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무용교사, 과학교사, 교무부장교사, 특수교사, 양호교사, 유치원교사, 사서교사, 실과교사, 미술교사, 초등학교교사, 학습지교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무용교사
1.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2.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Ⅱ. 과학교사
1.중등과학교사의 역할(미국과학교사협회NSTA)
2.과학 교사의 역할(NRC)

Ⅲ. 교무부장교사

Ⅳ. 특수교사

Ⅴ. 양호교사

Ⅵ. 유치원교사

Ⅶ. 사서교사

Ⅷ. 실과교사

Ⅸ. 미술교사
1. 미술교사의 자질
2. 미술과의 특성에 맞는 교사의 자질
3. 미술수업의 특성에 따른 자질
4. 수업의 과정에 따라 요구되는 미술교사의 자질
1) 목표의 설정
2) 교과의 핵심 이해
3) 학습활동의 전개
4) 합리적인 평가

Ⅹ. 초등학교교사

Ⅺ. 학습지교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무용교사

무용교사의 전문적 자질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학생의 무용에 대한 학업성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탁월한 지도능력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지도하는 데 있어 무용에 대한 깊고 넓은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1.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무용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움직임과 가르침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한다.
둘째, 무용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무용교사는 무용의 기본기술을 숙지하고 움직임에 대한 신체적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하며 학생들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이 움직임을 정확하지 못할 때 문제점을 교정하기 위한 필요한 사항을 알아야 한다. 또한 적절하게 시범을 보이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 아울러 신체역학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부상방지를 위한 신체해부학에 대한 이해와 신체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알아야 하고, 공연과 안무 그리고 이론연구와 관련하여 예술과 무용에 관련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명확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음악성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무용기술만이 아닌 그 이상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무용교사는 무용신체의 형태와 위치 이외에도 예술적 기교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교사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과 비젼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무용기술 이상의 정신적 탐구와 춤의 인식이 필요하다.
여섯째, 교정을 위한 바른 시각을 가져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동작을 정확하게 교정하기 위해서는 깊은 지각과 섬세함을 갖춘 바른 시각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김종철 외,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3
◎ 권미옥, 학교보건업무 전산화에 대한 서울시 양호교사의 태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 박경묵, 초등교사의 자질 모형 정립에 관한 연구,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1991
◎ 서울과학교육원, 과학교사 실험연수 교재, 1992
◎ 안인자,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사서 직무분석, 한국디지털도서관포럼, 2003
◎ 최영하, 특수교사의 기본자질에 관한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학교와 교사로부터 출발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오늘 세미나의 주제인「학교평가와 교원정책을 통한 학교의 개선」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는 그동안 교육에 대한 투입의 확대를 통한 교육기회의 확충에 중점을 두어 왔을뿐, 투입에 대한 교육의 결과 내지 성과에 대한 분석을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은 소홀히 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창의적인 학교교육을 위하여 학교와 교원의 자율성 확대에 대한 요구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사(기간제 교사)③유치원; 원장, 원감, 교사병설유치원의 경우는 초등학교 교감이 원감을 겸직☞ 교원에는 해당하지만 교육공무원이 아닌 사람은?- 시간강사, 사립학교 교원, 기간제 교사4. 교원의 임무 (초,중등 교육법 제 20조)①교장; 교무 통활, 소속직원 지도와 감독, 학생교육②교감; 교무 관리, 학생교육, 교장 직무 대리③교사;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교장의 명을 받아 X )5. 교직의 특수성(국가 공무원, 특정직)①미성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학교를 관찰한 것을 토대로 두 학교의 단위학교경영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본다는 것으로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바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교사 인터뷰는 아현중학교의 경우 박순애 국어과 선생님을 통해 교사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이 여쭈어 보았고 연구부장 김화영 선생님께는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학교교사(중등학교교사, 초등학교교사, 유치원교사, 특수학교교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학원 강사(기술/기능계강사, 문리/어학계강사, 컴퓨터강사, 예능계강사, 학습지 방문교사)로 나눌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조사자료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임용고시를 통한 정교사(1) 개요 - 교사에는 정교사(1급 2급) 준교사(이상은 각각 중등학교, 초등학교, 유치원, 특수학교로 구분됨)와, 상담교사 사서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1급 2급) 및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양호하나 가구등은 낡은상태 그대로 였다.관광객의 거의 전부가 한국인이라는 말을 들었을때 다시한번 놀램과 동시 우리나라 국력을과시할수 있어 뿌듯함이 앞섰다.우리나라의 물가와 너무나 차이가 나는중국, 우리의 만원은 인민폐 100원, 물가로 환산할 경우 중국의 초등학교선생님 월급이 400원,이런 상태에 우리나라 돈은 상상도 하지못할 정도로 중국에서는 큰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중국 길림성 연길시의 깨끗한 오염없는 공기를 마시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