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학] 맹자의 성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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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맹자(孟子)

2.맹자 vs 고자

3.맹자의 성선설

4.맹자의 왕도정치

5.요약
본문내용

맹자는 위대한 현자로 알려진 공자의 생활과 유사
→ 공자와 같이 전설적 현자로 숭배

정치적으로 혼란스럽고 도덕성이 혼돈에 빠지고 이념적인 것이 갈등을 일으키는 시대에 살았음

대략 B.C 354~ 40여년간 통치자들의 의식적인 개화를 위해 자문 제공

맹자의 가족관계 혹은 그의 개인적인 삶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없음

맹자는 공자학파의 ‘인간본성’에 대한 중요한 이념을 크게 진보시켜 ‘인간본성에 관한 새로운 이론 → 사람의 본성을 논의한 가장 중요한 철학자



고자 曰 “버드나무가 바구니가 되는 것은 원래 버드나무 속에 바구니가 있는 것이 아니니 사람의 본성도 이와 같소” <성무선악설>

맹자 曰 “바구니가 버드나무 속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버드나무의 유연한 성질이 바구니가 되는 잠재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소. 이것이 바로 버드나무의 본성이고 사람의 본성도 이와 같소”
<성선설>


“우산의 나무는 한때 아름다웠다. 나무가 잘려서 산이 황량하게 보였다. 사람들이 산이 너무 황량하다고 했을 때 산에는 나무가 하나도 없었다.이것이 산의 진정한 본질의 모습인가”
사람의 본성도 매일 나무를 잘라내듯 착한 마음을 자라지 못하게 하는 나쁜 환경 때문에 악한 짓을 하는 것이지, 그것이 본래 모습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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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맹자의 성선설을 비판했는데, 사람은 이미 선한 것이 아니라 선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철학사 Ⅱ. 정진일 지음, 조선대학교 출판국. 18~20쪽동중서는 맹자가 주장한 기존의 인의예지(仁義禮智)에 신(信)을 보태어 이것을 오상이라 칭하고 또 여러 도리 중에서 특히 중요한 3가지, 군신, 부자, 부부의 도리를 중시해 삼강이라고 하였다. 중국철학사 Ⅱ. 정진일 지음, 조선대학교 출판국. 21~22쪽이 삼강오상설은 나중에 우리가 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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