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강경정책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체제의 모순
2. 햇볕정책의 문제점
3. 현 정권의 대북정책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또한 과거 북한과 가장 유사한 독재 형태의 공산체제를 고수했던 쿠바 http://www.newsis.com/article/view.htm?cID=article&ar_id=NISX20080624_0008075857
역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휴대전화와 컴퓨터에 대한 개인 소유가 허용되고 임금 상한선이 폐지되는 등 각종 경제개혁 조치가 잇따르면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고 세계 각국과의 수교도 정상화를 이루어 가는 등 변화의 모습이 역력하다.
하지만 북한은 체제의 전환은커녕 중국과 같은 시장경제요소의 도입조차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국제 사회의 적극적 원조를 얻을 수 있는 핵무기 포기 협상도 받아들이지 않은 채 스스로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북한이 해방 이래 줄곧 북한을 조선혁명을 위한 혁명기지로, 남한을 미제국주의자들의 강점 하에 있는 미 해방지구로서 혁명투쟁의 현장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대남적화 통일 전략은 지금까지도 노동당 규약 전문 김동수 외, 『통일문제 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0. p.90
에 명문화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조선로동당은 남조선에서 미 제국주의 침략군대를 몰아내고 식민지 통치를 청산하며 남조선인민들의 사회민주화와 생존권 투쟁을 적극 지원한다.”

“조선로동당의 당면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의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과 인민민주주의혁명과업을 완수하는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온 사회의 주체 사상화와 공산주의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와 같은 대남적화 전략 아래 우리는 북한이 화전양면(和戰兩面)전술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했던 햇볕정책으로 돌아갈 이유가 있을까?
과거 햇볕정책의 화해 물결 속에 남과 북은 공존으로 나아가는 듯 해보였지만 이는 진실과 다르다. 북한과 남한과의 관계에 있어서 상호간의 피할 수 없는 모순을 간과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북한은 한편으로 남한으로부터 경제적 도움을 받아야 할 처지에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남한과의 끊임없는 긴장관계를 유지해야할 처지에 놓여 있다는 점이 그 모순이다. 다시 말해 북한은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이 도움이 남북한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북한주민의 대남경계의식을 약화 시켜 주민 통제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결국 체제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우리가 포용정책 아래 계속된 지원을 유지한다 하더라도 북한은 체제의 유지의 필요성 때문에 서해상에서의 교전 등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의 남북 간 긴장감 조성을 이어나갈 것이다. 포용정책과 강경정책 정책을 막론하고 발생한 연평해전과 천안함 사건이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 한다.
결국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우리의 북한에 대한 포용 정책은 그 구조적 한계와 모순을 지닐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은 흔히 지난 10년간의 포용정책이 남북관계를 변화시켰고 북한 사회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반면 강경 정책을 대표하는 지금의 비핵개방 3000 정책은 북한과의 긴장감만을 고조시킨다고 본다. 하지만 이는 북한정권의 체제유지와 대남 적화통일 의지는 한번 도 변화된 적이 없다는 점에서 볼 때 양국 간의 국제정치적 입장만 고려한 것이다. 그리고 이는 북한 체제와 정책을 비롯한 대부분의 변화는 북한이 갖고 있는 체제 구조의 문제점과 모순 등 내부적 요인(이를 테면 현시점에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 악화로 인한 후계 구도 조성과 내부질서 강화, 남북 간의 긴장감 조성) 같은 요인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원칙이 존재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강경정책을 취하지 않고 본질이 왜곡되고 원칙이 없는 포용정책으로 돌아간다면 우리는 북한에게 그들이 우리를 상대로 자신들의 기존 방식(체제 유지 수단의 도발 병행)을 유지해도 경제적 원조를 해 줄 것이라는 잘못된 학습을 해주는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동수 외, 『통일문제 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0.
박봉현, 『대통령 리더쉽과 통일정책』, 한올아카데미, 2002.
박재규, 『북한의 신외교와 생존전략』, 나남출판, 1997.
이도형 외, 『북한의 대남전략 해부』, 남북문제연구소, 1994.
한승주, 『국민통합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향』, 국제정책연구원, 2009.

<자료>
통계로 보는 남북관계
http://unikorea.go.kr/kr/CMSF/CMSFBsub.jsp?topmenu=2&menu=2&sub=2#stat_table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http://blog.daum.net/hanja2008/5477396
미국"개성공단금착취사하라" http://www.segye.com/Articles/News/Society/Article.asp?aid=20060331000458&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80100000&dataid=200603311637000149
김대중-노무현 정부 10년간 대북지원 총 8조3805억원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93001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핵문제에 대한 북한과 남한의 입장
  • 대북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 동북아 연구소, 2006, pp.205~2061. 김영삼 정부김영삼 정부의 통일정책은 평화공존을 바탕으로 통일국가완성을 궁극적 목표로 하여 선교류 후통일에 기초한 것이었다. 그러나 김영삼 정부 출범 초기였던 1993년 3월에 북한의 핵무기 비확산조약(NPT)탈퇴성명과 서울 불바다, 전쟁불사 등의 발언 등으로 인하여 남과 북의 관계는 최악의 위기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따라서 김영삼 정부는 대북강경정책으로 선회

  • 북한과 이란의 핵개발 전략과 목표 그리고 미국의 대응
  • 정책 연구 : 핵 외교를 중심으로’, 박사논문, (경남대학교: 2000), 박선숙, ‘고립된 국가들의 핵무기 개발과 미국의 대외전력 : 이란, 리비아, 북한의 사례를 비교하여’, (서울 : 서강대 공공정책 대학원, 석사논문, 2009), 장병옥, “이란 핵 위기와 오바마 정부의 대응전략”, 『국제지역연구』, 제13권 제1호(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9) 전유광, ‘탈냉전 이후 핵개발 요인에 관한 연구 : 파키스탄, 이란, 북한 사례를 중심으로’, (

  • 통일세 반대 입장
  • 엄청난 재정압박이 존재, 이자율 상승과 소비자 물가 상승 등의 부작용이 *결론*인식하자∙ 많은 비용 필요, 재정 사전 준비의 필요성 인식∙ 통일은 우리 민족의 염원, 이루어내야 할 숙제갑작스러운 통일세 논의 → ‘정책성 발언’*결론*그려보자사전 경제협력 활발히국민들의 통일의식 제고남북관계 개선 다양한 기금들 활용*결론*통 일 남북관계 개선사전 경제 협력통일의식 제고다양한 기금 활용**Any Questions ?Thank you !*

  • 한국에게 유리한 중국
  • 대북정책의 수행이 우리의 독자적인 노력으로 불가능하다면 외부의 협조는 필수적이다. 이 점에서 강한 중국이 필요하다. 만약 미국의 패권이 지속되고, 미국의 강경한 대북 정책이 지속된다면 남북관계의 실마리는 좀처럼 풀리지 않을 수 있다. 중국이 미국에 대항할 수 있는 수준에 있고, 북한이 이를 잘 이용하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중국의 필요성은 증대된다. 특히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우리에게 시급하게 요청되고, 이를 위한 효

  •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
  • 위하여>엄재호, 주봉호, 조정규, 문장순, 김인혁. 1999년. 북한문제 연구소. 2001년. 김덕. 1997년. 김근식, 김연철, 김갑식, 정영철. 2004년.통일문제연구소. 1990년. 통일부 통일교육원. 2004년. 참고 사이트 통일부 www.unikorea.go.kr통일교육원 www.uniedu.go.kr북한자료센터 unibook.unikorea.go.kr통일연구원 www.kinu.or.kr북한연구소 www.nkore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