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과학에서의 성차별, 과학 성차별 [2016년 성사랑사회B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3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B형]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B형]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성사랑사회 B형)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B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B형 |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6 방통대 4학년 성사랑사회 B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추천도서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성,사랑,사회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차별의 정의
2. 우리사회 성차별의 실태
3. 성차별은 왜 일어나는가?
4. 성차별의 종류
5. 성차별이 우리사회에서 정당화되는 방식
6.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서술
1) 남성이 여성보다 과학적 재능이 뛰어나다는 사회적 편견
2) 진로선택 과정에서의 성차별
3) 남성 중심적 연구 문화
4) 남성 위주의 신약 개발
5) 기업체 및 연구기관의 남성 선호 현상
7.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과학에서의 성차별, 과학 성차별, 2016년 성사랑사회B형
Ⅰ. 서론
성,사랑,사회 B형 - “과학과 여성”은 우리에게 왠지 낯설고, 어울리지 않는 단어의 조합으로 여겨지기 쉽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사회에는 아직까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여성 과학자가 거의 없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공계 분야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지위에 한참 못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구상에서 양성평등에 가장 가까운 사회라고 평가 받는 서구의 선진국에서도 과학 분야에서 만큼은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이공계 박사 학위를 받는 사람 중 절반이 여성이다. 그러나 과학 분야 정교수 중 여성은 21%, 공학 분야에서는 5%에 불과하다. 급여에서도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드러나는데 미국 여성 과학자의 월급은 남성 과학자의 82%에 불과하다. 왜 일까? 혹자는 남성이 여성보다 수리 영역에 대해 더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객관적으로 증명되지 못한 논리이다. 오히려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의 유인이 남성에게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반론이 더 설득력 있다.
추천도서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는 과학 분야의 여성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차별과 여성에 대한 편견을 꼬집으며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과학의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여성들의 삶에서 시작하는 과학적 연구는 지배집단 남성들의 삶에서 시작하는 연구보다 덜 편파적이고 덜 왜곡된 신념을 낳는다고 주장하며 과학 분야에서도 민주화가 추진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지금부터 추천도서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를 참고하여,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엘리, 성·사랑·사회,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샌드라 하딩 (지은이), 조주현 (옮긴이),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 나남출판, 2009년.
곽금주(대학교수), 안상수 외 3명 저, 여성심리학, 학지사, 2015.
윤가현 저, 성 문화와 심리, 학지사, 2006.
이준일 저, 차별금지법,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남녀평등과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조정욱 저, 행복한 성 사랑 남녀, 철학과현실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서술하시오.
- 여성들의 몸에 가해지는 억압이나 사회적 통제 중에서, 과학과 의료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러한 현실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시키면 좋
- 성사랑사회4B)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드러나는지, 여성을 대등한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자체의 발전에중요한지 구체적인인물이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0K
- {{성,사랑,사회}} 과학에서의 성차별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에 대하여~
- 2016년 2학기 성사랑사회 중간시험과제물 B형(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인물이나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