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0 / 2019.01.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의 교육입장
2.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들의 교육입장
1) 피아제
2) 비고츠키
3) 루소
4) 프뢰벨
5) 코메니우스
6) 몬테소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활동 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에게 특별한 기쁨과 즐거움을 준다. 유아가 배가 보프거나 놀이기구에 올라가는 것이 두려운 상황에서도 놀이를 계속하는 것은 놀이를 통해 느끼는 즐거움 때문이다. 놀이를 통해 때론 부정적인 정서가 표출되기도 하지만 놀이 활동 시에 가장 지배적인 정서 표현은 흥미와 기쁨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다.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사고는 유아에게 있어 무궁무진하며 새로운 방식과 창작활동으로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고 사회화되며, 자라나서 사람들과 어울려 ‘일’ 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 활동은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기초적인 기능역할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놀이 접근을 토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의 입장 선택 이유
놀이를 하나의 행동 범주로 개념화 할 때 당연하게 되는 문제는 놀이는 다른 행동과 엄밀하게 구분 되는가 하는 점이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이다. 놀이와 탐색활동은 구분되기도 하며 때로는 함께 병행되기도 한다. 수많은 교육철학자들이 유아의 교육 및 놀이에 대해 정의 하며 언급했지만 그 중에서 일부 철학자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주장한 놀이 철학을 논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