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스포츠]스포츠 특성, 영향, 학원스포츠(엘리트스포츠)구조, 학원스포츠(엘리트스포츠)문제점, 외국 학원스포츠(엘리트스포츠)사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의 특성

Ⅲ. 스포츠의 영향
1. 사회적 순기능
1) 사회적 적응력 배양
2) 여가의 선용
3) 건강 유지
2. 사회적 역기능

Ⅳ. 학원스포츠(엘리트스포츠)의 구조

Ⅴ. 학원스포츠(엘리트스포츠)의 문제점

Ⅵ. 외국 학원스포츠(엘리트스포츠)의 사례
1. 미국
1) 학생선수의 엄격한 자격제한
2) 튜터제도(Tutoring System)
3) 계절 프로그램(Season Program)
2. 유럽
1) 스포츠 영재의 발굴 및 선발
2) 선수훈련 프로그램 및 체계
3) 스포츠 시설
3. 일본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원 스포츠는 참가자에게 고정과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함양시킨다. 그러나 승리에 대한 압력이 가중되면 그에 비례하여 경기 중 선수의 일탈 행위가 증가한다. 오늘날 학원 스포츠에 내재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는 선수의 경기 중 일탈 행위뿐만 아니라 성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부정행위들이다. 이들 부정행의는 모두 금전과 명성을 목표로 한 승리 제일주의적 사고에 기인한다.
학원 스포츠의 상업화 현상은 일부 고등학교와 대부분의 대학에서 흔히 발생되고 있는 문제로서 승리에 대한 경제적, 상징적 보상이 크며 승률이 높은 팀에서 흔히 나타난다. 상업화 현상은 단적으로 선수가 하교로부터 숙식비나 학비와 같은 보수를 제공받고 학교에 재정적 이익과 명성을 가져다주는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프로 선수는 적정 수준의 급료를 받으며 구단의 재산을 증식시켜 주는데 비하여 학교 운동선수는 금전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서비스를 최소한으로 제공 받으며 학교의 재원과 명예를 높여준다.
이와 같은 학원 스포츠의 상업성은 두 가지의 도덕적 문제점, 즉 학생 선수를 이용하여 학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해도 되는가의 문제와 장학금으로 위장된 보수를 지급하며 선수를 착취할 수 있는가의 의문을 제기시킨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교육목표 성취에 전혀 관심이 없고 재원을 증대시키는 사업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학교 경영자 때문에 더욱 심각해진다. 이와 같은 학원 스포츠의 상업화 현상은 미국의 경우 이미 19세기 후반부터 논란이 되었던 문제이다. 그리하여 Theodore Roosvelt 대통령(1905)까지도 이의 심각성을 경고한 바 있고 Cousins(1963)는 특히 대학 스포츠의 상업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혁신적 견해를 언급한 바 있다. “대학의 스포츠를 사업으로 인식하고 철저하게 운영하자. 대학팀이 프로팀을 후원하고 스포츠가 돈을 벌어들이는 활동, 명성을 드높이는 활동으로 정당하게 생각하자. 선수는 학생의 신분으로 입학하지 않아도 좋고 강의를 받지 않아도 좋다. 대학은 왜 스포츠에 투자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가?
참고문헌
- 김종희·이학래, 박정희 정권의 정치이념과 스포츠 내셔널리즘, 체육사
- 김인호(2001), 학교 숲 운동의 의의와 추진방향, 학교 숲 시범학교 워크숍자료집, 생명의 숲
- 강신욱(1999), 교육제도에서의 스포츠와 사회적 지위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 류태호(2003), 스포츠교육학과 학교체육,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창립 10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 임번장(2002),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 윤명희, 스포츠 교육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산업] 운동선수 교육환경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강요하는 기형적인 학생선수 교육시스템의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많은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 국내 10만 학생선수들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대중들과 언론들의 꾸준한 관심을 통해 신속히 해결되기를 바란다.서론1. 국내 ‘학생선수’의 교육 환경 현황2. 한양대 ‘학생선수’의 교육환경3. 국내 ‘학생선수’의 교육 환경 문제점4. 국내 ‘학생선수’의 교육 환경의 대체 방안5. ‘체육특기생’의 교육환경 개선 및 방법의 모색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 교육의 모델Ⅰ. 서론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 [교육학] 영재교육
  • 문제점을 추출한 후 개선방안이 제안되고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6. 영재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마련되어야할 여건1). 중앙부처에서는 총괄적 정책 지침을 수립하되 시ㆍ도교육청별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제공한다.2). 시ㆍ도교육청별로 지역의 요구와 여건을 반영하여 지역 특성화를 추구할 수 있는 영재교육정책을 수립ㆍ실천하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3). 지역교육청 차원에서는 소속 영재교육기관의 영재교육 담당

  • [등산용품의 해외진출] 국내기업인 트랙스타,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그리고 해외기업인 노스페이스와 라푸마의 마케팅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
  • 시사점 및 교훈)등산인들은 국내 지형에 맞는, 국내 소비자들의 발에 맞는 제품을 원하여 왔다. 이를 위해 트렉스타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투자, 이를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왔다.그 결과 등산화 시장에서 1위라는 위치를 지켜 올수가 있었던 것이고, 이는 현재 위치에 자만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왔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트렉스타 성공 사례에서 배워야 하는 점이다. 또 주말마다 등산로 입구에 나

  • 독일 스포츠 클럽을 통해 살펴본 한국 스포츠 클럽 활성화 방안
  • 독일 스포츠 클럽을 통해 살펴본 한국 스포츠 클럽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독일 스포츠 클럽1) 의의2) 구조3) 현황 2. 한국 스포츠 클럽의 현황1) 의의2) 구조3) 현황 3. 독일 축구 스포츠 클럽과 한국 스포츠 클럽과의 비교1) 스포츠클럽회원현황2) 각국 정부의 정책3) 각국 정부 지원현황4) 트레이너 양성과정5) 축구리그 시스템으로 알아본 스포츠 클럽 활성화6) 사례비교 4. 개선방안Ⅲ. 결론Ⅳ. 참조 문헌 독일스포츠클럽을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