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디지털경제의 e-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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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e-비즈니스란?

2.전자상거래란?

3.종합
본문내용
e비지니스 ≠ 전자상거래(다른 네트워크 기술 및 전자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협력해 어떤 종류의 사업 활동도 현실화하는 네트를 사용하는 거래행위 )이상의 훨씬 더 광범위한 의미를 갖고 있음
■ 회사(firm)라는 의미를 변화시킴 기업구조(structure)의 변화 의미
전사적 기업(enterprise)은 하나의 주체로 협력업체, 공급업체, 고객을 모두 포함하는 지점에 이를 정도로 경계 모호
ex) 아웃소싱의 경우 내부 및 외부 사이의 경계가 고정되어 있다는 것을 가정하나, 회사의 거래 협력업체들이 한회사와 계속 관계를 맺고 있을 경우 그들은 실제 확장된 통합지지니스 구조가 된다.

■ 네트워크 변화
새로운 종류의 연결회로, 연결된 주체들의 범위 넓혀주는 역할
업무기능중심 기업응용프로그램(마케팅, 재정, 인적자원 등)
 주체중심응용프로그램(고객관리, 공급체인관리, 협력업체 관리 등)으로 변화
기업의 사업 활동을 개별 부서가 관리하는 분리된 고립체의 형태로 존재하는 특정과업
중심의 업무기능에서, 확장된 기업내부의 각 부문 및 부서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를 초월해
통합되고 관리되는 주체 지향적 관계로 재정립
전략적으로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는 모든 업무처리방식이 아웃소싱의 대상 영역으로 확대
CRM, SCM, 웹기반의 교육훈련 솔루션을 통해 직원의 업무관련 교육 등

응용프로그램이 가시화되고, 회사라는 경계가 허물어져 그 의미를 잃고, 외부판매업체가 단순히 기업의 핵심사업운영의 연장선상에 있게 됨  공동소싱이라는 단어가 아웃소싱보다 더 적합한 단어일수도
■ 자체적으로 만든 응용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임대
■ CIO는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일보다는 전략적으로 더 중요한 문제에 자신들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함
■ ASP를 통해 응용프로그램 구비에 드는 과중한 비용을 절감 – 임대계약을 통해 얻는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은 자본예산보다 수익예산으로 봐야 함


<사례> Asera
■ 기업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 전달
■ 구매자가 이용할 때 돈을 지불하는 구성요소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최고의 성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줌
■ 기업의 성장 및 욕구가 변화함에 따라 e비지니스 아키텍처에 적응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줌
■ 시스템 통합, 컨설팅 서비스,인력지원 업무 등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확장해 아웃소싱을 기반으로 고객기업의 요구에 따라 업무처리방식과 관련된 맞춤서비스 제공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조직간  또는 기업과 공급자 간의 구매주문서, 송장, 견적서등의 거래자료를 표준양식에 따라 전용망이나 부가가치 통신망을 통해 전자적으로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미 국방부에서 군의 무기조달 업무를 지원하고 각종 기술 자료 및 매뉴얼을 전산화하여 교환하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광속의 전자 상거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Cyber Business
-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상점(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판매활동 등을 수행하는 거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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