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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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의 교육입장
2.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들의 교육입장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루소
4) 프뢰벨
5) 코메니우스
6) 몬테소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활동 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에게 특별한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 유아가 배가 보프거나 놀이기구에 올라가는 것이 두려운 상황에서도 놀이를 계속하는 것은 놀이를 통해 느끼는 즐거움 때문이다. 놀이를 통해 때론 부정적인 정서가 표출되기도 하지만 놀이 활동 시에 가장 지배적인 정서 표현은 흥미와 기쁨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사고는 유아에게 있어 무궁무진하며 새로운 방식과 창작활동으로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고 사회화되며, 자라나서 사람들과 어울려 ‘일’ 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 활동은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기초적인 기능역할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놀이 접근을 토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의 입장 선택 이유
놀이를 하나의 행동 범주로 개념화 할 때 당연하게 되는 문제는 놀이는 다른 행동과 엄밀하게 구분 되는가 하는 점이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이다. 놀이와 탐색활동은 구분되기도 하며 때로는 함께 병행되기도 한다. 수많은 교육철학자들이 유아의 교육 및 놀이에 대해 정의 하며 언급했지만 그 중에서 일부 철학자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주장한 놀이 철학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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