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다이어트 식품,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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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사회상황
2. 교육 주제 및 선정이유
3. 교육 대상 및 선정이유
4. 교안
5. 교육방법
6. 세분 전략
7. 기대 효과

Ⅱ. 교육의 실제... 1차시-다이어트 식품, 넌 누구니?
1-1다이어트 식품이 생긴 배경
1-2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기본지식 점검
2차시 - 제대로 알고 있었나.
2-1올바르지 않은 다이어트식품 섭취의 예.
2-2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
2-3 무심코 먹는 저칼로리 식품의 현실
2-4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
3차시-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3-1다이어트 식품 관련 용어의 개념
3-2 1일 영양 권장량
3-3영양표시 배우기
3-4 영양강조표시
3-5 올바른 다이어트 식품 먹기

Ⅲ. 나오며... 퀴즈

본문내용

▶ 교육방법
다이어트 식품 관련 전문가가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다이어트 식품에 대해 강의한다. 다이어트 식품의 발생,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인식과 다이어트에 대한 교육을 PPT를 사용하여 관련 사진과 자료들과 함께 실시한다.

▶ 세분 전략
1차시: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기본 지식 알기
2차시: 잘못된 다이어트 식품 섭취에 대해 알기
3차시: 다이어트 식품을 제대로 먹는 방법 알기

▶ 기대 효과
다이어트 식품 관련 표시정보를 이해할 수 있으며 각 식품의 표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잘못된 다이어트 식품 섭취를 변화시켜 건강한 다이어트 식품 섭취를 실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식품시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많은 다이어트 식품 중 우리에게 필요한 다이어트 식품을 제대로 고르고 섭취할 수 있게 된다.


Ⅱ. 교육의 실제

◉ 1차시-다이어트 식품, 넌 누구니?

1-1다이어트 식품이 생긴 배경

다이어트 식품이 생긴 배경을 경제생활 환경, 사회 환경 그리고 식생활 분야의 변화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경제생활 환경에서의 변화를 보면 소비생활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와 대안을 갖게 되고 끊임없이 새로운 의사결정과 선택에 직면하게 되었다. 사회 환경에서는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소비자들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고 있다. 식생활 분야의 경우 생존적 차원의 니즈는 의미가 약화되고 양보다는 질이나 맛, 분위기 등을 중시하는 자유 선택적 니즈가 보편화 되었다. 또한 건강 지향, 청결이나 위생의 중시, 고급화, 간편식화, 외식화, 간식업 등이 주요 식생활 변화로 이야기 되고 있다. 경제적으로 윤택해지고 먹을거리가 풍부해지면서 성인병과 비만이 생기는 것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추구 하는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생기는 큰 원인이라고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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