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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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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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
1. 고전조직이론
1)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론
3) 관료제
4) 고전조직이론이 교육조직에 미친 영향
2. 인간관계론
1) 조명실험
2) 계전기 조립실험
3) 면접실험(1928~30)
4) 배선기 권선작업(배선 조립실)
5)호돈 실험의 연구결과
6)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3. 행동접근론
1) 행동접근론과 공헌자
2) 행동접근론의 새로운 운동(1950-1960)
4. 신고전 관리론
1) 효과적 학교운동
2) 학교개혁운동
제2절 교육조직의 특성과 종류
제3절 교육조직 이론
1. 관료제 조직
1) 관료제로서의 교육조직
2) 관료제조직의 특성
(1) 지식주의
(2) 권위의 합법성
(3) 공식성과 실용주의
(4) 규칙과 규범
2.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와 쓰레기통 모형
3. 느슨결합체제
4. 이원체제
제4절 교육조직 문화와 분위기
1. 교육조직 문화
2. 조직 풍토
3. 조직 건강
4. 학생통제이념형
- 본문내용
-
(2) 권위의 합법성
관료제에서 합법적인 권위는 상호의존적인 아이디어를 타당하게 받아들이며 분산적 지도성을 갖추는 경우보다 효과적인 학교행정이 이루어진다.
· 권위에의 복종의무
편리성, 합리성을 근거로 하여 교육조직의 기존 구성원에 대하여 복종
· 절차의 적법성
모든 교육관계법은 의도적으로 수립이 된 모호한 규칙이 연결된 체제
· 지시 명령권
권한을 갖는 사람은 대통령과 법적인 권위를 행사하는 사람을 포함
· 임명제
관료의 권위는 임명제의 원칙에 의하여 분명하게 지배되는 순수한 형태
(3) 공식성과 실용주의
합리적 관료제의 정신은 신분보장의 공식성과 이익보호를 위한 실용주의며 이는 서로 상충되는 동시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한다.
· 신분보방의 공식성
조직구성원의 지위 안정가 관련하여 공식성이 발생하며 공식성은 조직구성원의 신분이 보장되는 최소한의 한계선 예) 당연퇴직, 직원면직, 휴직, 정년등에 관해 규정
· 이익보호 실용주의
공식성과 상충이 되는 기능을 의미하며 행정행위에 부합하는 규제조치를 책정하는 것을 원칙
즉 이미 통제되어 발생하고 있는 이익을 안전하게 보호하려는 경향이며 권위를 행사하는 조직 구성원들에 의하여 지켜지고 있다.
· 자유계약주의
교육조직의 관료제를 형성하는 조직구성원의 의사에 따른 자유로운 계약에 따라서 원칙에 있어서 자유경쟁에 따른 선발을 하며 자유계약에 의한 임명은 현대관료제의 핵심
· 보수주의
고정된 봉급과 수당을 돈으로 받는다.
보수는 계층 제에 따라 근무에 대한 대가로 지급된다.
(4) 규칙과 규범
교육조직 관료제 조직구성원으로 교원은 임무수행기준을 다음과 같이 갖는다.
· 사생활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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