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예술적 창의성과 외로움 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창의성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영역 일반성 및 영역 특수성
(1). 창의성의 영역 일반성
(2). 창의성의 영역 특수성
(3). 창의성 영역의 구분 : 예술적 창의성
예술적 창의성
① 미적 감수성
② 비동조성 및 독립성
외로움
연구방법
측정도구
1. 예술적 창의성 척도
2. 외로움 척도
연구결과
1. 성별에 따른 예술적 창의성, 외로움의 기술통계 분석
2. 성별에 따른 예술적 창의성, 외로움의 차이
(1) 성별에 따른 예술적 창의성의 차이
(2) 성별에 따른 외로움의 차이
3. 성별에 따른 창의성과 외로움 간의 상관관계
(1) 남자의 창의성과 외로움 간의 상관관계
(2) 여자의 예술적 창의성과 외로움 간의 상관관계
4. 전체 예술적 창의성과 외로움 간의 상관관계
논의
A. 결론
B.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본 연구는 창의성과 외로움을 이해하려는 개방적인 태도와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하나로, 연구수행을 통한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대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창의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할수록 외로움을 느끼는 시간이 길고 내향적일 것이라는 통상적인 생각에 대하여, 실제로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 예술적 창의성과 큰 상관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추출해냈다.
둘째, 앞으로는 창의성을 측정하는 보다 정확한 척도의 구성이 필요하며 외로움을 이해하는 통합적인 시각과 지식 기반이 필요할 것이라는 지침을 제공하였다.
셋째, 창의성과 외로움은 계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보편적인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접근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제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기 때문에 표집 대상의 제한성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지역 및 인구 비례를 고려한 다양한 표집이 필요할 것이다.
비록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하였으나 창의성과 외로움의 관계를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을 제공하였고, 후속 연구 설계에 대한 실제적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창의성
1. 창의성의 정의
연구자들의 창의성에 대한 공통적인 정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Thurstone(1952)은 창의성이란 개념 안에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내포되어 있으며 창의성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자기표현의 욕구가 근원이 된 상상력 활동이라고 설명하였고, Guilford(1956)는 "새롭고 가치 있는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창의성을 정의했다. Sternberg도 창의성을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다(Sternberg & wagner, 1994).
또한 창의성은 새로울 뿐만 아니라 유용해야 하는데, 이는 많은 연구자들이 소수의 비범함보다는 현장에 적용 가능한 보편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성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뜻한다(강정하, 2008). 즉, 새로운 동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창의적인 것으로 보고, 유용성 측면은 창의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김영록, 이순묵, 2004).
- 참고문헌
-
강정하(2007).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 지식의 성장으로서의 창의성에 대한 사례연구 및 과학적 창의성의 타당화.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우(2009). 예술적 및 과학적 창의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은영(2010). 시각예술적 요소를 가미한 과학실험의 적용이 학생의 과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성태제. 시기자 지음(2007). 연구방법론. 학지사
이모영(2006). 예술적 창조성과 시각적 사고: 예술창조 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정은이(2002). 일상적 창의성과 개별성-관계성 및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정하(2000). 창의성이 높은 학생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