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와 평생교육 갈등론과 기능론 학력상승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교육와 평생교육 갈등론과 기능론 학력상승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 갈등론과 기능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4. 학력상승이론 중 두가지 이론을 골라 설명하시오.
4. 재생산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특징
(3) 비판점




본문내용
1.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학교에서 받는 교육을 가정 교육, 사회 교육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학교교육은 형식교육으로 근대 공교육의 특징인 국가가 주도, 보편적 의무교육, 국민의식교육을 보인다. 또한 학교교육은 공적, 형식적, 획일적, 보편적, 통일성을 띤다. 이것은 국가가 인정한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하고 일정한 학력을 지녀야 상급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일정한 교육시간과 국가가 정한 교육내용, 계획적이며 지적 추상적, 문화적인 것이 중심이 되고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업을 받고 관료제적 운영을 한다는 점에서 보여진다. 그러니까 학교교육은 일방적인 교육을 하고 교사 중심적이며 수동적인 교육 형태를 띠며 주체가 교사가 된다. 그리고 강제적으로 학교를 다녀하며 교육시기가 아동과 청소년에 국한되어 있다.
대한민국의 학교교육은 해방 이후에 새로운 민주국가를 세워보려는 국민의 의욕과 열망으로 인해 교육의 문호개방주의, 의무교육제의 추진, 학령인구의 격증, 새로운 대학관(大學觀), 학교설치 기준의 물적 조건의 치중, 징집보류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교육의 급격한 양적 팽창을 가져오게 되었다. 학교와 학생의 수가 양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곤란한 문제가 야기되었는데, 첫째는 교육의 질적 저하 문제이고, 둘째는 무계획적인 대학의 인가는 물론 수요를 생각지 않은 학과설치에 의하여 교육적 낭비를 초래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사회학회가 창립되고, 1926년에는 전문학술지로『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이 창간되기에 이르렀다.❹ 이러한 실천 지향적 교육사회학은 1950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었으나, 1940년대에 일어난 지역사회학교 운동의 영향으로 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가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를 분석하는 사회학적인 접근으로 변하자 열의가 식게 되었다.(2) 성격❶ 사회학의 이론들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교육적 사회학은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정리
  • 교육은 본래 사회성을 전제로 성립되었고,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사회학의 영역이 탄생되게 되었다.3.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과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1)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① 사회학적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경향으로 교육학자들이 주도하였다.② 지역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 학교의 기능을 밝히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③ 사회학의 제 이론과 연구방법을 교

  • [교육사회학] 교육개혁
  • 교육의 역사4)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5) 현대 한국교육개혁의 움직임6) 우리나라의 교육개혁 필요성2. 교육개혁의 의미와 쟁점1) 교육개혁이란?2) 교육혁신과의 구분3) 교육의 재구조화4)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3. 기능론적 교육개혁 이론1) 교육개혁: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체제의 대응2) 교육 개혁의 단계: 사회와 학교의 상호작용3) 교육 기회의 확대 통해서 평등 실현 가능 (능력주의 기초)4) 인간자본과 인력수급 강조4. 갈등론적 교육개혁 이론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은 인간이 생활을 시작한 이래 오늘날까지 행하여 온 작용으로서 사회가 있는 한 앞으로도 영원히 이루어질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학교가 특히 큰 힘을 가지고 청소년을 교육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육이란 교사가 학교라고 하는 정비된 기관에서 계획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가 설립된 것은 인간생활의 역사에서 보면 얼마 되지 않은 일이며, 더욱이 모든 국민이 학교교육을 받게 된 것은 불과 최근 100

  • [교육학]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교육개혁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배워야 하고, 배우고자 원하는 자에게는 그 시기와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비를 국가가 장기 저리로 뒷받침해주고, 그 비용은 자신이 살아가는 평생 동안 조금씩 갚아가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자. 그렇게 하면 향후 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젊은이들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리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