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개념,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쟁점,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2002년통계, 2003년통계, 2005년통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의 개념
1. 임시‧계약직(임시)
2. 단시간 노동자(단시간)
3. 아르바이트(파트)
4. 파견업체 노동자(파견)
5. 용역업체 노동자(용역)
6. 호출‧일용노동자(호출‧일용)
7. 개인도급 노동자(특수)
8. 재택근로 노동자(재택)
9. 자영노동자(자용)
Ⅱ.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의 쟁점
1. 근로형태의 정의 및 실태파악
2. 비정규직 실태조사
3. 근로자의 정당한 근로복지수혜를 위한 정책방안 마련
Ⅲ.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의 2002년도 통계
1. 전체
2. 성별
3. 연령
4. 학력
5. 직업
1) 주당 평균 노동시간
2) 성별·연령별
Ⅳ.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의 2003년도 통계
1. 전체
2. 남녀
3. 연령
4. 학력
5. 성별 혼인여부
6. 노조가입
7. 산업
Ⅴ.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의 2005년도 통계
1. 규모
1) 한시적 근로자
2) 시간제 근로자
3) 비전형 근로자
2. 분포
3. 근로조건 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비정규직노동자(비정규근로자)의 개념
1. 임시‧계약직(임시)
일정한 사업의 완료, 일시적 결원의 대체, 계절적 근로가 필요한 경우 등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유와 조건에 의하여 고용계약 기간을 정하여 그 기한의 만료로 인하여 자동적으로 고용관계가 종료되거나, 앞으로의 장기적인 계속근로에 대한 명시적 또는 묵시적 합의가 없는 경우
2. 단시간 노동자(단시간)
단일한 사용자에게 고용되어 주당 30시간 미만을 일하는 임금노동자
3. 아르바이트(파트)
정규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일시적으로 주 30시간 미만으로 일하는 노동자
4. 파견업체 노동자(파견)
근로자파견법에 의해 설립된 파견업체에 고용되어 그 업체와 계약을 맺은 사용업체에서 노무를 제공하는 노동자
5. 용역업체 노동자(용역)
청소, 경비, 물품제조 등의 분야에서 노무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고용되어 그 업체와 계약을 맺은 다른 업체의 사용자를 위해 일하는 노동자
6. 호출‧일용노동자(호출‧일용)
건설업과 서버스업 등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경우에 따라 이를 매개하는 업체 또는 개인의 알선을 통해 수주, 또는 하루 단위로 일하는 노동자
7. 개인도급 노동자(특수)
개인사업자 형태로 모집, 판매, 배달, 운송의 업무를 통해 고객에게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당이나 성과급, 수수료 명목의 소득을 얻거나 스스로 고객을 찾아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일한 만큼 소득을 얻는 노동자
8. 재택근로 노동자(재택)
자택에서 작업을 행하되 업무수행에 관한 사용자의 지휘, 명령을 받는 자
- 참고문헌
-
․ 권혜자, 비정규직 노동자의 규모, 법적지위, 조직화 방안, 경문사, 1999
․ 김유선,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결과, 노동사회, 2001
․ 김태기·남재량, 비정규직, 가교(bridge)인가?, 함정(trap)인가?, 노동경제논집, 2000
․ 안주엽 외,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한국노동연구원, 2001
․ 전용석, 비정규직 운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2004
․ 통계청, 도표로 보는 통계, 대전 : 통계청,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