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사랑의학습지도법`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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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누구나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교육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나도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교육에 관심이 아주 많다. 하지만 아직 배운 것이 적어서 그런지 어떻게 학생을 교육해야하는 가에는 체계적으로 머리에 정리 된 것은 없다. 오히려 아주 혼란스럽다. 어떻게 아이들을 다루는 것이 좋은지,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훌륭한 학습지도 법인지, 어떤 방향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 훌륭한 교사인지 아주 혼란스럽다. 나 나름대로 여러 가지 교육방법들을 생각해본 적은 아주 많지만 그것들 대부분이 그냥 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현실 세계에 적용하기에는 부적합한 것들이 많았다. 예를 들자면 나는 학생들을 존중해주는 의미에서 그들이 학습하고 싶은 마음에 생길 때에 그들을 가르쳐야지 하고 싶은 마음도 없는데 강제로 학습시키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배우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강제로 무엇인가를 그들 머리에 집어넣으려 한다면 아이들은 그 지식들에 대해 거부감만 늘어나서 더욱 공부를 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잘못하면 아이들은 공부라는 말만 들어도 거부감을 드러낼 수도 있다. 따라서 공부에 대해서 절대 강요하지 말고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생길 때를 기다려서 공부를 시켜야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선생님은 학생들이 스스로 어떤 것에 대해 깨달아 알 수 있도록 돕는 역할만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즉, 교육이라는 것은 학생 스스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교사와 부모는 학생이 하는 일에 상관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의 이런 생각은 황용일이라는 분이 쓴 ‘열린교육이 아이들을 망친다’ 책을 읽고 난 후에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 책의 내용은 그런 자유주의적인 교육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교육이 전부터 행해 왔던 교육은 아이들의 생각을 전적으로 존중하고 학교 선생님은 아이들을 지도하는 역할을 할 뿐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하고 학습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겉보기에는 훌륭한 교육 철학처럼 보였지만 그 교육은 점점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자주 일어나는 학교에서 총을 사용하고 친구들을 죽이거나 하는 일들을 이러한 교육이 실패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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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05 19: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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