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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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스타벅스

1) 스타벅스란?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3)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2. 기업분석

1) 스타벅스의 사명

2) 스타벅스의 미션

3) 스타벅스의 경영방침

4) 경영자 -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5)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의 경영철학

6) 복지사업

7) 스타벅스의 성적표

3.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Starbucks Coffee Korea Co., Ltd.)

1) 기업 소개

2)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

3) 스타벅스 코리아의 연혁

본 론

1.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2) 한국 시장분석

3) 한국스타벅스의 경쟁사 분석

2. SWOT 분석

3. STP 전략

4. 4P's +1P

결 론

스타벅스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SWOT 분석
Strength

- Brand power
- 젊고 자유로운 분위기
- 종업원 중심의 기업문화
- 우수한 인사관리
- 최상의 커피 품질
- 다양한 제품과 아이템
-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체재
- 본사의 든든한 지원
Weakness

- 높은 제품가격
- 혼잡한 점포
- 번거로움
- 음식의 메뉴와 질의 불만
- 과도한 미국풍
- 무리한 사업 확장
- 많은 경쟁자
- 일회용품 사용

Opportunity

- Specialty Coffee 시장 확대
- 인스턴트 커피시장 축소
- 소비자의 의식 전환
- 해외 경험자 증가
- Take out 커피 수요 증가
- 국내 원두 커피시장의 수요 증가

Threat

- 반미감정 확산 (Anti-USA)
- 경쟁사 등장(저가의 Take out 매장)
- 불안정한 원두가격
- 낮은 진입장벽
- 세계 커피시장 성장세 둔화
- 커피문화에 대한 차이


1) 강점(Strength)
-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
- 다양한 상품과 아이템
- 일관된 매장 이미지와 커피의 맛
- 차별화된 유통망
- 소비자의 높은 신뢰와 만족도
- 본사의 든든한 지원
- Take - Out 커피 전문점 시장의 선도 기업
- 분위기: 주 고객의 연령이 20-30대로 다른 커피숍보다 낮아서 젊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연출된다. 그리고 혼자서 독서나 공부를 하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 종업원 중심의 기업문화-직원 복지는 가장 확실한 미래투자 스타벅스의 회사 문화는 노사분쟁 없는 화목한 일터의 분위기이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스톡옵션제를 도입하고 파트타임 직원들의 처우를 일반 정규직과 다름이 없이 대우하며(스타벅스는 파트타임 노동자야 말로 고객과의 최접점에 위치한 직원이라 생각하고 높이 평가한다) 각종 employee benefit을 통해 회사에의 귀속감을 높이고 있다.
- 잘 교육받고, 친절한 바리스타는 고객과의 관계성을 잘 유지하여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데 매우 유리하다.
- 높은 Brand 이미지(Brand power)2
󰡐스타벅스는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니다. 문화공간을 파는 곳이다󰡑
󰡐스타벅스 매장은 인근 회사원들에게 휴식처 구실을 한다.󰡑
바로 이런 브랜드 이미지가 바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원천인 것이다. 스타벅스가 지금도 신문이나 TV에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세계적인 커피전문 브랜드라는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경쟁이 심한 한국 커피 시장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또한 Starbucks가 추구하는 고급화된 이미지도 다른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점이고, 또한 미국본사에서 직접 모든 재료와 기술 등을 들여오므로 품질 면에서 역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 커피의 Quality

참고문헌
- 도서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양 지음, 홍순명 옮김,『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스콧 데이비스, 마이클 던 지음, 김형남 옮김,『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청림출판, 2003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지음, 이수정 옮김,『브랜드 전쟁』, 청림출판, 2002
프랭크 델라노 지음, 김상률, 김태진, 조혁근 옮김,『브랜드 네이밍』, 기획출판 거름, 2003
낸시 F. 코엔 지음, 브랜드 앤 컴퍼니 옮김,『BRAND MASTERS』, 세종서적, 2003
마크 고베 지음, 이상민, 브랜드앤컴퍼니 옮김『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김앤김북스, 2002
박준형,『브랜드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2004
김주헌,『국제마케팅 :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2
이훈영,「신시장 공략을 위한 감성 : 체험마케팅의 브랜딩 전략 사례」, 한국마케팅연구원,『월간 마케팅 Marketing』2004년 3월호, pp.22~29

- 인터넷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Fortune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fortune.com
커피 이야기 http://www.nespresso.co.kr/space-down4.html
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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