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목적
3) 놀이의 의의
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3. 놀이에 대한 유아교육 학자들의 견해
1) 프뢰벨의 입장
2) 존 듀이의 입장
3) 보드로바와 레온의 입장
4) 비고츠키의 입장
4.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연령
2) 성
3) 지적능력
4) 가정환경
5) 교육환경
5.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인지 발달 영역
2) 언어 발달 영역
3) 사회 발달 영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철학자, 교육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놀이를 정의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정의했으며, 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exploration)인데, Hutt(1971)는 놀이와 탐색 활동을 완전히 별개의 행동으로 구분하는 입장을 취했다. Hutt에 의하면 탐색 은 ‘이 물건의 속성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풀기 위한 행동인 반면 놀이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연관되는 행동이고 자극물의 특징을 파악한 후에 좀 더 내적으로 동기화 되고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는 다각적 탐색으로 놀이에 연관된다고 주장하였다.

2) 놀이의 목적
첫째, 놀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놀이는 놀이 자체가 아닌 어떠한 것을 위한 것이다. 쉽게 말해서, 왜, 무엇 때문에 노는가? 라고 묻는다면 즐겁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놀이에 열광하고 몰두하는 것은 즐겁고 재미있어 지기 위해서이다. 누구나 놀 때는 즐겁고 재미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그렇다면 재미있는 놀이란 개념이다. 우리가 놀이인 것과 놀이가 아닌 것을 말해 보라 한다면, 놀이인 것에는 게임, 영화 감상 등을, 놀이가 아닌 것에는 공부, 숙제 등을 말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는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에서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놀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단순한 발상에서 나오는 그런 game이 아닌 모든 것을 포괄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신명희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변창진ㆍ송명자 편저,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6
마가릿 보든,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1999
놀이연구회 https://nol2i.com:40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놀이의 비중을 높이 평가한 교육철학자들플라톤플라톤은 ‘국가론’ 제7권에서 “유아들의 교육은 강제로 할 것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하게끔 해야 한다”고 말한바 있다. 이는 유아교육에서 지식의 강제적 주입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경고함과 동시에 놀이의 자발성과 즐거움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언급한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교육철학자들이 플라톤의 이 말을 원용하여 유아교육의 학습활동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 놀이가 유아교육에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놀이가 유아교육에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2. 놀이가 유아교육에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교육철학자들의 입장1)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2) 루소의 입장3) 듀이의 입장4)프뢰벨의 입장5) 몬테소리의 입장Ⅲ. 결론Ⅳ. 참고문헌놀이가 유아교육에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Ⅰ. 서론놀이는 유아발달과 학습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육철학

  •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의 교육입장2.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들의 교육입장1) 피아제2) 비고츠키3) 루소4) 프뢰벨 5) 코메니우스6) 몬테소리Ⅲ. 결론Ⅳ. 참고문헌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Ⅰ. 서론 교육활동 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에게 특별한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 유아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의 배경1) 배경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2. 행동주의 교육이론3. 행동주의 교육철학자1) 파블로브의 교육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교육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