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심리학] 악성댓글에 관한 고찰(집단심리학의 관점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댓글, 소통의 수단인가 살인의 도구인가?

Ⅱ. 악성 댓글 피해 사례

1. 가수 유니 자살
2. 최진실 자살
3. 박재범 사태

Ⅲ. 악성 댓글, 집단의 기습공격

1. 군중 심리(몰개인화)
2. 집단 갈등
3. 동조 심리

Ⅳ. 해결 방안

* 선플달기운동

본문내용
1. 군중 심리 : 집단에의 전염

“그 군중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들이든, 그들의 생활양식, 직업, 성격, 또는 지능이 같든 다르든 상관없이, 그들이 하나의 군중으로 되었다는 사실은 그들로 하여금 혼자일 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만드는 일종의 집단의식을 갖게 만든다.” - 구스타브 르봉(Gustave Le Bon 1841-1931)

* 몰개인화

“한 인간의 특이성을 감소시키는
조건, 즉 개인성을 최소화하는 조건은
타인에 대한 관심의 상실 그리고
공격적, 파괴적 행동, 도둑질 같은
반사회적 행동의 샘(spring)이다.”
– Philip Zimbardo(1969)


* 선플 운동본부
: http://www.sunfull.or.kr/


1. 칭찬이 필요한 사람에게 먼저 다는 칭찬선물

2. 격려가 필요한 사람에게 먼저 다는 격려선플

3. 친절을 베푼 사람에게 먼저 다는 감사선플

4. 슬픔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먼저 다는 위로선플

5. 사과하고 싶은 사람에게 먼저 다는 사과선플

6. 용서하고 싶은 사람에게 먼저 다는 용서선플

7. 화해하고 싶은 사람에게 먼저 다는 화해선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을 이용한 사용 후기 댓글 마케팅 전략] 온라인을 이용한 사용 후기 댓글 마케팅 전략
  • 온라인을 이용한 사용 후기 댓글 마케팅 전략목 차Ⅰ.서론Ⅱ.구전 효과1.구전 커뮤니케이션 (1)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구전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3)구전의 효과(4) 부정적 구전 2.온라인 구전 (1)인터넷 (2) 온라인 구전(3) 인터넷 사용 후기Ⅲ.댓글1.댓글의 개요2.댓글 마케팅의 동향과 문제점3.악성 댓글Ⅳ.댓글 마케팅 전략1.댓글에 대한 대처2.댓글 문화3.기업과 댓글Ⅴ.결론 참고문헌Ⅰ.서론과거 거래의 주도권은 제조업자나

  • 2pm 박재범 사건을 통해 본 인터넷 여론의 문제점
  • 댓글을 달거나, 글을 써서 의견을 표현한 적이 있었습니까?(1) 예 (2) 아니오2-1. (1) 대답한 경우 의사를 표현했다면 어떤 방향이었습니까? (옹호~비난 정도)옹호중립비난(1)(2)(3)(4)(5)3. 박재범의 행동과 비교해서, 여론이나 매체를 통해 발생한 재범사건의 결말(팀 탈퇴 및 시애틀 출국)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어느 쪽에 가깝습니까?매우 부적절보통매우 적절(1)(2)(3)(4)(5)3-1. (1),(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관점의 차이로 구별한다. 그런데 대한민국사회에서 가장 열렬히 대립하는 사항은 실은 이념, 정책이 아니라 어느 대통령을 ‘사모’하느냐와 애향심 아닐까. 여기에 세대 문제가 결합된다. 정작 현재 청춘들은 과거 우상에 대한 ‘리스펙트’ 따위엔 관심 없다는 것이 함정이다. 진학, 취업, 결혼. 당장 자기 앞가림하는 것만도 전쟁인 미생의 청춘들에게 기성세대의 이념 논쟁, 역사 논쟁은 한가한 소리로 들릴 수밖에 없다. 몇몇 소수가 그들만의 리

  • [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 2010. 05. 21.)- 인터넷Ÿ 김신석, 「잉여력에 관한 고찰」, 2010. 05. 23.(http://www.cyworld.com/01032690047)Ÿ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Ÿ 백괴사전, (http://uncyclopedia.kr/wiki/)Ÿ 스누라이프 샤랑방, (http://www.snulife.com/love)Ÿ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Ÿ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월보 - 6: 산업별 취업자 - 전체 2010.(http://www.kostat.go.kr/nsomain/nsoMainAction.do?method=search&catgrp=nso2009&catid1=k090000&catid2=k09i0000&forward=search)

  • [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댓글 샘플을 대상으로 문체, 문형, 문투 등 주로 기사 댓글의 언어적 특성을 고찰하는 데 초점을 맞춤으로써, 댓글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그 외에 댓글의 일부 유형이 출현하는 게시판을 대상으로 ‘게시판 언어’ 내지 ‘통신 언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연구한 사례가 발견될 뿐인데, 대체로 규범적인 관점에서 음운․표기․문법․어휘 사용상의 오류를 체계화하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언어 예절과 같은 윤리적인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