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기(악기)리코더 종류, 관악기(악기)리코더 연주자세, 관악기(악기)리코더 호흡법과 운지법, 관악기(악기)리코더 아티큘레이션,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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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원과 발달

Ⅲ.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종류
1. 소프라니노 리코더
2. 소프라노 리코더
3. 알토 리코더
4. 테너 리코더
5. 베이스 리코더

Ⅳ.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연주자세
1. 자세
2. 연주하기

Ⅴ.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호흡법

Ⅵ.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Ⅶ.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아티큘레이션
1.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이란
2. 제재곡 연주를 위한 아티큘레이션 표현 주법 지도 자료
1) 레가토(legato)의 표현
2) 논 레카토(non legato)의 표현
3) 스타카토(staccato)의 표현
4) 포르타토(portato)의 표현

Ⅷ.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듬 악기는 리듬 반주를 붙이는데 주로 사용되며, 이들 리듬 악기들은 리듬 합주, 가락 합주, 리듬 앙상블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리듬 악기는 악기를 만드는 재료에 따라 목재 리듬 악기, 금속 리듬 악기, 가죽 리듬 악기 등으로 구분된다.
초등학교 교실에서 기악 중심의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락악기로 기본적으로 리코더, 피아노, 멜로디언, 실로폰 등이 있다. 그러나 다양한 음악적 체험과 음악적 성장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악기를 도입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개별적으로 배우고 있는 악기의 종류가 다양하여 이를 잘 활용하면 학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개인의 음악적 성장과 학습 흐름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오르프의 선율 타악기는 각각 음역에 따라 소프라노, 알토, 베이스 등으로 나눠져 있어 모든 음역을 연주 할 수 있고 각 음들은 건반을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연주에 필요한 건반만 두고 나머지 건반은 떼어 내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가 필요한 건반이 ‘도, 미, 솔’이라면 이 음들을 뺀 나머지 건반은 모두 떼어 내고 연주하면 훨씬 연주하기가 쉽다.
성공적인 수업은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의 흐름에 따라 그때그때에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때,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음악 수업에 참여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손태룡, 한국음악개론, 서울 : 민속원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 출판사, 1991
* 이강숙,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90
* 전준선, 초등학교 음악교육 그 방향을 말한다, 음악교육, 1986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7
* 황철익, 현대 음악교육의 자원, 서울 : 삼호출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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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코더의 일반적인 지식
  • 법 : 음표머리 위에 점으로 표시되며 그 음표의 반정도로 길이로 명료하게 끊어서 연주한다.2)부드러운 표정을 나타내는 데 쓰이는 토잉(1) 레가토 주법 : 슬러로 표현되며 음과 음을 원활하게 이어서 연주하는 방법인데 이음줄의 독자적인 기호를 쓴다 (2) 폴타토 주법 : 음표의 길이를 충분히 늘여서 음고 음사이의 간격을 두지 않고 연주하되 음표마다 텅잉을 하여 부드러운 선율이 되게 하는 방법.5. 연주의 기본자세 : 연주중 악기속에 물방울 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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