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의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화기의 교육

●개화기 교육(근대적 교육)의 시대적 구분

●등장배경

●신교육의 발단

●신교육의 발달과정
Part1. 갑오개혁 이전 교육정책(1876~1894)

Part 2. 갑오개혁과 교육개혁

▲교육개혁

①고종
②학무아문 설치
③근대학교의 설립

● 개화기 신교육사상의 특징

Part 3. 개화기 민족교육운동(1894~1905)

Part 4. 을사보호조약과 교육구국운동(1905~1910)

● 개화기의 사상가, 교육자

본문내용
Part 2. 갑오개혁과 교육개혁
▲갑오개혁(1894) : 평등교육사상을 외치는 동학농민운동을 계기로 발생한 개혁운동
근대적 신교육제도의 수립을 본격화 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문벌타파, 신분질서 철폐, 적서차별 폐지, 과거제 폐지를 주장

▲교육개혁
①고종 : 1895년 1월 홍범 14조, 2월 교육입국조서 반포→근대교육에 대한 국가적 의지천명
※홍범 14조 중 제 11조 : 나라 안의 뛰어난 자제를 널리 파견하여 외국의 학술과 기예 를 전습시킨다→근대적인 교육에 대한 의지 밝힘
※교육입국조서
·교육은 실로 국가를 보존하는 근본이 된다.
·종래의 경전 중심 교육을 지양하고, 교육의 3대 강령으로 지육·덕육·체육 강조
·교육과정으로 우리나라 국사와 국문을 강조하였고, 근대 교육이념의 교과를 지향
·학교를 많이 설립하고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국가중흥과 국가보존에 직결된다.
⇨ 근대 학제의 확립과 민주교육이념의 구현에 기여
②학무아문 설치
교육을 관장하는 정부의 부서로, 갑오개혁에 의해 관제를 개혁하며 설치
신학제를 제정, 공포하여 근대적 교육제도를 수립하고자 함초등교육기관
소학교
중등교육기관
중학교, 외국어학교, 사범학교, 상공학교,
광무학교
고등교육기관
의학교, 성균관
전문교육기관
외국어학교, 사범학교, 상공학교,
농상공학교, 광무학교, 의학교, 성균관
<신학제>

※신학제의 의의
-근대적 학제의 확립과 새로운 교육의 이념 : 연령, 신분의 규제를 벗어난 교육의 기회균등 및 소학교 교육의 의무화는 새로운 근대적 교육이념을 실천하고자 함
-국민교육의 권장과 민족주의 교육의 정립 : 교육조서 등을 통해 교육의 중요성과 국민교육의 이념 강조, 국사를 필수과목으로 편성→애국과 민족정신 고무

③근대학교의 설립
-구국교육이라는 이념 아래 신지식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기관 등장

※근대학교의 세가지 설립노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개화기의 교육-미군정기시대의 교육 까지
  • 교육 과정을 거쳐 왔다. 한국의 근대기를 어떻게 보느냐는 다소 견해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한국 근대 교육은 1880년부터 1945.8.15 광복기까지라고 본다. 이 시대에는 개화시대로 돌입하는 큰 변화가 전개되는 때였다. 아래에서 우리 교육사에서 개혁, 저항, 교육을 통해 학교 교육을 근대화 시키기 위해서 시도하였던 여러 가지 사례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개화기의 교육1) 시대적 배경 * 대내적으로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 대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을 해주는 이 모든 일들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일어나는 일 이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또한 일반아이들과 장애아이들을 같은 방식으로 교육할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교육과정은 밟을 수 있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장애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들을 배우며 아쉬움이 많이 남는 레포트 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가 아직은 장애에 대해 밝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

  • [현대문학사] 한국 현대문학 연표 만들기(1920~1940)
  • ◈현대 문학사 레포트◈(기말 레포트)-한국 현대 문학 연표 만들기(1920~1940)*학과 : *학번 : *이름 : *제출일: 2003. 06. 18년도 작가작품 및 내용형식문학사적 의의~19201906이인직 『혈의누』10년의 시간 속에서 한국, 일본, 미국을 무대로 한 여주인공 옥련의 기구한 운명에 얽힌 개화기의 시대상을 그린 것으로서 자주 독립, 신교육, 신결혼관 등이 그 주제로 되어 있다. 등장 인물들은 다소 친일적이고 역사 인식이 부족한 인물들이며, 그 당시 대다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부산의 역사 - 부산 시립박물관 관람기
  • 개화기 교육을 관한 전시로는 대한 제국 교과서, 졸업증 등의 전시물과 그 시대에 개성학교, 일신여학교 등이 존재했다는 설명을 읽을 수 있었다. >대한제국교과서일제 강점기 때 교육 또 보여주고 있었는데 이런 사진과 전시물을 보면서 민족의 아픔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일제 강점기 때의 교과서와 황국신민서사를 외우는 아이들의 사진에서는 씁쓸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또 부산의 민족 해방운동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부산의 독립 운동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