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 갈등 관리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의 정의
2. 갈등의 유형 ( 개인갈등, 집단갈등 )
3. 집단갈등의 원인
4. 갈등의 기능
5. 사례 분석 - 갈등에 성공한 기업 : 한국전기초자회사
- 갈등에 실패한 기업 : 롯데 호텔
Ⅲ. 결론
해결방안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 갈등은 실제 당면한 문제의 소재를 분명하게 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관심사나 차이점을 표시할 경우 표면상에 드러난 문제와 실제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갈등이 없이는 많은 조직상의 문제가 알려지지 못하거나 해결되지 못한 상태에 빠지게 된다.
• 갈등은 기술혁신을 촉진한다.
갈등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견해를 제시하게 한다. 그와 같은 다양화는 조직에서의 기술혁신과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다. 창의성이란 새로운 어떤 것을 활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집단 간 갈등은 그 집단을 결속시킨다.
어떤 집단의 구성원들이 외부 반대자와 대립될 경우 그들은 그에 대처하기 위해 더욱 결속하는 경향이 있다. 때로 경영자는 내부갈등을 줄이기 위해 이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 갈등은 카타르시스로서의 역할을 한다.
갈등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의 기능을 해치지 않고 그들의 감정을 자유로이 토론할 수 있는 배출구가 될 수 있다.
• 갈등관리는 집단 간 관계를 공고히 한다.
집단갈등이 성공적으로 관리되면 집단 간 관계가 더욱 공고해 질 수 있다. 악의 없는 싸움은 분위기를 새로이 한다. 악의 없는 싸움은 관련 집단들의 유대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 갈등의 역기능
• 집단응집력이 강화된다.
집단이 더욱 밀착되면 될수록 그 구성원들은 보다 깊은 충성심을 지니게 된다.
• 집단은 과업지향성을 띤다.
외부 위협에 대처하기 위하여 집단의 분위기는 비공식적인 면에서 과업지향적인 면으로 바뀌게 된다.
• 지시적 리더십이 강화된다.
집단이 과업지향성을 띠면서 리더는 더 권위적이 된다.
• 조직구조가 전보다 경직화 된다.
집단구성원 간의 권한과 책임관계가 더욱 명확하게 된다.
• 집단화합이 강조된다.
관련 집단은 그 구성원들의 보다 많은 충성심과 일체감을 요구한다.
• 해당집단은 서로에 대하여 적대시 한다.
각 집단은 다른 집단을 그들의 목표지향적 행동을 방해하는 적으로 간주하게 한다.
• 지각이 왜곡된다.
• 커뮤니케이션이 감소된다.
갈등상황에 빠지면 집단의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피한다. 부득이 서로 간의 관계가 필요할 경우에도 그들은 서로에 대하여 적의와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5. 사례분석
• 한국전기초자회사 (갈등관리에 성공한 기업)
한국전기초자(주)는 경북 구미지방에 위치한 TV 및 모니터 브라운관용 유리 제조업체이다. 근로자수는 1천 6백여명이고 이중 1천 2백여명이 조합에 가입해 있다. 본 사례에서는 이들이 겪은 시련과 고난을 여과 없이 보여주었으며, 노사간 협력이야 말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첩경임을 입증해 주고 있다.
부채비율 1,114%, 매출액을 상회하는 차입금, 생산제품의 경쟁력 상실, 77일간의 장기 파업으로 인한 매출손실 600여억원 등 누가 보아도 ‘회생불가능’ 이란 판단을 하기에 주저하지 않았을 것이다 1997년 말 당시 한국전기초자(주) 노사 모두는 할 말을 잃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