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성인의 죽음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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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임종의 단계
◑ 죽음에 대한 아동과의 의사소통
① 학령전기 아동
② 학령기 아동
③ 사춘기
▨ 죽음의 개념에 대한 아동의 발달 단계
- 본문내용
-
임종의 단계
Ⅰ. 임종환아, 그들의 가족, 의료진 모두 이단계를 거치지만 동시에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Ⅱ. 아동이 이 단계를 거치는 것은 매우 다양하며, 성인에 비해 빨리 진횅되는 경향이 있다.
Ⅲ. 간호목적은 그들이 어떤 단계에 있든지 아동과 가족을 수용하는 것이다.
Ⅳ.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질병과 죽음의 의미를 이해한다.
Ⅴ. 아동이 개인적으로 갖는 죽음의 개념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을 확인한다.
- 아동이 직접적으로 죽음에 노출된 경험
- 문화적 가치, 신념, 슬픔 유형
- 죽음과 사후에 대한 종교적 신앙
◑ 죽음에 대한 아동과의 의사소통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보다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이해하기 위한 기회를 잘 받아들인다고 한다. 아동의 질문에 간단하게, 하지만 아동이 이해수준에 근거하여 진실되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학령전기 아동
- 이시기는 아동에게 편안하게 질병에 대해 물어볼 수있으며 아동은 죽음이 예견될 때 ' 나 죽게 되나요?' 하고 물을 수 있으며, ' 사람은 모두 언젠가는 죽게 되지만, 네가 오늘이나 내일 죽는건 아니란다' 라고 대답해 줄 수 있다.
- 죽음이 임박했을 때 아동이 "나 죽게되나요?"라고 물을 수 있으며, ' 그래, 하지만 우리가 너를 돌볼 것이고 너와 함께 있을 거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
- "아플까요?"라고 물을 경우 진실되고, 사실되게 대답해야 한다.
- 죽음은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안전하게 잠드는 수면의 한 형태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일부 아동은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수면에 대한 공포심을 가질 수 있다.
- 부모는 아동과 헤어지는 것을 원치않으며 매우 그리워하게 될 거라는 사실과 그들도 매우 슬프다는 것을 아동에게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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