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한신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과 욕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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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과 목표
(3) 주제가설과 하위가설 및 변수 설정
(4) 조작적 정의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결과 및 분석
(1) 일반적 특성 분석
(2) 가설에 따른 분석내용
(3) 조사결과 요약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 조사계획서,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 사회에서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정보화 등은 인간 생활에 편리함을 주었다. 그렇지만 그와 함께 인간성 상실, 물질만능주의, 소외, 환경 파괴 등 각종 사회문제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사회의 결속력이 약화되고 공동체의 의미가 상실되어 가고 있다.
이렇게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는 너무나 광범위하고 다양하여 그 능력의 한계가 있기에 시민들의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 참여의 한 방법이 자원봉사인 것이다. 우리나라도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거나 실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올해 초가을에 불어 닥친 태풍 매미로 인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나 참여가 높아졌고, 대기업에서도 사회공익활동의 일환과 기업광고의 목적으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는 것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또 중ㆍ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바뀌어 학생생활기록부에 봉사활동점수제가 실시되면서 반강제적이나마 청소년들의 사회봉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렇게 사회의 각계각층에서 이뤄지고 있는 자원봉사이지만, 정작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자원봉사, 혹은 사회봉사는 매우 최근에 시작되었다. 사회봉사가 강조되게 된 결정적인 배경은 1995년 5월 13일 발표된 ‘신교육체계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으로 제시되었던 사회봉사 관련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한양대학교를 필두로 국내 많은 대학이 ‘사회봉사 학점제’를 도입하였고, 일정 기간의 자원봉사활동을 필수 졸업요건으로 채택하는 대학도 나타났다.
이에 우리 한신 대학교도 2학기 교양 선택과목 중 “사회봉사”라는 과목이 각 학과마다 개설되었다. 그러나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사회봉사”과목을 선택한 학생들의 수를 보면 각 학과 당 극히 적은 수의 신청률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각 학과, 또는 단대에 따라 신청율의 차이가 두드러짐을 볼 수가 있었다.

보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왕성한 육체적 건강함과 시간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우리 사회의 자원봉사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으며 초·중·고등학교로부터 실천되기 시작하는 자원봉사 제도화의 활성화, 정착화를 위해서라도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과 목표

우리는 이 설문을 통하여 한신대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인식정도와 관심도를 파악하여 현재 학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사회봉사과목의 문제점과 개선점,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의 올바른 모형의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한신대학교 재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1) 한신 대학교생 중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한다.
2) 한신 대학교 내 단대별 자원봉사활동의 인식정도와 실태를 파악한다.
3) 한신 대학교 내 단대별 자원봉사활동의 관심여부를 파악한다.
4) 위의 정보를 토대로 한신 대학교 내의 자원봉사관리프로그램에 관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다.
따라서, 한신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100명의 대학생들을 과에 의한 할당표집을 하여 12월 5일부터 12월 11일에 거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100부이며 빈보분석, 교차분석, 카이자승을 활용하여 한신대 대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과 욕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ㆍ 『대학의 사회봉사』, 한양대학교 사회봉사단 엮음,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5

ㆍ 『대학생 사회봉사 핸드북』, 김명철 공저, 성공회대학교 출판부, 1995

ㆍ 『자원봉사의 이해』, 김범수 공저, 학지사, 2001

ㆍ 『TP사회복지조사』, 우수명, 인간과복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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