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한우의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소개
2. 일반 현황
3. 브랜드 정보

Ⅱ. 국내·외 환경 분석
1. 한․미 FTA
2. 쇠고기 협상
3. 시장 현황
4. 한우 점유율(도축율)

Ⅲ. 브랜드 출시 후 관리
1. 유통부문
2. 품질 차별화 부문
3. 촉진 부문


Ⅳ. SWOT 및 제언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산 쇠고기가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장악하지 못하는 데 대해 전문가들은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미국 축산업계는 우리에게 인기가 높았던 갈비 부위를 앞세워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으며 수입 재개 전 금수 품목이었던 갈비 부위가 지금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육류수출협회 등에 따르면, 한국은 올 들어 멕시코 캐나다에 이어 미 쇠고기 수출에 있어 3위 시장으로 부상했다.
<그림. 국가별 수입 쇠고기 현황>

하지만 앞서도 언급했듯, 국내 양돈농가, 한우농가들은 호주산보다도 저렴한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 재개에 타격이 우려됐지만, 적어도 지금까진 잘 버텨주고 있다. 또한 한우 1등급 도매 가격은 지난해 7월 ㎏당 1만3,063원까지 빠졌다가 올1월 1만5,112원으로 오르는 등 미국산 재개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미국산 쇠고기 판매 이후에도 한우 판매(606억원)는 5.4% 신장하는 등 1위 자리는 한우가 굳건히 지키고 있다.

4. 한우 점유율(도축율)

<표. 2008년 한우 소비량 추정치>
<표. 한우 도축수의 변화>







Ⅲ. 브랜드 출시 후 관리

1. 유통부문

1) 기존의 한우의 유통관리
기존의 한우의 유통경로는 중간상이 많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생산자인 농가의 소득에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 업계에선 “유통 마진을 종합하면 원가 대비 400%에 달한다.”라고 공공연히 말한다. 게다가 인기 있는 부위는 금방 팔리지만, 그렇지 않은 부위는 냉동 보관해야 한다.“라며 “냉동시키면 가격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자금이 묶이게 되기 때문에, 등심같이 잘 팔리는 부위에 가격을 더할 수밖에 없다”라고 한다. 이는 단순히 소 한 마리를 단위로 한 유통전략이 실효성이 없으며, 고기의 부위에 따라 다양한 유통경로가 필요함을 암시한다.
그리고 우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경매의 경우 수급 량과 공급시기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하게 일어나므로 유통구조에 있어 불합리한 점들이 노출된다. 시기에 따라 가격이 불안정한데다 유통경로가 많으므로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이익이 돌아가기 힘들다.

참고문헌
- 건국대학교, 기능성축산물의 생산 및 유통활성화를 통한 우리나라 축산업 경쟁 력 강화방안, 농림부 제출 보고서
- 황윤재, 농산물 브랜드 가치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7
- 이종헌, 한우브랜드 실태 및 발전방안에 관한연구, 2006
- 농촌진흥청, 한우 우수브랜드 핵심기술, 2006.08
- 농촌진흥청, 양송이버섯 부산물 사료급여 버섯한우 브랜드화, 2000
- 농산물등급판정소 http://kormeat.com/index.asp
- 횡성군청 http://www.hsg.go.kr/main/
- 횡성축협 http://www.hanugung.com/
- 경주축협 http://gyeongjuch.nonghyupi.com/bbs7/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 농협사료 e-브랜드관 http://brand.nonghyupsaryo.com/
- 농림수산식품부 http://www.mifaff.go.kr/main.tdf
- 농식품안전정보서비스 http://agros.go.kr/index.jsp
- 축산물브랜드종합정보서비스 http://www.hqbrand.net/
- 조선일보, 횡성 '한우문화촌' 가속화, 2008.09.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우의 유통구조와 혁신전략
  • 한우를 핵심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이 횡성 한우의 성공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나. 직영채널의 운영중간 유통망의 축소를 통해 고품질의 한우를 보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집적 전달하려는 노력이 횡성한우의 성공을 도왔다. 이들 직영채널의 성공을 다음의 표를 통해 알 수 있다. 다. 한우 축제횡성 한우는 축제를 통한 마케팅 전략으로 하나의 문화거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기존의 “횡성 태풍문화제”

  • [관광개발] 중국 시장 현황 분석에 기반을 둔 한국 의료관광 사업모델 제시
  • 횡성한우춘천투어(1*2코스or기차투어)- 여름: 영월 레프팅서바이벌 게임산악 4륜 모터바이크-겨울: 화천산천어축제얼음스키, 썰매, 얼음동산, 얼음열차, 산천어낚시 여주 아울렛자유쇼핑공항북경도착홍천 : 스키장, 비발디 파크, 가리산 자연휴양림(통나무집, 계곡)홍천 아로마 허브동산(허브카페-북카페, 허브찜질방, 허브 마사지)원주 : 치악산 비로봉 등산, 횡성한우 - 치악산 찜질방 체험두꺼운 이불을 쓰고 숯가마 체험 삼겹살도 먹고,

  • [외식문화의 이해] 음식과 축제-국내 지역축제 현황 중심으로
  • 마케팅 보다는 축제 퀄리티 향상에 주목하는 축제의 질적인 성장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 또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다. 다만 뷰뇰 시민들의 문화적인 활성화를 위해 약 12,000명의 주민들이 120여 문화 단체를 만들어서 자발적으로 활동하고 지역을 위해 봉사하고 있었으며, 축제에도 자발적으로 참가하는 전통적인 프로그램들을 여전히 이어나가고 있다.안전한 토마토 축제를 위해 발렌시아 중앙 경찰 3명, 뷰뇰 경찰서장 1명, 시 자문위원장 1명, 주민 자

  • 우리나라 쇠고기 유통 현황 조사
  • 한우유통구조 개선방안 (2008.11)소매처들 각각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정육점의 경우 주요 판매 대상은 일반 소비자이나 점차 요식업체나 대량 급식업체를 대상으로 한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 브랜드 사업의 활성화로 브랜드 업체 별 직매점의 확대도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표 16 정육점의 전국 분포 현황 ※한우 유통 과정별 제비용 연구 분석, (사)한국축산경제연구원, 2009 국내 정육점 개수는 2007년말 기준으로 48,326개소로써 2004

  • [마케팅조사] 맥주 맥스 Max의 시장확산 전략 수립
  • 횡성 한우축제영덕 대게 축제1) 어울리는 맛 확대!2) 어울리는 상황 확대!3) Max를 통한 지방맥주 시장 확대 *Marketing Research - Team E #2 내적 속성 강화를 통한 고관여 소비자 니즈 충족Strategic Suggestion #2고관여 소비자와 저관여 소비자 사이의 중요도에서 ‘원료’등은 9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 그러나 100% 보리맥주는 소비자에게 크게 소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고관여 소비자의 맥스 맛 만족도와 맥스 반주 이용의도는 95% 수준에서 유의한 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