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한국전통미술),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 전통예절(한국전통예절), 전통풍물놀이(한국전통풍물놀이), 전통문화(한국전통문화)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통미술(한국전통미술)
1. 유럽인들의 연구:자연성/해학성
2. 안드레아스 에카르트(1929):단순미
3. 고유섭:무기교의 기교
4. 조지훈:소박미
5. 조요한:소박미,해학성/백기수:자연성

Ⅲ.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
1. 장단중심의 우리음악
2. 우리나라 전통음악 사물놀이

Ⅳ. 전통예절(한국전통예절)

Ⅴ. 전통풍물놀이(한국전통풍물놀이)

Ⅵ. 향후 전통문화(한국전통문화)의 내실화 방안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선조들이 그 시대를 살면서 지혜로움을 남겨놓은 것이 문화이며 삶의 모습과 기쁨과 슬픔을 표현하여 놓은 것이 예술이다. 이것을 우리는 문화재라고 한다. 문화재는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로 구분한다. 유형문화재는 우리 선조들이 생활에 필요했던 부분들의 형태로 만들어 전해 온 부분이며 무형문화재는 생활의 부분들이 형태화 되어 있지 않은 공연예술을 말한다. 특히 무형문화재는 무대종목과 마당종목으로 구분한다.
무대종목은 개인 또는 단체가 공연 행위를 무대에서 하는 것을 말하고, 마당종목은 개인 또는 단체가 놀이마당에서 공연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우리 선조들이 남겨 놓은 삶의 모습들을 우리는 전통문화, 전통예술이라 하며 지금은 국가에서 문화와 예술을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존, 계승을 하고 있다. 외국의 이름난 고전음악 오케스트라는 좋아하면서 우리 국악 관현악은 고리타분한 문화의 한 조각으로 생각하고 외국의 우수한 발레단을 좋아하면서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바이올린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면서 우리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 거문고, 해금은 어떻게 생겼는지조차도 모르고 있다. 외국의 훌륭한 작가가 쓴 작품은 잘 알면서도 우리 조상들이 쓴 고전은 제목조차도 모르고 있다. 한국의 도자기 세트보다는 외국의 커피세트가 더 아름다워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기성세대가 잃어버렸던 우리 뿌리를 이제 우리 미래의 세대들에게만은 물려주어야 할 것이다. 그들에게 우리 문화를 깊이 뿌리를 내려 주어야 그들이 성장하면서 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고 어느 문화를 접하더라도 흔들림이 없는 뚜렷한 문화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준(1994), 우리나라 전통미술 감상을 위한 영상매채(VTR)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헌선(1991), 풍물놀이에서 사물놀이까지, 귀인사
- 순창옥청유치원(2000),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것 바로 알고 가꾸기,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 여천여자중학교(1994), 전통문화 정서 내면화 지도를 통한 조화로운 신세대생활태도 형성, 도 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최익환(1995), 풍물놀이 교본, 서울 : 도서출판 풍물
- 한국문화재단(2001), 우리의 전통예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 문화적긍정적, 비상호교환적분노/청각장애에 대해서는 사랑이중문화 정체성청각장애인(Deaf)문화적긍정적, 개인적,통합적자아수용, 청각장애집단에 대한 자부심출처 : 한국농아대학생연합회 교육자료 첨부 2.청각장애 교육의 현황과 방향서울농학교 교장 김 삼 찬1909년 평양에서 Hall 여사에 의해 청각장애교육이 실시된 후 현재까지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육과정과 방법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지금은 1970년대 미국에서 제기된 수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현재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놀이공간을 배려한 TTL Zone.1823세대들에게 주어진 경제적인 문제를 100% 이행하고 도와주는 차원에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TTL Zone 이다. 통상적인 가입자 유치나 A/S를 위해 운영되는 대리점이 아닌 별도의 1823 전용인 문화, 휴식 공간이 되어주자는 것이 취지이다. TTL존에는 영화를 볼 수 있는 스크린도 있고 음악감상시설 도 마련되어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을 무료로 즐길 수 있으며 프린터 와 스캐너 역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차를 마실 수 있는

  • 민속문학의이해_1. 한국 민속놀이의 종류를 3가지 이상 소개하고, 민속예능의 개념과 종류
  • 문화적 전통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민속예능은 민속미술, 민속음악, 민속연희 및 민속무용으로 유형화되며, 결국 민속예능은 민간의 사회생활에 밀착하면서 전승되어 온 예능인 것이다.2. 한국 민속 문학 중 ‘신화’의 서사적 특징을 소개하고 한국 신화를 1편 이상 조사하여 소개한 다음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시오.신화는 초자연적이면서 숭엄한 사실을, 전설은 실재의 장소사물인물에 대해 사실로 믿어지는 것을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미술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정리 및 정돈- 완성된 시계그림 퍼즐 을 보고 시간 읽기. - 정리 및 정돈 - 인사하기 -완성된 시계그림 퍼즐을 보고 시간 읽기.-정리 및 정돈-인사하기완성된 작품평가아동명평가 내용 및 기준, 방법평가 결과수정 및 개선방안유아동-시계를 보고 시계그림을 알맞게 그릴 수 있는가? 색칠 할 수 있는가? (아동관찰을 통해 교사가 직접 평가한다)-완성된 퍼즐을 쏟아서 다시 맞힐 수 있는가?빈 퍼즐에 시계를 그

  • [에티켓과 현대교양]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전통문화체험기 포함
  • 전통문화가 여가문화에 끼치는 교육적 기능 1. 서 론 2. 본 론 (1) 전통 문화의 종류 1)생활문화 ①전통 의상 ②전통음식 ③전통가옥 / 건축 2)예술문화 ①전통미술 ②전통음악 ③전통공연 (2) 전통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3) 프로그래밍 (4) 여주 도자기 박람회 체험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적 기능1) 도자기 체험 2) 한지체험 3) 다른 전통 문화 체험 3. 결론 1. 서 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