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도서관 위탁경영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서관 위탁경영이란?

-공공도서관의 위탁경영의 배경

-위탁경영에 대한 논란

-도정경3조의 찬반토론

-공공도서관 위탁경영에 대한 장점

-공공도서관 위탁경영에 대한 단점

-위탁경영의 개선방안

-결론

본문내용
위탁경영에 대한 논란
그동안 게재 또는 발표된 학술지 기사 등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민간위탁에 대한 찬ㆍ반 양론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견해가 강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논자들은 민간위탁을 광의의 아웃소싱(외주, outsourcing) 개념으로 포함하여 서로 구분하지 않고 혼용하여 기술하고 있다. 특히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아웃소싱은 공공기관이나 민간 기업이 핵심부문을 제외한 내부 기능을 외부업체에 맡기는 방식이다. 그 반면 위탁은 공공기관이나 민간 기업이 핵심기능은 물론 관리 및 운영권까지도 수탁자에게 일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연유로 후자의 위탁 방식이 지닐 수 있는 위험성이 여러 논문에서 지적되고 있다
문헌정보학계와 도서관계 및 한국도서관 협회에서는 민주시민의 기본권 보장 장치로서 공공도서관 위상을 강조하면서 도서관의 민간위탁 추진은 불가함을 주창하고 있다. 왜냐하면, 비영리 봉사기관인 공공도서관에 대해 경제논리를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향후 도서관 운영의 부실화 등에 직결될 수 있으므로, 이는 국가 도서관정책의 포기이고, 아울러 국가 및 자치단체의 국민에 대한 기본적 책무의 유기이기 때문이다.

도정경3조의 찬반토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원랜드의 카지노리조트형 컨벤션 개최지 발전전략
  • 관한 자문을 의뢰 받을 경우 자신의 도시로 컨벤션을 유치하기 위해 자신의 도시와 관련된 컨벤션시설, 호텔, 도급업자 등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유치 마케팅을 하는 기구이다. CVB는 개최지의 마케팅을 포함한 회의와 컨벤션을 포괄하는 활동, 잠재개최시설부분에 관한 정보의 제공, 관심 있는 회의 기획가와 협회간부의 FAM Tour(Familiarization Tour)의 기획, 단체와 지역사회내의 많은 공급자들간의 섭외역 등 관련된 모든 활동을 조정하는 기구이다(E. G.

  • 지식경영 레포트
  • 정보기술의 역할이 컸다 크라이슬러는 이들을 활용하여 철저하게 원가를 절감했으며 경쟁제품의 고객을 조사하여 벤치마킹 함으로서 초점이 분명한 개발을 수행했다 이리하여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경영위기설이 나돌던 크라이슬러가 개발기간을 대폭 단축하여 경쟁력을 높이가 되었던 것이다 크라이슬러 테크널러지 센터는 과거 50~60개월 걸리던 신차 개발기간을 36개월로 단축했다 이 센터에서는 개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미니 밴 트럭 승용차

  • [자기소개서]최신 대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 경영으로 매년 20%이상 고속성장을 거듭하는 해온 귀사에서, 성실과 책임감을 다해 제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것이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직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활동사항 및 경력사항자유로운 생활과 다양한 경험의 기회가 열려있는 대학에 입학한 후 저는 학과 공부에도 충실하면서 첨단정보화시대에 필수 능력인 컴퓨터와 관련된 실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집에서 컴퓨터와 씨름하며 자연스럽게

  • [자기소개서] 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예문
  • 관한 한국 경제신문 기사입니다.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적인 영업력을 갖춘 귀사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날카로운 예지력과 철저한 준비로 디지털 시대의 경영 환경변화에 앞서가는 한편, 기술 개발을 통한 품질 개선과 사업구조의 고도화를 통한 기업가치의 극대화 등 세계와 겨룰 수 있는 진정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현장에 접목시키며 세계조선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

  • 서울앰배서더이비스호텔 서비스사례
  • 학 과 : 국제관광정보과학과명 : 호텔경영정보론교 수 :제출일 : 2005.04.15목 차Ⅰ.서론1. 주제선정 동기Ⅱ.본론1. 호텔소개(1) 개장일 및 위치(2) 층별소개(3) 객실(4) 레스토랑 (5) 부대시설2. 판촉활동 3. 경영전략4. 운영실적5. 국적별 방문객 6. 중저가 호텔이란(1) 중저가호텔의 개념(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7. 여행신문 기사내용Ⅲ. 결론Ⅳ. 참고문헌 1. 주제선정 동기비즈니스 맨을 타겟으로 한 ‘이비스 호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