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과제중심모델, 인지행동모델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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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요학자
2. 이론의 등장시기 및 배경
3. 목적
4. 특징
5. 주요용어
6. 기본가정 및 전제
7. 인간에 대한 관점
8. 기초이론
9. 적용 및 사용
10. 주요모델
11. 개입기법
12. 개입과정
13. 개입원칙
14. 사회복지사의 역할
15. 장점
16. 단점 및 문제점
【개념적 틀과 이론적 틀, 그리고 실천모델간의 연결성】
본문내용
과제중심모델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
1970년대 장기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 단기치료방식에 관심특정한 이론에 근거하기보다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하고 사회복지사의 임상실험과 실천적 경험에서 비롯되어 발전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동기화를 강조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1. 가치적 요소
: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욕구를 강조
2. 계획의 단기성
3. 치료초점의 특정화
4. 계약의 사용
5. 고도의 구조성
6. 클라이언트의 활동 강조
7. 경험지향성
1) 표적문제(target problem)
2) 과제(task)
문제의 원인을 상황변화에 따른 대처기능을 일시적인 결함으로 본다

인지행동모델
벡(Beck), 엘리스(Ellis), 드라이든(Dryden), 메이크바움(Meicbaum)
1960년대 중반부터 인지치료와 현실치료기법이 태동. 이 기간동안 행동치료와 인지치료가 별도로 발전하면서 70년대에 들어와서 점차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으로 수렴
Ct의 정서적 곤란, 행동적 곤란, 대처상의 애로점들의 뿌리가 되는 인지와 인지도식을 클라이언트가 잘 파악하고 검토하여 시험해 보고 바르게 교정하여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것.
1) 상담의 단기모델 지향
2) 심리교육적 접근
3) 적극적이고 직접적,지시적 접근
4) 자기조력 및 자가치료적 접근
5) 중다양식적 접근
6) 치료적 과제의 부여
7) 구조화 모델
8)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9) 협력적인 노력
1) 비합리적 신념
2) 인지적 오류
3) 인지적 재구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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