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이론,의미,기대효과,현황,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학습사례, 자크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방법,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Ⅱ.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의미

Ⅲ.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기대효과와 현황

Ⅳ.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학습 사례
1. 유리드믹스 표현활동을 통한 장단 지도
1) 유리드믹스 장단 지도 내용 프로그램
2) 유리드믹스 장단 지도 과정 프로그램 구성
2. 유리드믹스를 통한 장단 교수학습 지도 방안

Ⅴ.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방법과 교사의 역할
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방법
1) 음표와 쉼표
2) 계이름 익히기
3) 노래 지도
4) 동작지도
5) 음악감상
6) 악기탐구
7) 음악게임
2. 유리드믹스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이론적 기초

Dalcroze는 “음악적 리듬이 완전한 신체적 인지(認知)와 그것의 충분한 표현에 의한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유리드믹>이란 리듬교육 체제를 이룩하였다. 그의 음악교육 체계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음을 예민하게 듣는 연습인 Solfage(음정연습), 자유스런 창작능력 계발을 위한 Improvisation(즉흥연주), 신체적 동작을 통해 리듬감을 체득하는 Eurhythmics(아름다운 흐름결, good rhythm)이다. 그는 어린이의 음악적 재능이란 어린이 자신이 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 잠재적인 생득의 재능을 어떻게 하면 어린 시절에 발전시키는가 하는 점을 음악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보았다. 그가 개념 하는 생득적 리듬이란 생리적․물리적인 리듬이며, 이는 생명의 리듬이라는 것이다.
Dalcroze는 인간의 신체를 오케스트라의 악기군으로 비유하고 이 악기군으로써 충분히 표현하는 것이 예술표현의 기본이며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기존의 말에서 리듬형태를 찾아내는 경험은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한다. 처음엔 자신의 간단한 것부터 시작한다.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언어 형태의 리듬연주와 함께 간단한 타악기로 말 형태에 맞는 반주를 하며, 소리의 다양성을 경험하게 하여 리듬형태의 상징어를 학습하게 한다.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수학적인 관계의 파악보다 듣고 저절로 느끼도록 한다.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움직임으로 리듬형태를 정확히 연주할 수 있을 때, 리듬형태의 기호를 제시하고 처음에는 선생님의 피아노나 간단한 타악기 연주를 듣고 움직임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리듬동작을 통한 학습에서는 정확성을 기해야 하므로 다양한 움직임의 계속적인 반복으로 따라하기(canon)가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곽혜은, 에밀자크 달크로즈(Emil Jaques Dalcroze) 음악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계발 - 초등학생 중심으로, 2006
문연경, 유리드믹스 1권,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9
삶과 리듬(에밀 자크 달크로즈가 걸어온 길) 상·하
유승지, 달크로즈 교실 1·2·3, 서울 : 태림출판사, 2001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 음악 출판사, 1990
한소현. E. J. Dalcroze 음악교수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이론정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음악이론정리
  • 음악의 구조나 조직을 이해시키는데 있어서는 우선 오스티나토, 론도, 캐논 등의 극히 짧고 단순한 기초적인 구조를 소재로 하여 앙상블 활동을 전개하면서 그 속에서 어린이 스스로가 음악을 체감하고 만들어 가는 활동을 권장하였다. 이것은 현대 음악 교육을 연구하여 큰 성과를 거둔 MMCP의 방법과 일맥상통한다.앙상블 지도의 교육적 효과는 Edwin Gordon의 리듬감과 음정감은 개인 지도보다도 집단 지도에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이론과 일치한다.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7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2. 음악영역3. 음악시간의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7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2. 음악영역3. 음악시간의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음악 교육의 효과와 문화센터 음악 사교육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음악 교육의 효과와 문화센터 음악 사교육목차서론본론1. 영유아 음악교육의 개념 2, 영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3. 영유아기의 음악적 발달 및 특성 4, 문화센터의 개념 정의 5, 문화센터 교육프로그램의 유형6, 영유아 음악 사교육 프로그램 1) 숙명 유리드믹스(Sookmyung Eurhythmics)2) 뮤직가튼(Musikgarten)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서론영유아기는 음악적 감수성을 개발하기 위한 최적기이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 활

  • [유아 음악교육]유아 음악교육의 의미,강조사항,필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창의력,세계음악교육가,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음악5. 시간과 장소에 따른 음악 감상 Ⅵ. 유아 음악교육과 창의력Ⅶ. 유아 음악교육과 세계음악교육가1. 노래(Solfege)2. 동작, 감상(Movement, Audition)3. 연주(Ensemble)Ⅷ.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감상하기 전 준비 활동2. 선곡1) 리듬이 중요시된 곡2) 유아가 상상 할 수 있는 곡3) 음악을 들려 주는 방법4) 표현하는 방법참고문헌Ⅰ. 개요Seefeldt(1985)는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사의 핵심적 역할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