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행동분석] 인터넷을 통한 동반자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주제 선정이유
- ‘인터넷 통한 동반자살’에 관련된 기사 소개
- 자살 이론을 통해본 자살
- 집단 이론을 통해본 자살 사이트 가입 원인
- 자살 사이트가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 집단과 자살이론을 통해 본 인터넷 동반자살의 원인분석
- 느낀 점
본문내용

◈ 주제를 선정한 이유

작년, 연쇄 집단 자살 사건이 있었는데, 요 근래 화성과 춘천에서 집단 자살사건이 연쇄적으로 일어났다. 그래서 일부는 작년에 악몽이 다시 재현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자살이라는 것은 우리 사회에 깊숙이 뿌리 내리고 있는 사회적 병폐중 하나이다. 그래서 이에 대해 알아보고 심각성을 이야기 하고 싶었다. 특히, 연쇄 집단 자살은 인터넷을 통한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어 ‘인터넷을 통한 동반자살’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Ⅰ. 사례
1. ‘인터넷 통한 동반자살’에 관련된 기사
1) 화성 남·녀 5명 동반자살
<화성서 남녀5명 차량에 연탄 피워 동반 자살>
20대 남녀 5명 차량서 동반자살 (화성=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12일 오후 1시10분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장외리 장외공단 도로변에서 20~30대 남성 1명과 여성 4명이 카렌스 승용차 안에 연탄을 피워놓고 동반자살을 했다.
신고자 이모(50)씨는 "길을 지나는데 차량 유리가 안에서 검은 비닐로 가려져 있어 이상한 생각에 경찰에 신고했다."라고 말했다.
동반자살한 남녀 5명은 강모(27.경남 남해), 피모(22.여.경기 평택), 김모(22.여.경기 의정부), 전모(31.여.충남 천안), 황모(20대 초반.여)씨 등 5명으로 주소지가 각자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발견 당시 앞좌석에 남녀 2명이, 뒷좌석에는 여성 3명이 앉은 상태로 숨져 있었다. 차 안에는 불에 타다 남은 번개탄과 화덕이 놓여 있었으며, 내비게이션 옆에서 유서도 함께 발견됐다. 차량 문은 안에서 잠겨 있었다. 유서에는 '경찰 구급대원 아저씨 치우게 해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지문으로 신분확인이 안 되면 제 바지 뒷주머니에 주민증이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또 황씨는 '더 이상 희망도 꿈도 없어 용서해 차라리 살아있는 고통보다 죽는 것이 편할 것 같아. 더 빨리 죽고 싶었지만 용기가 없어. 이제 마음이 너무 편해. 남은 가족들은 꼭 행복해야 돼'라는 내용의 글을 남겼다. 이들이 발견된 카렌스 차량은 경기지역에 등록된 차량이 아닌 '경남 71다 1XXX' 번호판을 달고 있었다.
경찰은 외지 차량인 점과 비닐로 차량 문틈을 막은 점 등으로 미뤄 이들이 인터넷 자살관련 사이트를 통해 만나 강씨의 차량을 이용해 발견장소로 이동한 뒤 화덕에 연탄을 피워놓고 동반자살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건경위를 조사 중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 Life style and Personality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목 차 I.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서 1.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하게 된 배경2.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의 3. 소비자 행동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의 영향4. 라이프스타일의 구조 5.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7. 유형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관심사와 시장세분화II. 라이프 스타일을 통한 인터넷에서의 마케팅의 활용1. 인터넷마케팅2. 인터넷마케

  • 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 동반진출도 가능하다.  SSM이 확산되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집근처에서 구하기 힘들다. 결국 TV홈쇼핑이나 인터넷몰, 기타 다른 업태로 가게 돼 있다. 단지 SSM만 제한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중소 자영업자 스스로 자생력을 길러야 한다. 5. 시사점 도출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SSM 진출이 유통산업의 발전을 앞당기고 소비자의 편익에도 기여할 수 있는 측

  • 자살의 원인과 종류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 자살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 행동으로 표현되어진 경우이다. 자살 시도는 정말 죽으려는 의도를 가지지 않고 자살 행동을 통해 다른 목적(예를 들어, 타인의 관심을 끌거나 다른 사람에 대한 위협 수단 등)을 달성하려는 것에서부터 죽으려고 하였으나 다른 사람의 개입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완성된 자살은 자살시도로 인해 궁극적으로 성취하고자 한 죽음에 이른 것을 의미한다.Ⅱ. 이론적 배경1. 청소년 자살에 관한 이론(1) 사회학적 연

  • 청소년자살 원인과 특성분석및 청소년자살의 사회적의미와 예방대책분석 및 제언 - 청소년자살 연구레포트
  • 자살 행동은 자살생각, 자살계획(자살의도), 자살시도, 자살사망으로 구분된다(1) 자살생각(suicidal ideation) : 죽고 싶다는 생각부터 자살수단(칼, 농약 등)에 관한 생각까지 포함하는 것(2) 자살계획(suicidal plan) 및 자살의도(intent): 자살시간, 수단, 장소 등에 관한 행동 등 계획 구상자살을 시도한 것은 아니지만 자살하려는 의도를 반영하는 행동(유서 작성, 소지품 정리, 인터넷 등을 통한 자살관련 정보 수집 등)(3) 자살시도(suicidal attempt): 죽으려는

  • [자살] 청소년 자살의 특징과 실태 및 예방대책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청소년 자살의 특징과 실태 및 예방대책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Ⅰ. 서론Ⅱ. 자살에 관한 사회적 통념과 사실Ⅲ. 자살구상행동의 단계1. 자살구상과 행동의 5단계2. 자살구상의 언어적 암시의 2단계Ⅳ. 자살의 원인1. 사회적 원인1) 이기적 자살2) 이타적 자살3) 무 통제적 자살2. 심리적 원인Ⅴ. 청소년 자살의 특성Ⅵ. 일반인들의 자살자에 대한 이해Ⅶ. 우울과 자살관념과의 관계Ⅷ. 유병율Ⅸ. 청소년 자살의 실태1. 연도별 자살의 실태2. 성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