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상품화된 성 -대중매체와 성 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 상품화와 대중매체

(1)성 상품화란

- 성의 상품화


(2)성 상품화와 대중매체

- 성 상품화는 근본적으로 자본주의에서 기인하였다

- 자본주의는 금욕주의와 성 쾌락주의를 다 같이 필요로 한다.

2. 대중매체 속에서 볼 수 있는 성 상품화

- 드라마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 의 선정성 논란

- 가요계

-포미닛 현아의 골반춤 '19금 판정'

- 광고

-2pm 초콜릿 광고

- 영화

-노출과 흥행의 상관관계

3. 대중매체의 속성과 성 상품화의 논점

1) 대중매체


2) 대중매체 속 성 상품화로 인한 논쟁거리

(1) 대중매체 속, 성의 상품화로 인해 초래된 현상 외모지상주의

* 외모지상주의[Lookism]란?

* 성 상품화와 외모 지상주의의 관계

* 여성이 이러한 성적 이미지로 상품화하는데 대해 무감각해지는 이유?

* 외모지상주의 실태의 사례

(2) 성 認識 왜곡

3) 성 상품화 현상에서 간과할 수 있는 점

4. 대중매체 속의 성 상품화를 바라보는 우린의 시선


본문내용

2. 대중매체 속에서 볼 수 있는 성 상품화

- 드라마
대한민국은 '성 상품화 공화국'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일반 광고에서부터 안방극장을 차지하는 드라마와 코미디 프로그램까지 선정성이 스며들지 않은 분야가 없다. 이런 추세에 따라 선정성을 심의하는 방송위원회도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가 시청하는 드라마의 경우 그 선정성의 심의는 더욱 신중해진다. 드라마에서의 노골적인 노출이나 선정적인 대사는 시청률을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공공연하게 활용된다. 선정성이 부각된 마케팅은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기에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선정성 논란이 그저 논란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드라마의 제작진들이나 출연자들은 심의에 걸려 논란의 대상이 되어도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며 법률로 제작이나 배포가 금지된 것쯤은 넘어설 수 있는 울타리로 전락해버렸다.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 의 선정성 논란

2006년 가을에 방영되었던 고현정, 천정명 주연의 MBC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의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드라마에 대해서는 말이 많았죠. 다소 선정적인 장면에 대해 '신선하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선정적이다,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 민망하다' 등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 의 선정성 논란 영상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132&aid=0000015571(30초까지)
대한민국은 '성 상품화 공화국'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일반 광고에서부터 모든 연령대가 시청하는 안방극장까지 선정성이 스며들지 않은 분야가 없습니다. 드라마에서의 노골적인 노출이나 선정적인 대사는 시청률을 높이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공공연하게 활용되곤 합니다. 선정성이 부각된 마케팅은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기에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선정성 논란이 그저 논란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드라마의 제작진들이나 출연자들은 심의에 걸려 논란의 대상이 되어도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며 법률로 제작이나 배포가 금지된 것쯤은 넘어설 수 있는 울타리로 전락해버렸습니다.


- 가요계
TV를 켜면 돌리는 채널 프로그램마다 걸그룹이 출연하고 있다. 오늘날 걸그룹은 현재 그 수가 넘치다 못해 과잉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원더걸스, 포미닛, 카라, 소녀시대 등 대부분의 걸그룹들이 데뷔 초 풋풋함과 청순함을 강조하며 데뷔했다. 하지만 이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섹시 컨셉트로 이미지를 전환한다. 풋풋함과 귀여움만 강조하는 것으로는 20~40대 삼촌들의 지갑을 오래 열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걸그룹은 롤리타리즘(소녀들에게 열광하고 그들의 성적 이미지를 좋아하는 성인 남성들의 심리)으로 불리는 2-30대 성 컴플렉스를 자극하기 위해 보다 한층 높은 노출 수위를 선택하고 있다.

-포미닛 현아의 골반춤 '19금 판정'

올해 초 'change'라는 곡으로 솔로 데뷔를 한 가수 '현아'의 뮤직비디오를 보여드리겠습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 사회의 상품화된 성 -대중매체와 성 상품화
  • 우리 사회의 상품화된 성발표 개요ⅡⅢⅣⅤⅠ성 상품화와 대중매체 성(性) 상품화(商品化) 란?성 상품화와 대중매체대중매체 속에서 볼 수 있는 성 상품화 드라마광고가요계영화대중매체의 속성과 성 상품화의 논점대중매체대중매체 속 성 상품화로 인한 논쟁거리성 상품화 현상에서 간과할 수 있는 점대중매체 속의 성 상품화를 바라보는 우린의 시선Q&A ⅡⅢⅣⅤⅠ성 상품화란?성 상품화와 대중매체ⅡⅢ

  • [성심리학] 성상품화와 성불평등
  • 성의 상품화다. 우리 나라는 60년대 이후 단기간의 급속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서구의 개방적인 성문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성규범과 성의 자유를 구가하려는 개방적 성규범이 혼재되어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른 성규범의 혼란 속에서 자본 경제의 특징인 각종 성산업은 번창하고 있으며 이것이 마치 성의 자유화인 것처럼 잘못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상업적인 이해 관계와 대중 매체의 조작에 의

  • [청소년성문제] 청소년 성의식실태
  • 성문화의 변화와 문제점2. 청소년 성 의식 실태- 성의 개념파악- 통계자료를 통한 청소년 성 의식의 변화3. 성 의식 개선 방향- 학교에서의 개선점 - 가정에서의 개선점- 대중매체의 개선점- 청소년들의 태도의 개선점- 시대에 맞춘 성교육의 필요성청소년 성 의식실태1. 과거 잘못된 성문화의 영향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 중심의 상품화된 성문화

  • 매스 미디어에 있어서의 성의 왜곡
  • 성이 상업주의적 전략에 의하여 하나의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이다. 또한 성은 인간의 가장 감각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특히 우리사회는 성에 대한 은폐와 상품화라는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다. 한편으로는 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대중 매체와 성 상품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에 있어서의 성의 왜곡
  • 성이 상업주의적 전략에 의하여 하나의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이다. 또한 성은 인간의 가장 감각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특히 우리사회는 성에 대한 은폐와 상품화라는 상반된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다. 한편으로는 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대중 매체와 성 상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