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와 평생교육 갈등론과 기능론 학력상승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교육와 평생교육 갈등론과 기능론 학력상승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 갈등론과 기능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학력상승이론 중 두가지 이론을 골라 설명하시오.
4. 재생산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특징
(3) 비판점
- 본문내용
-
1.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학교에서 받는 교육을 가정 교육, 사회 교육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학교교육은 형식교육으로 근대 공교육의 특징인 국가가 주도, 보편적 의무교육, 국민의식교육을 보인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적, 형식적, 획일적, 보편적, 통일성을 띤다. 이것은 국가가 인정한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하고 일정한 학력을 지녀야 상급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일정한 교육시간과 국가가 정한 교육내용, 계획적이며 지적 추상적, 문화적인 것이 중심이 되고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업을 받고 관료제적 운영을 한다는 점에서 보여진다. 그러니까 학교교육은 일방적인 교육을 하고 교사 중심적이며 수동적인 교육 형태를 띠며 주체가 교사가 된다. 그리고 강제적으로 학교를 다녀하며 교육시기가 아동과 청소년에 국한되어 있다.
대한민국의 학교교육은 해방 이후에 새로운 민주국가를 세워보려는 국민의 의욕과 열망으로 인해 교육의 문호개방주의, 의무교육제의 추진, 학령인구의 격증, 새로운 대학관(大學觀), 학교설치 기준의 물적 조건의 치중, 징집보류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교육의 급격한 양적 팽창을 가져오게 되었다. 학교와 학생의 수가 양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곤란한 문제가 야기되었는데, 첫째는 교육의 질적 저하 문제이고, 둘째는 무계획적인 대학의 인가는 물론 수요를 생각지 않은 학과설치에 의하여 교육적 낭비를 초래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