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HD 영화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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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HD영화 산업의 개관
(1).디지털 HD 영상 혁명
(2). HD 기술의 발전 단계
(3). HD 시스템을 이용한 제작 방식의 장점
(4). 문제점 및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2. 국내HD 산업의 현재
1)국내 HD산업의 연혁
2)국내에서 제작된 HD영화에 대한 사례
3)문제점 및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3. 유비쿼터스형 무비웨어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HD영화 산업의 개관
(1).디지털 HD 영상 혁명
은 ‘Digital Movie Making' 시대가 열리고 있다. 영화산업에서는 기존의 필름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HD 영화 제작 시스템이 확산되고 있어, 영화가 디지털 HD 카메라로 촬영되고 컴퓨터로 편집되어 디지털 파일 형태로 하드디스크, 위성, 케이블을 통해 영화관에 배급되고, 디지털 프로젝터로 상영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HDTV의 정의를 살펴보면 HDTV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이비전(HI-vision) 방식의 텔레비전은 일본에서 시작되었다. 미국은 지상파 방송이 쇠락하는 것을 막고자 일본이 제안한 고화질 하이비전을 받아들여 HDTV 의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HDTV는 현행 TV보다 두 배 이상의 수직, 수평 해상도를 가지며, 크로스 컬러(cross color) 컬러 TV 화상의 일그러짐
등과 같은 현행 TV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현재의 TV보다 넓은 16:9의 화면 비율을 가지며, CD 음질 수준의 디지털 오디오를 갖춘 TV를 말한다. Presence의 정의와 종류를 보면 HDTV는 시청자의 프레젠스(Presence)를 만족시키기 위해 인간의 시야 각도에 좀 더 부합되는 화면을 추구하게 된다. 프레젠스는 가상 환경 속에 자신이 실제로 들어가 있는 듯 한 느낌, 즉 자신을 물리적으로 다른 곳에 있다 하더라도 어떤 특정한 장소나 환경에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인 경험으로 정의된다. 이런 주관적인 경험은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세 종류로 나눠지는데, 개인적 프레젠스(personal presence)는 우리가 가상 환경에 있는 듯 한 느낌의 정도를 말하고, 사회적 프레젠스(social presence)는 실제 또는 합성의 다른 존재가 가상 세계에 존재하면서 직접 반응을 나타내는 정도를 나타낸다. 환경적 프레젠스(environmental presence)는 가상 환경 그 자체가 우리를 알아보고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영화에 있어 HD화는 관객의 프레젠스를 보다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 HD 기술의 발전 단계
HDTV의 발전 단계를 보면 일본에서 시작되어 미국이 일본의 고화질 하이비전을 받아들였고 차세대 텔레비전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함에 따라 TV와 PC가 공통으로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PC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레시브 스캐닝(progressive scanning)방식이 HDTV에 도입되었다. 이 프로그레시브 방식은 초당 24프레임 촬영이 가능한 HDW-900(CineAlta)카메라를 개발함에 따라 고화질 비디오 시스템(High Definition Video System, HDVS)이 방송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 분야에까지 확대되어 사용될 수 있게 되었다. HD 기술의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 HDCAM 24P 방식은 필름과의 친화성 및 호환성과 더불어 필름의 장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또한 컴퓨터 기술과 더불어 기존의 필름 제작 과정에도 디지털 작업이 폭넓게 사용되고, 디지털
참고문헌
참고도서
구재모, 『HD 영화 제작의 이해』, 여울미디어, 2005
김민향, 『한국 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4
장영욱, 『극장의 디지털 시네마 현황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4
문원립, 『디지털 영화란?』 2001

참고논문
김용정, , 단국대 석사학위 논문, 2004

기타자료
김은형, <필름없는 시네마 천국>, [씨네21]. 200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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