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실태와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 요

▢ 다문화 가정의 실태

▢ 설문조사결과

▢ 결과의 해석

▢ 대안모색

(1) 사회적 문제와 대안

(2) 교육현장 내 문제와 대안

▢ 결 론

[첨 부]
본문내용
다음으로 다섯 번째 문항인 “주위의 나와는 조금 다른 한국인 친구들이 부러울 때가 있다면 언제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해 많은 수의 학생이 앞의 1, 2번 질문의 결론과 마찬가지로 “서로 친하게 지내는 한국 학생들의 모습이 부럽다” 혹은 “수학, 국어를 잘하고 싶다(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부럽다)”라는 답변을 했습니다. 이는 아직 까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와 생활에 적응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으며 학습 단계에서 역시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성적 부진으로 이어져 지속적으로 아이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문항인 “학교생활 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경우 큰 불편함이 없다고 했으나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인도네시아 학생들의 경우 급식에서 돼지고기가 나오면 밥을 먹을 수 없다는 점을 불편하다고 했습니다. 종교적 특성상 돼지고기를 먹지 못함에도 급식에서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은 돼지고기가 나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시락을 싸오는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 결과의 해석
다음의 설문조사 결과 크게 3가지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1, 3, 4번 질문 결과 한국 학생들의 편견으로 인한 유색인종 차별이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조군으로써 설문 통계 외에 4~5명 정도의 유럽, 미주 지역에서 온 백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을 해봤습니다. 백인 계통의 학생들의 경우 대체로 부모의 직업이나 가정 형편도 괜찮은 편 이었고 학교 생활하는 데에, 특히 아이들과 친해지는 데에 별다른 문제점이 없다고 답을 했습니다. 반면 적지 않은 수의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 이라크, 아프간 등 피부색이 검거나 우리 보다 소득수준이 낮은 국가의 학생들은 한국 학생들의 놀림과 괴롭힘으로 인해 학교생활이 힘들다고 답했으며 이는 학교생활에의 부적응으로 나타났고 자연스럽게 성적이 저하되는 악순환을 가져오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현재 사회에서도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과 착취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만 그 문제의 씨앗이 아이들이 뛰어노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자라고 있었습니다.

둘째, 다문화 가정 부모들의 희망인 학교교육이 이들을 제대로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앞서 지적했듯이 이태원 초등학교는 외국인 학생들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계획
  • 중심으로 학교폭력 예방활동, 지역주민 대상 교육홍보활동 추진5-2-2. 학생안전환경 구축 및 관리 강화□ 학생안전 인프라 지속 확충◦ 배움터지킴이 등 학생보호인력 배치운영 지속Ⅳ기대효과가. 학교폭력을 사전에 방지하여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도울 것이다.나. 가정, 지역사회와 함께 학교폭력 근절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할 수 있을 것이다.다. 지속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천으로 신뢰받는 학교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들은 인터넷을 생계와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며,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사용할 줄 모르거나(47.2%), 신체적인 조건(34.8%)으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얼마 전 한국전산원에서 수행한 또 다른 조사(장애인의 정보통신기술 이용현황과 문제점)에 따르면 국내 4대 PC통신에 가입한 장애인은 전체 장애인의 0.33%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비장애인의 가입률 4.74%의 10분의

  • 다문화가정의교육실태와 다문화가정교육의 문제점,다문화가정교육의대처방안,외국의 다문화교육
  • 다문화 이해 교육다문화 교육Ⅴ. 해결 대책1. 교사 차원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자연스러운 접근-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평등함을 강조해야 함.나.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상담기법 연구 및 활용 - 집단 따돌림 지도, 말․행동으로 나타나는 사회성 지도, 급식 지도, 상상 치료 등다. 가정과 연계하는 교육라. 다양한 문화 체험과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다문화 가정 자녀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 한 개인의 문화적 정체성은 개

  • [사회문제분석]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
  •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 목차 - 1) 들어가는 말2) 다문화 가정이란?3) 다문화 가정의 실태4) 다문화 가정의 실제 사례5) 다문화 가정의 문제 해결 방안6)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정책의 추진방향 및 과제 7) 나오는 말1. 들어가는 말2010년 한국사회는 국내체류 외국인이 118만 명에 육박하며 다문화사회로의 본격적인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사회는 한국사회내의 다문화가정의 증가와 그 추세를 같이하고 있다. 그러나 꾸준히 지속되어 온 다

  •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Ⅰ. 다문화가정이란?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 등을 통해서 서로 다른 인종의 상대를 만나 결합한 가정을 의미한다. 즉, 다문화가정이란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하여 구성한 가족을 지칭한다. 『다문화가족지원법』(2008년 3월 21일 제정, 2008년 9월 22일 시행)에 따르면, 다문화가정(다문화가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족을 일컫는 것으로 ①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