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 한국어 세계화의 현실과 필요성, 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한국어 교육의 역사
3.한국어 세계화의 현실과 필요성
4.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
5.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개요
6.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의 문제점
7.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8.용인시에 거주하는 여성결혼 이민자 한국어 교육 현황
9.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해결 방안
10.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한글의 제작원리는 과학적으로 우수하며 그 과학적 우수성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 맞게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어 능력시험을 보는 외국인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한국어학과를 설치하는 외국 대학들도 많아지고 있다. 나라 안에서도 외국인을 위해 한국어학과를 설치하는 대학들이 늘고 있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도 개발되고 있다.
최근 지속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거나 한국 유학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이 증가하면서 좀더 심도 깊은 교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 한국어 교육의 역사
한국어 교육은 1988년 올림픽 이후 급성장하기 시작하여 한국어 교재 연구나 교수법 개발, 한국어 교사 양성 등 다각적인 면에서 질적․양적으로 성장하였고, 90년대 후반부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어 대규모의 한국어 세계화 사업이 시작되었다. 또한 대학 내에서 한국어 교육 관련 학과가 개설되면서 한국어 교육의 학문적인 안정을 이룩하고 자격을 갖춘 교육자 양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IV」연변과학기술대학 한국학연구소 엮음(2003),, 태학사
김호정(2007), 《한국어 교육의 원리와 교육방안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제 30집, 국어교육학회
김정수, 한글의 역사와 미래, 2004, 열화당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 민현식 2002
「한국어교육과 언어문화 ; 일본에서의 한국어교육과 언어문화」 - 유상희 2003.1
김영기 (2001). 외국사람에 대한 한국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국제 한국어 교육자 대회 발표논문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잘 정리 되어 있네요
  • nam9***
    (2011.04.27 11:08:0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교육의 대표적이 프로그램이 되었다. 프로그램의 운영는 지방 정부에서 조직과 행정을 담당하고 각 지역이 어린이 발달 센터를 중심으로 시설이 제공되었으며 이 기획이 초등학교 아동ㄲ지 연장하는 프로그램을 팔로우스루라고 한다. 해가 거듭되면서 이계획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발전하게 되었다. 제 2장. 다문화 교육과정1. 다문화교육의 이해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MCE)이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한 사회 안에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MCE)이란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한 사회 안에 불가피하게 공존하게 된 다양한 문화집단이 서로를 인정하며 원활히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즉 다문화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

  • 한국어교육론2019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개발 절차를 기술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시오.
  •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함께 강조되고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 및 교재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2. 한국어 교육의 역사한국어 교육은 1988년 올림픽 이후 급성장하기 시작하여 한국어 교재 연구나 교수법 개발, 한국어 교사 양성 등 다각적인 면에서 질적․양적으로 성장하였고, 90년대 후반부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어 대규모의 한국어 세계화 사업이 시작되었다. 또한 대학 내에서 한국어 교육 관련 학과가 개설

  •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한국어 교육이 성장하고, 학문적인 영역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어’와 구별되는 ‘한국어’만으로도 그 차별성을 드러내어 ‘한국어 교육’으로 불리고 있다.한국어 교육은 1988년 올림픽 이후 급성장하기 시작하여 1990년대에는 교육기관이 급증하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한국어 교재 연구나 교수법 개발, 한국어 교사 양성 등 다각적인 면에서 질적․양적으로 성장하였고, 90년대 후반부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어 대규모의 한국어 세계화 사

  • [다문화 교육연구]다문화 교사교육 실행연구
  • 교사들이 다문화적 소양 및 세계시민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왔다. 한국에서도 자난 10여 년 간 국내 교원양성기관 및 교사교육자들을 중심으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의식 및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 증가해왔고,다문화적 이해와 세계시민적 소양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되어왔다. 그러나 경험-실중 연구의 희소성으로 말미암아 다문화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자료와 방법론에 대한 자료 개발과 보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