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의 원인과 종류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 자살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자살에 관한 이론
(1) 사회학적 연구
(2) 정신분석학적 연구
(3) 인지 이론 : 절망(hopelessness) 이론
(4) 통합이론 : Baumeister의 자기로부터의 도피로서의 자살
2. 청소년 자살의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정신적 장애 요인
(4) 개인적 요인
(5) 가족요인
(6) 또래 및 학교요인
(7) 사회환경요인
3.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
Ⅲ. 청소년 자살의 현황
1. 청소년자살의 현황
2. 세브란스 자료 분석
Ⅳ. 자살행동의 예측과 평가
Ⅴ. 청소년자살의 서비스 체계 현황
1.사이버 상담
2. 수원시 자살예방센터
3. 한국 자살예방협회
4. 129 긴급지원상담
Ⅵ. 청소년 자살 예방책
1.국가적인 자살예방 정책이 수립되어야한다. .
2. 가정에서의 예방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3. 학교에 대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지역사회에서 자살예방을 위한 캠페인과 지지체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5. 주변 사람들과 의미있는 관계가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살의 정의
자살 행동은 크게 자살 생각(suicidal ideation), 자살 시도(attempted suicide), 완성된 자살(completed suicide)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우선 자살 생각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일시적으로 갖게 되는 ‘인생이 가치 없다’ 또는 ‘죽고 싶다’는 생각과 같은 보편적인 현상에서부터 자신이 정말 죽으려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까지 포함된다.
자살 생각이 자살에 대한 생각, 계획 등 사고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자살 시도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되어진 경우이다. 자살 시도는 정말 죽으려는 의도를 가지지 않고 자살 행동을 통해 다른 목적(예를 들어, 타인의 관심을 끌거나 다른 사람에 대한 위협 수단 등)을 달성하려는 것에서부터 죽으려고 하였으나 다른 사람의 개입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를 말한다. 완성된 자살은 자살시도로 인해 궁극적으로 성취하고자 한 죽음에 이른 것을 의미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자살에 관한 이론
(1) 사회학적 연구
자살이란 주제가 체계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Durkheim에서 부터이다. Durkheim은 그의 저서에서 자살의 원인이 개인보다는 사회에 있다고 생각하여 유럽 각국들과 미국에서의 자살률을 여러 사회학적인 변인들 상에서 비교하였는데, 그 결과 자살률은 개인이 속한 사회에 통합된 정도에 반비례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는 개인이 사회에 통합되고 통제되는 정도에 따라 자살을 4가지 유형-이기적, 이타적, 가치 혼란적, 그리고 숙명론적인 자살로 구분하였다.
사회학적 연구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자살을 외적 요인에 입각해 설명하려 했을 뿐 개인적인 요인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여러 사회적 요인들과 자살률간의 상관을 살펴본 연구들이 대다수이므로 자살과 관련된 개인내적인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2) 정신분석학적 연구
정신분석가들은 자살 행위를 일으키는 개인내적인 갈등과 무의식적인 환상을 이해하는데 관심이 있었다. Freud(1917)는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인해 생기는 견딜 수 없는 고통과 분노로 말미암아 사랑하는 대상을 계속 유지하고자 그와 동일시하게 되고, 동일시 결과 자신의 일부로 내재화된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강렬한 공격성이 결국 자살로 이끌게 된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들은 자살에 대한 정신역동적인 가설을 반박하는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고 또한 전통적 정신분석적 견해에 입각한 연구들은 모호하고 추상적인 구성개념을 실증적으로 측정하지 못했으며, 대부분 사례연구에 국한되어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3) 인지 이론 : 절망(hopelessness) 이론
정신병리를 겪고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 특히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우울증이 자살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위험 요인이라는 사실을 입증하였다(Klerman, 1987). 이에 대해 Beck(1967)은 우울증의 정서적인 증상보다는 인지적인 증상인 절망이 자살과 가장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자살에 대한 장기적인 스트레스 모델에 따르면 절망은 우울증과 같은 만성적인 정신병리에 뿌리를 두고 있는 장기적인 위험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비임상 집단에서 급성 위기에 대한 반응으로 보이는 자살 행위에는 장기적인 위험 요인보다는 단기적인 위험 요인이 더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 단기적인 위험 요인으로는 특정한 정신병리에 기인된 것이라기보다는 갑작스런 상실 경험이나 실패와 같은 심리사회적인 스트레스나 충동성을 들 수 있다.
(4) 통합이론 : Baumeister의 자기로부터의 도피로서의 자살
Baumeister(1991)는 자살을 “자기로부터의 도피”, 즉 “자기와 관련된 고통스런 감정과 생각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러한 개념에 입각하여 그는 자살에 이르는 도피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상정하였다.
(a) 개인이 이루고자 하는 기대 수준은 높은데 비해 현실적인 상태는 그에 미치지 못할 때, 기대와 현실간의 괴리가 생기게 되고, (b) 기대와 현실간의 괴리가 생긴 이유를 자신의 탓으로 돌려서 자기비난과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게 되며, (c) 주의의 초점이 자기에 돌려져서 고통스런 자기 자각이 더욱 첨예화되고 자신에 대해 더욱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d) 그러한 결과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 상태가 초래된다. (e) 개인은 이런 고통스런 생각과 감정을 없애줄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을 갈구하게 되어, “인지적 몰락(cognitive deconstruction)"상태가 유래된다. 인지적 몰락이란 정신기능의 협소화(mental narrowing)로서 모든 사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를 거부하고 모든 것을 피상적, 무가치적으로 지각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이 외, 2004, 청소년복지학
청소년자살행동연구, 1993, 청소년대화의광장
박상칠, 1998, 자살예방 할 수 있다, 학지사
청소년백서, 2003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실태, 2004,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자살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2003, 청소년보호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우울증 고찰 후 교회 학교적 해결 방안의 모색
  • 청소년 우울증 고찰 후 교회 학교적 해결 방안의 모색 목 차Ⅰ. 서론Ⅱ. 우울증의 정의 및 특징1. 우울의 정의2. 우울의 특징 및 종류3. 우울증의 원인4. 우울증의 치료Ⅲ. 우울증 치료법 및 예방법Ⅳ. 청소년우울증이란 무엇인가 1. 청소년우울증의 정의2. 우울의 특성 및 종류3. 청소년우울의 원인 4. 문제점 및 영향   Ⅴ. 청소년우울증의 실태보고 1. 청소년우울의 실태 2. 청소년 정신건강 시행정책 및 사업 3. 사이버상담실 및 상담기관 4. 기

  • 정신건강문제 정신건강문제의 원인론 우리나라 정신질환자의 현황
  • 정신건강문제 - 목 차 -Ⅰ서 론Ⅱ 본 론1. 문제제기2. 정신건강문제의 개념과 분류1) 정신질환과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2) 정신장애의 분류3. 정신건강문제의 원인론1) 의료모형2) 지역사회 정신건강 모형3) 심리학적 이론들 4) 사회학적 이론들4. 우리나라 정신질환자의 현황1) 정신질환 추정환자2) 우울증의 증상 및 개념 3) 자살 현황 및 대책방안 5. 우리나라 정신시설 현황 1) 우리나라 정신보건 시설의종류2) 정신보건기관ㆍ시설 현황 3) 정신

  •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
  • 및 학력(3) 청소년 미혼모가 직면하는 문제2) 정책 및 서비스(1) 미혼모시설의 종류와 현황(2) 청소년 한부모 지원 사업(3) 성교육 제도1) 현황 및 실태(1)청소년들의 성폭력에 대한 의식 실태 (출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청소년 성폭력 피해 현황 및 사례2) 정책 및 서비스1)현황2)실태3)법률, 정책 및 제도 3. 청소년 성문제에 따른 해결책으로의 성교육 개선방안1. 현황과 문제점2. 성교육의 개선방안참고문헌.1. 왜곡된 청소

  • 청소년우울증과 청소년자살문제(청소년자살관련사례, 우울증치료법, 사회복지서비스, 자살예방책, 사회복지정책과제)
  • 종류2(3)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3(4)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3(5) 청소년 우울증의 문제점 및 영향5(6) 청소년 우울증의 치료법5(7) 청소년 우울증의 실태.

  • 학교폭력에대한대책과사회복지사의역할
  •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가 되므로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학교폭력의 원인과 현황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책과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모색해 보기로 한다.Ⅱ.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정의는 상당한 논란이 있어 왔고, 여전히 합의된 정의는 없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