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인문계와 이공계 여학생들의 남성성정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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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1.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정의

2. 연구배경

Ⅱ.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자

2. 조사 과정

(1) 요인 선정 및 사전 검사(pilot test)

(2) 자료 분석

Ⅲ. 결 과

1. 문항분석과 신뢰도
(1) 1차 문항 분석
(2) 2차 문항 분석

2.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3. 인문사회대학 여학생과 공과대학 여학생 남성성 비교 결과분석

Ⅳ. 논 의

1. 시사점
2. 한계점
3. 후속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2차 문항 분석
문항 1,2,13,15를 제거하고 문항 분석을 한 결과 신뢰도는 원 자료의 신뢰도 값인 0.729보다 높은 0.788로 문항 전체 상관도 감성요인 문항인 6번을 제외하면 0.3보다 높게 나왔다. 1차 문항분석에서는 문항6이 0.3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2차 문항분석에서는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전체 검사와의 상관도 낮은 문항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은 1차 문항 분석에서 같은 요인으로 묶였던 문항 2,13,15가 제거되자 더 이상 문항6과 관련된 문항이 존재 하지 않으므로 다른 문항들과의 상관이 떨어지는 것 이라고 보았다. 표4.는 원자료에서 1,2,13,15번 문항을 제거한 후 문항분석을 한 결과이고. 표 4-1은 2차 문항분석에서 문항 전체상관과 신뢰도를 낮게 하는 6번 문항을 제거 한 뒤 최종적으로 남은 문항들을 문항 분석한 결과이다. 따라서 이상의 결과를 가지고 타당도 검증을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4. 2차 문항 분석
문항
내용
문 항
전 체
상 관
문 항 제거시 상 관
3
나는 토론수업에서 남을 잘 이해시킨다.
0.615
0.757
4
편한 여행보다는 힘들지만 새롭고 흥미로운 여행을 선호한다
0.518
0.763
5
모임을 주도하는 것을 좋아 한다.
0.578
0.755
6
(역)다른 사람의 감정에 잘 공감한다.
0.119
0.809
7
여럿이 하는 여행보다 혼자서 여행하는 것이 힘들지만 해볼 만할 것 같다.
0.361
0.789
8
잘 모르는 분야의 일도 하면 될 것 같다.
0.458
0.771
10
나는 지도력(리더쉽)이 있다.
0.653
0.751
11
누구 말에 따르기 보다는 지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0.533
0.762
12
강의실 앞에 나가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0.455
0.773
14
다른 사람들이 나를 잘 따른다고 생각한다.
0.492
0.769
⍺ = .788 / (역)=역문항


표5. 최종 문항 분석
문항
내용
문 항
전 체
상 관
문 항 제거시 상 관
3
나는 토론수업에서 남을 잘 이해시킨다.
0.617
0.781
4
편한 여행보다는 힘들지만 새롭고 흥미로운 여행을 선호한다
0.511
0.789
5
모임을 주도하는 것을 좋아 한다.
0.613
0.775
7
여럿이 하는 여행보다 혼자서 여행하는 것이 힘들지만 해볼 만할 것 같다.
0.305
0.805
8
잘 모르는 분야의 일도 하면 될 것 같다.
0.474
0.793
10
나는 지도력(리더쉽)이 있다.
0.665
0.773
11
누구 말에 따르기 보다는 지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0.559
0.783
12
강의실 앞에 나가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0.479
0.797
14
다른 사람들이 나를 잘 따른다고 생각한다.
0.513
0.791
⍺ = .809


참고문헌
정진경(1990). 한국성역할검사(KSRI).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5(1), pp.8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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