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고등학교청소년)준법의식, 노인부양의식, 고등학생(고등학교청소년)사이버관계망, 진로결정, 고등학생(고등학교청소년)지역감정, 흡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준법의식
Ⅱ.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노인부양의식
Ⅲ.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사이버관계망
Ⅳ.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진로결정
Ⅴ.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지역감정
Ⅵ.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흡연
Ⅶ.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자기주장훈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준법의식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학생들의 준법의식, 학교생활규정의 내용, 제․개정, 적용, 교육적 효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는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을 통해서 얻어진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문제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먼저 인적 변인별로는 중학생에 비하여 고등학생들의 규정 전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고등학생들은 규정을 통제로 인식하고, 참여와 변화에 대한 반영이 미흡하다는 데에 높은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인식은 상급학교(고학년)로 갈수록 학생들의 자율성과 인권의식이 신장되면서, 규정을 학교의 통제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성별․성적별로는 인식의 차이가 작거나, 내용에 따라 교차적인 변화를 보였다.
(2) 학생들의 준법의식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번 정해진 규정은 꼭 지켜야 한다는 생각보다, 불합리하다고 생각되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준수를 거부하거나 개정될 때까지 유보할 수 있다는 편의적 생각을 하고 있었다.
(3) 학생들의 규정 내용에 대한 인지 수준이 낮고 부정적이며, 특히 용의․복장규정이 사회 및 학생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4) 학교생활규정의 내용은 품위, 예절, 준법 등 개인의 행동 규제에 대한 조항이 대부분이나, 학생들은 집단의 질서유지나 타인의 권리 침해 방지와 같은 문제의 해결과 관련된 조항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대부분의 학생들은 규정을 만드는 주체는 교사이므로, 자신들은 규정의 제․개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적이 없다는 응답을 보였으며, 실제로 학생들의 참여도 형식적으로 이루어져, 규정의 자발적인 준수와 규정에 대한 책임 의식을 소홀히 하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
- 참고문헌
-
․ 민병근·이길홍(1976), 한국 청소년의 흡연양상,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박명윤(1992), 청소년 흡연실태와 대책, 한국학교보건학회지
․ 이동혁(2000),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상담원
․ 정우식(1986), 청소년문제: 그 실상과 대책, 삼성출판사
․ 허철규(2001), 인터넷 세대의 청소년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 문화론, 도서출판 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