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비교,서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비교․서열의 정의


2. 비교․서열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


3. 비교․서열 수업의 패턴조사


4. 활동 계획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교․서열의 정의 신현옥․김동춘․이수경․김영숙․류칠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파주시 : 교문사(2004).


비교․서열은 순서 짓기 또는 서열화로 명명할 수 있다. 이것은 사물의 특징적인 속성의 차이를 인식하고 차이 순서대로 배열하는 것이다. 순서 짓기는 수 및 측정 활동의 기초가 되며, 유아에게 논리적 순서가 포함된 문제해결의 경험을 제공한다. 순서 짓기는 한 가지 속성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차이의 정도를 변별하여 배열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순서 짓기의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초기의 순서 짓기 활동은 두 가지 물체를 사용하여 길이, 크기, 무게, 색, 소리와 같은 속성을 비교하고, 어느 물체가 더 길고 짧은지, 크고 작은지, 무겁고 가벼운지, 진하고 흐린지를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 후에 유아들은 대․중․소의 세 가지 물체를 사용하여 순서 짓기를 하고, 점차적으로 네 개, 다섯 개로 물체의 수를 늘려가는 활동을 한다. 순서 짓기 활동 시에는 유아들에게 친숙한 주변의 사물이나 사건을 제시하여 시도하고, 사용되는 물체는 다섯 개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유아들은 다섯 개 이상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정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대한 인식은 수학적 사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규칙성을 찾아 인식하는 것은 사물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분석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를 요구하며, 문제해결의 주된 전략이 된다. 유아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규칙성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들의 생활 자체가 일정한 규칙성을 지니고 전재되기 때문이다. 일요일이 돌아오는 것, 낮과 밤이 바뀌는 것, 봄․여름․가을․겨울이 반복되는 것, 유치원의 하루 일과 등은 모두 규칙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 T-셔츠에 그려진 줄무늬, 접시에 찍힌 꽃 그림 등 규칙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많다. 또한 유아들은 단순한 규칙성을 찾아본 후 다음에 어떠한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해 예측해 볼 수가 있다.
참고문헌
1. 신현옥․김동춘․이수경․김영숙․류칠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파주시 : 교문사(2004).

2. 박홍자. 『유아 수·과학교육』. 서울시 : 동문사(2002)

3. 윤애희․김온기․이혜경.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과학교육』. 서울시 : 창지사(2002).

4.. 참고 사이트: http://cafe.naver.com/sensemommymasud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
  • 교육에서 수용하도록 지시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같은 연령대라 할지라도 각 유아의 인지 수준을 개별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며, 교육활동에 있어서도 대그룹 황동보다는 개별적 혹은 소그룹으로 진행하는 활동에 더욱 적합하다고 보았다.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여, 인간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인간의 정

  • [교육사회학] 수준별교육과정- 심화보충반 운영의 실제
  • 수학 10-가, 10-나, 영어 10-a, 10-b)②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기본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여 조직한 교육과정교과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영역으로 구성되는 국어, 사회, 과학교과와 개인차가 비교적 크지 않은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여 조직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기본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학생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목차-1. 몬테소리 생애와 시대적 배경2.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1) 정상화 과정 (2) 정상화된 어린이3-1.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1) 생명(2) 교육3-2. 아동의 특성과 아동관(1) 민감기(2) 흡수정신(3) 자동교육(4) 정상화 이론(5) 준비된 환경4. 교사의 역할5. 교육내용(1) 일상생활 훈련(2) 감각교구(3) 언어교육(4) 수학교육(5) 문화교육6-1. 몬테소리와 전통 교육의 비교6-2.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차이점7-1. 몬테소리의 방법과 평가7-2. 몬테소리의 방법

  • 유아 수학교육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 - 신문 활용을 통한 접근방법과 전통놀이를 통한 수학교육
  • 교육의 실행단계에서는 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주제와 연관된 전통놀이를 선정하여 개인, 소그룹, 대그룹활동, 유아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전개해 나갈 수 있음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 (2014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 교육이 학습자의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교육이라는 행위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를 제공하였으며 아동의 논리적, 수학적, 물리적 개념의 발달에 관한 교과 과정과 교육 실습 개발에 기여하였고, 임상적 면접기술을 통해 교사에게 진단 및 평가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보고서를 통해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