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과학에서의 성차별, 과학 성차별 [2016년 성사랑사회B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3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B형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 방통대 4학년 성사랑사회 B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 추천도서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성,사랑,사회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차별의 정의
2. 우리사회 성차별의 실태
3. 성차별은 왜 일어나는가?
4. 성차별의 종류
5. 성차별이 우리사회에서 정당화되는 방식
6.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서술
1) 남성이 여성보다 과학적 재능이 뛰어나다는 사회적 편견
2) 진로선택 과정에서의 성차별
3) 남성 중심적 연구 문화
4) 남성 위주의 신약 개발
5) 기업체 및 연구기관의 남성 선호 현상
7.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에서의 성차별, 과학 성차별, 2016년 성사랑사회B형

Ⅰ. 서론

성,사랑,사회 B형 - “과학과 여성”은 우리에게 왠지 낯설고, 어울리지 않는 단어의 조합으로 여겨지기 쉽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사회에는 아직까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여성 과학자가 거의 없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공계 분야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지위에 한참 못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구상에서 양성평등에 가장 가까운 사회라고 평가 받는 서구의 선진국에서도 과학 분야에서 만큼은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이공계 박사 학위를 받는 사람 중 절반이 여성이다. 그러나 과학 분야 정교수 중 여성은 21%, 공학 분야에서는 5%에 불과하다. 급여에서도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드러나는데 미국 여성 과학자의 월급은 남성 과학자의 82%에 불과하다. 왜 일까? 혹자는 남성이 여성보다 수리 영역에 대해 더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객관적으로 증명되지 못한 논리이다. 오히려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의 유인이 남성에게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반론이 더 설득력 있다.
추천도서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는 과학 분야의 여성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차별과 여성에 대한 편견을 꼬집으며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과학의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여성들의 삶에서 시작하는 과학적 연구는 지배집단 남성들의 삶에서 시작하는 연구보다 덜 편파적이고 덜 왜곡된 신념을 낳는다고 주장하며 과학 분야에서도 민주화가 추진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지금부터 추천도서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를 참고하여,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엘리, 성·사랑·사회,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샌드라 하딩 (지은이), 조주현 (옮긴이),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 나남출판, 2009년.
곽금주(대학교수), 안상수 외 3명 저, 여성심리학, 학지사, 2015.
윤가현 저, 성 문화와 심리, 학지사, 2006.
이준일 저, 차별금지법,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남녀평등과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조정욱 저, 행복한 성 사랑 남녀, 철학과현실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