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족 간의 의사소통` 가네(Gagne)의 수업의 사태 적용 교육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팀 프로젝트 중간보고서

1. 중간보고서

2. 중간보고서 피드백

3. 중간보고서 수정안


Ⅱ. 팀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1. 가네(Gagné)의 수업의 사태 적용 교육학습과정안

2. 실제 교수-학습 과정지도안

3. 교수-학습 과정 참고자료(PPT / 학습지)


Ⅲ. 결 론
본문내용
3. 중간보고서 수정안

1. 주제
- 가족 간의 의사소통

주제선정 이유 : 가족 간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가족이 타인과 다른 점은 정서적인 친밀감에 있는데, 이런 친밀감은 의사소통이 있어야만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가족 간의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다면, 가족들은 타인처럼 응집력이 와해될 수도 있다. 더군다나 최근 들어 문제가 되는 가정 해체 문제는 이러한 소통 부재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는 점이 종종 지적되곤 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우리 조는 가족 간의 의사소통에는 어떤 유형들과 요령등 기본적 지식을 전달 해 가족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려 주고 싶어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랑 주제를 선정 하였다.

2. 대상
- 20대 초반 대학생
환경 분석 :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라는 수식어를 얻고, 부모로부터 독립해서 가정을 형성하기 전 가정생활에 있어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배우기에 적절한 대상임.

3. 과제, 학습자 환경 분석 결과
- (1)교수목적 : 가족 간의 바람직한 대화요령을 알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2)과제분석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한다.
의사소통의 개념을 자세하게 설명한 후 의사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과정설명과 송신자와 수신자의 관계를 설명한다. 그 후 의사소통이 무엇인지 최종적인 정의를 제시한다.

2) 의사소통의 5가지 형태와 유형에 대해서 설명한다.
․의사소통의 5가지 형태인 ①언어적 의사소통, ②비언어적 의사소통, ③메타 의사소통, ④이중구속 메세지, ⑤구두점 찍기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한다.
그리고 Satir가 분류한 의사소통의 유형 5가지 ①화유형, ②비난형, ③초이성형, ④산안형, ⑤일치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 분류들을 정리한 표를 제시해 준다. 그리고 표에 대한 예시를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 진보주의에 관해서
  • 의 교육철학① 진보주의의 역사② 진보주의의 교육원리③ Tyler 이론의 진보주의적 배경2) 경험중심 교육과정①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이론 소개① ‘8년 연구’와 Tyler의 논리②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가. 교육목표의 설정나. 학습경험의 선정다. 학습경험의 조직라. 학습성과의 평가2) 교육과정모형의 장점과 비판점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

  • [교육학] 교육과정-타일러
  •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평가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각자의 목적에 맞게 지향하는 바가 있으며, 종합적으로 이 모형이 갖는 유용성과 장점도 많지만 비판이 제기된 면도 상당수 있다. 이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거치고 나면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따라서 끝으로는 Tyler의 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평가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각자의 목적에 맞게 지향하는 바가 있으며, 종합적으로 이 모형이 갖는 유용성과 장점도 많지만 비판이 제기된 면도 상당수 있다. 이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거치고 나면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따라서 끝으로는 Tyler의 이론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