게 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 게시물은 급속도로 전파되었다. 물론 이 여성의 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겠지만 정당한 비난을 넘어선 그 여성에 대한 인권침해가 공공연히 벌어지게 되었다는 점은 문제이다. 당시 인터넷 사이트 ‘옥션’에는 ‘개똥녀를 판매한다’는 엽기적 경매가 벌어지기도 했었다.
그리고 그 여성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도 무차별적인 비난의 공격을 당하였다.
관련 사이트에 올라왔던 비난을 넘은 한 인격을 비하하는 네티즌의 댓글이 30만개 넘게 달리면서, 어느 네티즌의 댓글 처럼 그녀를 '한국에서는 얼굴 못 들게 다닐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었고, 소속 교라고 알려진 학교 에서는 서버가 다운되는 등의 사태를 겪었다. 이 때를 틈타 '개똥녀의 얼굴 노 모자이크' 를 미니홈피 홍보의 수단으로 악용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후에 KBS 추적60분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인터넷 마녀사냥에 대한 보도내용을 방송하였는데 여기에도 일명 ‘개똥녀 사건’이 소개되어 우리 인터넷상에서의 집단적인 마녀사냥에 의한 인격권 침해 문제를 다루는 지경에 이르렀다.

2) 익명의 비대면 거래로 인한 금전피해
인터넷 배너광고에서 30만원 하는 게임기를 12만원에 살 수 있다는 광고를 보고
인터넷 뱅킹으로 입금을 했는데 사이트가 폐쇄된 사례.

"...인터넷 배너광고에 30만원 가까이 하는 게임기를 12만원에 판매한다는 광고를 보고 놓칠 수 없는 기회다 싶어 인터넷뱅킹으로 입금했습니다. 입금 확인 전화를 했으나 계속 통화중이어서 의례 인기상품에 대한 폭주라고만 생각는데 곧 사이트가 폐쇄된 것을 알았습니다...."

젊은 독자라면 대충 짐작할지 모르겠다. 약 한달전 게임기 PS2와 X-박스를 싼값에 판다고 광고한 후 돈만 챙겨 사이트를 폐쇄한 '올드마트(www.oldmart.net)' 사례다. 피해자들이 다음까페에 피해자 모임을 만들어 대책을 강구하고 있고, 경찰청 홈페이지에도 공지사항으로 올라 있다. 약 300여명이 5000여만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되지만 정확한 규모는 아직 알 수 없다.

올들어 인터넷쇼핑몰에서 소비자 돈만 챙겨 도주하는 사기 사건이 빈번히 발생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익히 알려진 하프플라자 사건처럼 사회적 경종을 울린 대규모 소비자 피해가 여러차례 발생했지만 유사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피해는 인터넷 쇼핑의 구조적 특성과 소비자 심리가 결합돼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익명의 비대면 거래에 의해 선불로 대금을 받을 수 있고 짧은 시간에 광범위한 파급성까지 가진 인터넷은 사기꾼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환경이다. 소비자는 과거와 달리 안방에 앉아 손쉽게 시장 조사를 할 수 있어 작은 가격 차이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을 갖게 됐다. 따라서 인기가 있는 제품은 조금만 가격이 싸면 금방 알려지고 구매자가 모여든다.

새로운 소비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지금. 소비자는 가격만을 따질게 아니라 안전성을 쇼핑의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 가격이 아무리 싸도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면 포기하는게 좋다. 쇼핑몰의 외관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사기 쇼핑몰일수록 사기냄새가 더 안나도록 꾸미는 법이다.

필자도 인터넷 쇼핑을 많이 하지만 항상 딜레마에 빠진다. 소위 알만한 쇼핑몰보다 그야말로 '상당히' 싼 무명의 쇼핑몰이 있을 때 고민이 안될 수 없다. 그렇지만 아무리 싸도 현금 선입금은 금물이다. 대신 신용카드를 활용해 중계지불 업체나 신용카드사라는 안전장치를 마련하기를 권한다. 하프플라자 사건 때도 신용카드 결제자는 모두 보상을 받았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과 관련 문제행동 실태분석 /한국청소년개발원
인터넷 심리학 /장휘숙 /박영사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홍윤선 /굳인포메이션
사이버공간의 사회 /윤영민 /한양대학교 출판부
http://www.ilovechil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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