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관광이벤트 효율성 증대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관광 이벤트의 개념 및 유형

관광산업개발 전략으로서의 이벤트 관광

외국이벤트 관광의 사례

한국 관광이벤트의 문제점

한국 관광이벤트 문제점 해결방안

한국의 이벤트화 가능성 탐색

본문내용
(2) 관광이벤트의 유형

지역 축제(Community festival)
-지역을 기반

대규모 이벤트(Mega-event)
-월드컵, 올림픽, 박람회, 전시회, 컨벤션

특별 이벤트
-스포츠 이벤트, 콘서트, 각종 모임

(1) 이벤트관광의 성장배경 및 중요성

*성장배경
긍정적인 이미지화를 통해 관광객들을 끌어들이려는 도시 및 지역사회의 열망

이벤트와 축제를 통한 지역사회 또는 도시간의 경쟁

지역관광개발의 필수적인 요소로써 다양한 이벤트 개최를 촉진하는 정부의 지원

관광시장내의 분업 및 특화의 증가


⑤문화 정책적인 지원증대

⑥이벤트 개최를 통한 이미지 확대로 인한 투자의 증진

⑦지역사회통합과 지역환경개선을 위한 각 지역의 노력

⑧서구사회 레져활동 패턴의 변화



일본 삿포로 눈축제(세계 3대 축제)
-1주일동안 200만명의 관광객 유치
300억엔에 이르는 파급효과
1972삿포로 동계 올림픽개최에 결정적역할


관람객 1인당 평균 지출 파급효과의 구성비
삿포로시민 2380엔 오락, 음식점 ,숙박업 89억엔
훗카이도거주당일 참가자 7138엔 교통 44억엔
훗카이도 거주 숙박 참가자 21600엔 음식업 34억엔
비훗카이도 거주 참가자 37084엔 상업 31억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측정][관광이벤트측정]측정과 관광이벤트측정, 효율성측정, 측정과 연상강도측정, 보건수준측정, 측정과 욕구측정, 측정과 장애인사회통합측정, 측정과 비정형근로자측정, 측정과 정보활용측정, 측정 조직행위측정
  • 관광이벤트측정1. 측정 및 평가의 사례축제의 기획과 집행단계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축제에 대한 사후평가 작업이다. 축제에 대한 평가 작업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축제의 질적 향상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외국에서는 지역의 문화예술축제가 그 지역의 경제, 사회, 관광, 교육, 문화 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지역문화예술축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정책지표로 활용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 부산을 관광도시로 육성하기 위한방안
  • 관광의 문제점○ 부산지역의 관광산업의 SWOT분석○ 부산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결 론○ 부산만의 특화된 관광자원 개발○ 독특하고 창의적인 이벤트 개최○ 시민이 참여하는 관광정책▲ 서 론관광산업은 환경산업,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 최대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외국 관광객 1인당 소비액은 승용차 1대, TV 12대의 수출효과와 맞먹는다는 진부한 예를 들지 않더라도 세계적으로 소득수준이 증대하고 여가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관광분야의 관심사항과 관광문제에 대한 처방을 다루는 관광정책 결정자가 수행하는 목적 지향적 행동과정이다.1.관광정책의 이념관광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이 관광을 통한 자아실현, 사회적 형평성 실현, 비참여계층의 참여기회 증대, 생활의 질 향상과 관광 환경의 질 개선이라는 점에서 국민 복지를 고려하는 현대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관광정책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경제성장과 외화획득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국제관광론 REPORT◈ 목 차 ◈Ⅰ. 서 론P. 1Ⅱ. 본 론P. 2□ 일본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P. 21. 일본의 관광 정책.P. 2가. 일본인 해외여행자의 성별․연령별 구성

  • [관광사회학] 부산관광의 여건과 현황
  • 관광경쟁력은 지극히 열세이다.그러나 부산시는 지방자치제도의 출범을 계기로 가장 지방적인 것이 세계적인 관광 상품이란 인식하에 우리 부산만이 가지는 자랑거리와 보다 나은 관광여건을 외래 관광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94년에 해운대의 관광특구 지정 볼거리, 즐길 거리를 관광 상품화 하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2002년 부산아시안 게임 개최를 계기로 부산이 보유하고 있는 천혜의 해양성 관광자원이 개발은 물론 도시 기반시설을 새롭게 개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