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 역사, 사립학교 이념, 사립학교와 교장선출보직제, 사립학교와 사립학교법, 사립학교 실태, 일본 사립학교 사례, 사립학교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립학교의 역사

Ⅲ. 사립학교의 이념

Ⅳ. 사립학교와 교장선출보직제

Ⅴ. 사립학교와 사립학교법

Ⅵ. 사립학교의 실태

Ⅶ. 일본 사립학교의 사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교육 기회 보장의 특징은 학교의 팽창에 따라 늘어나는 교육기회와 함께 패자부활전 없는 경쟁 성격의 강화로 특징지어 진다. 지금 까지 한국교육의 체제는 한 번 적령의 시기에 학습기회를 놓치면 이를 나중에 회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도록 짜여져 왔다. 그 결과 인습화된 교육적령기 진학적령기에 학습자간의 경쟁이 고도로 집중되게 되어 있다. 이 점은 바로 한국의 교육체제가 학습을 통한 인적 자산 축적보다는 사람을 선별하고 분류하는 기능에만 극단적으로 치우쳐 있다는 뚜렷한 증거이다. 이에 따라 교육기회의 균등이라는 근대이래 공교육체제의 이념도 한국교육에서는 지극히 제약적으로 운용되어 왔다. 즉 입학시험 등 입학지원절차에 응할 기회를 형식적으로 평등하게 보장함으로써 교육기회 균등은 달성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그 이후는 모든 것이 학습자의 책임 하에 철저히 경쟁에 맡겨지는 것이며 학교의 책임 소관이 아니다. 경제적 형편 때문에 교육기회가 제약되거나 하는 문제는 많은 경우 학교정책 당국의 책임이기보다는 사회복지정책 당국의 책임으로 간주되어 왔다. 한국 교육의 그 동안의 특징은 한마디로 단선성, 획일성, 폐쇄성, 상명하복의 권위주의, 학교의 고립성, 선별성, 학습자경쟁지향성, 형식적 교육평등주의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한국교육의 특징은 개발도상 과정에서는 효과적이었으며 실제로 개발도상 과정에서 계속 강화되어 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사립학교의 성격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원래 우리나라의 오랜 교육사적 전통은 사학의 융성에서 찾을 수 있다. 고려시대 까지 가지 않더라도 그 어두운 일제 시대에 우리 민족의 교육을 지탱해온 중추는 국민들의 교육열에 힘입은 사학의 발전에 있었다. 이러한 전통은 정부수립 이후 교육법체제가 정비되면서 사립학교법에 의해 지속되어 현재도 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의 중추는 사립학교가 담당하고 있다. 그런데 적어도 초 중등 교육에서 사립학교는 평준화 이후 완전히 자율성을 상실하고 거의 준 공립화 된 채 유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고건(1996), 21세기 교육을 위한 사립학교 진흥법 제정을 위해, 대학교육개혁의 과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 김병주(1998), 사립대학 재정의 구조와 문제 분석, 고등교육연구 제9권 2호
․ 노종희(2001), 고등학교체제의 다양화 확대 방안,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 이시우(1997), 사립학교법의 개정과 법인이사회의 위상, 한국교육법학회(한국교육법연구)
․ 임재홍(2006), 사립학교법 재정의 의미와 향후 과제, 민주법학 제 30호
․ 황희란(2003), 사립대학 등록금 인상의 문제점, 한국대학교 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