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ICT활용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즐거운생활 표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1. 신체 활동 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1) 신체 활동 중심 학습이란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단계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Ⅱ. 즐거운생활교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즐거운생활 교과의 ICT활용 교육 특성
2.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
1) 전인적 발달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과이다
2)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3)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3.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
4.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5. 즐거운생활 학습 지도의 방향과 방법

Ⅲ.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개념
2. 단계
3. 유의점

Ⅳ.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1. 움직임학습의 정의
2. 움직임학습의 목표
3. 움직임학습의 방법

Ⅴ. 즐거운생활교과 표현학습
1. 표현학습의 성격
2. 기대 효과
3. 활동 방법
4.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1. 신체 활동 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1) 신체 활동 중심 학습이란

신체적 활동 중심학습에서는 주로 신체적 표현 활동이 주축을 이루게 되나 필요에 따라서 음악적 표현이나, 도형적인 표현 활동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다. 감상활동은 신체적 표현 활동을 했던 내용을 개별 또는 소집단 별로 발표하게 하여 좋은 점, 재미있는 점, 아름다운 점 등을 찾아보게 하고, 신체적 요소 이해는 놀이와 표현, 감상을 통하여 신체, 공간, 속도, 무게, 방향, 관계 등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본 움직임은 자기 스스로 움직임을 탐색하고 발견해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길러 창의적인 놀이와 표현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심신을 길러 주고 놀이 형태는 계획된 신체활동으로 생활하는 가운데 사용되는 신체의 능력을 기본적으로 향상시키는 모든 활동이 포함되어 흥미 있게 참여하는 가운데 운동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경험소재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신체활동 중심이란 위의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모형을 말한다.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단계

즐거운 생활의 각 제재가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관련된 요소들이 공통적 또는 개별적으로 통합되어 6-7개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위 시간 내에 통합해서 가르치기가 어렵지만 위의 모형과 같은 통합 과정안에 따른 단계를 살펴보면
첫째, 문제파악 단계는 수업의 도입 과정으로서, 내발적 동기 유발을 통해서 학습의욕을 자극하고,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료나 재료 등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둘째, 탐색 단계는 학습활동의 전개에 의하여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지적인 내용, 간단한 기능 익히기, 발상 및 구상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셋째, 표현 단계는 수업의 핵심을 이루는 과정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개개인의 능력별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가 강화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과서 1, 2학년 즐거운 생활, 2000
- 교육부, 바른 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교육부, 즐거운 생활 1-1, 1-2, 2-1, 2-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 박남기, 미리 가본 21세기 학급, 한국교원총연합회, 즐거운 우리 반, 1994
- 이태욱·유인환·이철현, ICT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2001
- 한국교총,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활용 교육, 서울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2003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 활용 교육,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색의 나라 수업 재구성
  • 학습 자료 1.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목표즐거운 생활은 기초 학습 기능 이외의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 교육과 탐구 활동 및 표현 활동을 위한 통합 교과이다. 이는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의 환경과 일상생활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신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해 나갈 토대를 마련해 나가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즐거운 생활’은 주로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관련된 요인들을 내용으로 하고, 이를

  •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의,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문양학습,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중심학습,도자기중심학습
  • 즐거운 생활의 수업 과정은 하나의 활동 주제 또는 제재 단위로 전개되며, 활동 주제 또는 제재에 따라 2차시 혹은 3차시 이상에 걸친 소주제 활동도 있고, 5차시 혹은 10차시에 걸친 대 주제 활동도 있을 수 있다. 음악적 요소를 학습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미술 표현활동 하고, 그것을 기초로 신체 활동을 하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조형적 요소가 음악적 요소와 신체의 움직임과 관계가 별로 없다고 판단 될 때는 표현활동을 생략하여도 된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신체 움직임, 경기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제품 개발에 활용한다. 선수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할수록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선수는 테스트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다. 사실 나는 ‘테크 가이(기술에 밝은 사람)’가 전혀 아니다. 그렇지만 혁신의 중심에는 기술이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창업자 – 필나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색의 나라 수업 재구성
  • 학습 평가 내용 및 방법 1) 평가 방법 및 내용2) 결과물 평가3) 수업 평가1.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목표즐거운 생활의 성격♥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 교육과 탐구 활동 및 표현 활동을 위한 통합 교과. ♥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관련된 요인들을 내용으로 하고, 이를 다시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영역으로 구분하여 활동 내용을 제시 하였다. ♥ 흥미 중심의 통합, 표현 중심의 통합, 경험 중심의 통합, 활동 중심의 통합

  • 즐거운생활 교과 특징,목표,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중점,내용,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과정, 즐거운생활 교과 교수학습자료, 즐거운생활 교과 평가
  •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과정1. 준비2. 탐색3. 활동4. 정착 및 적용Ⅵ.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자료Ⅶ. 즐거운생활 교과의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을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첫째,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자율적이고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 감상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